치매가 가족에게 주는 영향: 가족의 갈등 해결

· 2018-09-04

이 글에서는 치매가 가족에게 주는 영향을 고찰한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인간의 평균 수명은 상당히 연장되었다. 우리는 더 오래 살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가고자 한다. 이것은 분명히 긍정적인 일이다. 그러나 동시에 이전의 수명이 짧던 시절에는 발생하지 않은 건강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치매이다. 때때로 인간의 인지 과정의 악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심해지기도 한다. 치매가 심해질수록, 혼자 사는 것이 극히 어려워지고 일상을 살아가기도 어려워진다.

사실 치매와 같은 질병은 선진국에서의 의존의 주요 원인이다. 치매가 가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치매가 가족에게 주는 갈등

모든 가족은 일상 생활에서 크고 작은 갈등을 겪고 있다. 대개 이러한 갈등은 각 가족 구성원의 문제 해결 능력에 따라 그 해결 방식이 다를지언정 해결할 수는 있다. 그러나 만일 가족 구성원이 치매로 고통받는다면, 그 논쟁과 긴장이 크게 고조될 수 있다.

이것은 치매가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수많은 스트레스 요인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첫째로, 아직 질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편이다. 치매라는 질병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아직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이것은 가족의 불확실성의 근원이 된다.

치매가 가족에게 주는 영향: 가족의 갈등 해결

다른 하나는 치매 환자를 돌보는 비용이 치명적일 정도로 비쌀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도우미를 고용하거나, 병원이나 센터 등의 비용을 지불하거나, 노인을 위한 요양 병원 등에 배치해야 할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한 구성원에게 너무 많은 자원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렇기에 다른 구성원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엔 정작 아무 것도 남지 않게 된다. 그 때문에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치매를 가진 사람을 돌보는 방법에 대한 의견 차이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사람들에게는 환자를 대우하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하지 않거나, 환자의 최선의 이익보다는 단순히 이기적인 발상이라 인식해버릴 수 있다.

갈등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일단 우리는 치매로 비롯되는 갈등의 원인을 알아보았다. 그러니, 이제 그 갈등이 왜 풀리지 않는지 이해해야 한다. 그런 다음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가족 간의 의사 소통 문제는, 가족 구성원들이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대안을 찾지 못하게 하는 주요한 문제이다.

이러한 의사 소통의 단절은 종종 일부 사람들이 자신의 치매에 대한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비교하고 나누기를 어렵게 만든다. 그들은 도움을 청하기를 두려워하고, 이 때문에 가족 사이의 논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식들 또는 다른 가족 구성원은 현재 아픈 사람과 과거에 문제를 겪었을 수도 있다. 이로 인해 죄책감이 생겨, 일부 가족 구성원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자식들은 자신들이 최고의 간병인임을 증명하기 위한 경쟁을 할 수도 있다. 

치매가 가족에게 주는 영향: 가족의 갈등 해결

갈등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족 구성원이 혹여나 치매에 걸리게 되면, 가족 전체가 복잡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러나 충분히 충돌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우선 치매를 가진 사람을 돌보는 과정에서부터 모든 유해한 역학을 수정하는 것이 전제된다.

우선 의사소통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병과 관련해서 우리의 감정과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면, 우리의 다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의사 소통을 잘 나누며, 응집력 있는 가족이 서로를 더 잘 지원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치매로 사랑하는 사람을 돌볼 때, 이에 변화하는 역할과 일상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더 큰 지원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집중적인 방식으로 결정을 내리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모든 것이 가족이 치매에 훨씬 잘 적응하도록 돕고, 이 끔찍한 질병으로 인한 고통을 최소화시켜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