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자극을 위한 핵심 활동들

2019-09-10
인류가 최근 몇 년 동안 뇌에 관해 배운 것들은 큰 가치가 있다. 우선, 뇌는 탄력이 있고 그 구조를 바꿀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신경퇴행성 질환의 위협에 직면했을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지적 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런 이유로, 오늘 인지 자극을 위한 몇 가지 핵심 운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인류가 최근 몇 년 동안 뇌에 관해 배운 것들은 큰 가치가 있다. 우선, 뇌는 탄력이 있고 그 구조를 바꿀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신경퇴행성 질환의 위협에 직면했을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지적 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런 이유로, 오늘 인지 자극을 위한 몇 가지 핵심 운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자극, 재활, 인지 훈련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기로 한다.

인지 자극을 위한 인지 치료 종류

  • 인지적 재활의 영역 내에, 손상된 인지적 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이러한 손상은 외상, 가벼운 인지 장애, 심지어 우울증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할 수 있다.
  • 인지 자극은 인지 장애를 지연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을 포함한다.
  • 셋째, 인지훈련은 인지적 성과를 최적화하거나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이다. 이는 미래의 인지력 저하를 방지하고 인지력 저하를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인지 기능에 관한 이 세 가지 방법은 비약학적 개입의 한 유형이다. 이러한 전략을 적용하면 그 사람은 능력을 향상할 수 있거나 최소한 그들의 악화에 제동을 걸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Jara(자라, 2007년)에 따르면, 인지 장애가 있는 노인들은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이러한 전략으로부터 효과를 볼 수 있다.

인지 자극을 위한 활동: 중후한 남성

인지 자극

하지만 오늘은 인지 자극에 집중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빌랄바와 에스퍼트(Villalba and Espert, 2014년)에 따르면 이 치료법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그들은 이 방법이 부작용을 일으키지도 않고 어떤 종류의 약물치료도 수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또한 치료사 및 다른 사람들과의 개인적인 접촉을 유도하는데, 이는 환자의 행동에 긍정적인 결과를 낳고 인지 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확립된 기술을 연습하는 것을 돕고, 환자에게 그들이 가진 역량을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활동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인지 자극이 다른 치료보다 상당히 저렴할 수 있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이것들 역시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지 자극을 위한 핵심 운동

인지 자극운동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다. 이 운동은 주의력과 기억력을 향상하는 것을 돕기 위한 고전적인 활동에서부터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두뇌 훈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메모리 관련 인지 자극을 위한 핵심 운동

  • 이미지와 사진. 단기 기억력 단련을 돕는 훈련이다. 먼저 이미지를 주의 깊게 관찰한 다음, 몇 분 후에 사진에 대한 세부 사항을 기억하도록 해야 한다.
  • 카드를 엎드린 후 카드를 맞추는 것과 같은 전통적인 게임은 기억을 되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이 읽은 단어들의 목록을 사용함으로써 기억을 향상할 수 있다. 온라인에는 이미 만들어진 리스트가 많이 있지만, 원하면 자신만의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독서하는 중후한 여성

주의력 향상 활동

집에서 주의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는 방법이 있다. 직접 읽거나 다른 누군가가 읽을 수 있다.

일단 텍스트를 읽으면, 주의력을 향상하기 위한 특정한 정보에 대해 질문을 하라.

또한, 기억 활동과 마찬가지로 이미지로 작업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좀 더 구체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추겠다.

계산 능력을 향상 활동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 기술을 연구할 수 있다. 그중 하나는 이전에 주어진 숫자의 목록 중 가장 높은 숫자부터 낮은 숫자, 또는 그 반대의 순서로 배열하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암산 방법도 있다. 간단한 작업부터 시작해서 점차 수준을 높여야 한다.

또 다른 테스트는 높은 숫자로 시작한 다음 특정 숫자를 계속 빼는 것이다. 예를 들어, 27번부터 시작해서, 그 숫자에서 계속해서 3을 빼는 문제를 내라.

인식 및 방향 활동

인식이나 방향 감각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시간, 공간, 그리고 그 사람의 사회적 관계라는 세 가지 영역을 훈련해야 한다. 인지 장애의 징후를 보이기 시작할 때 항상 우려되는 일반적인 인식 개선을 위해 다음과 같은 일상적인 질문을 다룰 수 있다.

  • 오늘 날짜, 월, 연도
  • 현재 계절
  • 시간과 시간에 따른 활동(예를 들어 아침에 아침 식사를 한다)
  • 생년월일
  • 사는 곳(도시, 마을, 거리)
  • 이름 및 가족의 이름

그 사람의 일상생활과 연관시킨다

이 훈련은 그 사람의 일상생활과 관련이 많을수록 훨씬 더 효과적일 것이다. 국가별 왕 등을 물어보는 것도 괜찮지만, 예를 들어 쇼핑 리스트를 가지고 연습하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일반적인 날마다 일상을 가지고 인지 자극 연습을 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물론 인지 자극 훈련을 도울 수 있는 전문가들은 많다. 현존하는 모든 책이나 기사를 읽을 수도 있고, 지금까지 행해졌던 모든 실험을 살펴볼 수도 있지만, 결국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들은 어떻게 활동을 수행하고 목표를 세울 수 있는지 추천할 수 있다. 그리고 특정한 상황에서 가장 유용한 도구나 물건들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때때로 몇 달 혹은 심지어 몇 년이 지난 후에야 결과를 보기 시작할 수 있는 이 긴 여정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이다.

  • Madrigal, L. M. J. (2007). La estimulación cognitiva en personas adultas mayores. Revista cúpula, 4-14.
  • Tortajada, R. E., & Villalba, S. (2014). Estimulación cognitiva: una revisión neuropsicológica. Therapeía: estudios y propuestas en ciencias de la salud, (6), 73-94.
  • Valls-Predet, C., Molinuevo, J L. y Rami, L. (2010). Diagnóstico precoz de la enfermedad de Alzheimer: fase prodrómica y preclínica. Revista Neurol 51, 47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