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핵: 학습 및 동기부여의 원천

2020-05-19
렌즈핵은 기저핵의 다른 구조와 함께 작용한다. 렌즈핵의 연결은 기술을 습득하고 향상하는 것과 많은 관련이 있다.

인간의 신경계는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고, 렌즈핵  (lenticular nucleus)도 그중 하나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동기부여와 배움의 원천이 되는 피질 하부의 뇌 구조다. 여기서 렌즈핵은 특정한 구조가 아니라 이 부위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이 글에서는 렌즈핵에 관련된 부분, 특징, 기능들을 소개하며, 또한 가장 일반적인 문제와 그 결과를 보여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몇 가지 궁금증도 함께 나누도록 하겠다. 시작해보자!

렌즈핵

렌즈핵의 다른 부분은 무엇인가?

우선, 렌즈 모양 이름 덕택이다. 이는 인슐라 밑에서 찾을 수 있으며, 베어즈, 코너즈, 파라디소가 쓴 책 ‘신경과학: 뇌 탐구‘에 따르면, 그것은 주로 두 개의 구조로 나누어져 있는 세 개의 세그먼트를 가지고 있다. 이 두 가지 구조는 다음과 같다.

  • 피곡. 모양은 원형이며, 핵의 가장 바깥쪽에 있다. 기저핵, 대뇌 피질 그리고 시상 사이의 정보 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흑질 및 담창구와 연결된다.
  • 담창구. 구선조체라고도 하며, 외부(또는 측면)와 내부(또는 안쪽)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선조체로부터 정보를 받아 시상과 대뇌 피질을 통해 투영한다. 내외부 세그먼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렌즈핵은 두 구조의 결합이라고 말할 수 있다. 회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쐐기꼴이며, 내외 캡슐에 부착되어 있다. 그 속에서 GABA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 그리고 뇌염 펩타이드를 발견할 수 있다.

렌즈핵 외에 기저핵의 다른 부분은 무엇인가?

  • 선조체
  • 흑질
  • 미상핵
  • 측좌핵
  • 시상하핵

이들 노드는 변연계와 제3 심실 주위에 위치한 상호연결된 핵의 집합이다. 그들의 기능은 계획, 통합, 움직임 통제, 학습, 동기 부여를 포함한다. 뇌의 각 부분에 해부학적 구분이 있더라도 단 하나의 기능에만 참여하지는 않는다.

렌즈핵 기능

렌즈핵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동기. 정보를 통합하여 지식과 자극을 연결한다. 정말 대단하지 않은가?
  • 학습. 주로 절차적 학습을 제공한다. 또한, 분류 과정에 개입하여 정보 구성을 쉽게 만든다. 기술 습득과 향상에도 참여한다.
  • 움직임. 적응 등 다른 과정에 개입하기 때문에 움직임의 자동화와 관련이 있다. 또 자세를 유지하고 움직임을 조절하는 역할도 한다. 마지막으로, 피곡은 얼굴과 사지의 근육 움직임을 다룬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렌즈핵은 대뇌피질 및 시상 핵과의 연결을 설정한다. 이 통신은 양방향일 수 있다.

렌즈핵: 관련 장애

렌즈핵: 관련장애

렌즈핵은 피질하치매와 연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킨슨병이나 헌팅턴병에서 생기는 것들이다. 이러한 것들은 집행기능 및 기억력의 부족과 함께 움직임을 조정하고 수행하는 무능이나 어려움과 관련이 있다.

정신 운동 장애와도 연관성이 있다. 이것의 한 예는 파킨슨병인데, 이는 기저핵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운동 실조증, 질 드 라 투레트증후군, 신경성 틱과 같은 다른 운동 장애와도 관련이 있다.

렌즈핵은 또한 강박 신경 장애와 같은 일부 정신 장애의 중심에 있다. 이것은 미상핵과 피곡이 모두 과활성화될 때 발생한다. 또한 렌즈핵의 비정상적인 기능도 의욕과 학습을 방해하고 틱의 출현을 선호하기 때문에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요컨대 렌즈핵은 필수적이다. 오늘의 글에서는 렌즈핵이 운동 기술이나 주의력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담당한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렌즈핵은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방법에 따라 더 이를 체계적이고 구조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렌즈핵은 학습 능률에 영향을 준다. 또한 행복과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도 미칠 수 있다.

Bear, M. F. Connors, B. W., PAradiso, M.A. Nuin, X.U., Guillén, X.V & Sol Jaquotor, M.J. (2008). Neurociencias la exploración del cerebro. Wolters Kluwer/Lippicott Williams & Wikins. Kandel, E. R., Schwartz, J. H., & Jessel, T.M. (2001). Principios de neurociencia. Madrid: McGrawHill Interameric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