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의 생산성을 높이는 쾰러 효과

팀워크는 매우 대칭적인 특성이 있다. 그러나 일부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의 작업에 기생하는 경우 그룹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동기를 유지하기 위한 메커니즘이 종종 적용된다.
집단의 생산성을 높이는 쾰러 효과

마지막 업데이트: 17 2월, 2023

그룹 프로젝트에 참여한 적이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매우 의욕이 넘쳤던 상황과 지쳤던 상황을 기억할 것이다. 개인이 그룹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 동기 부여를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보상하거나 쾰러 효과 현상을 이용한다.

그룹에는 때때로 기생하는 구성원이 있다. 이러한 구성원의 존재는 전체 작업량이 고르지 않게 되어 개인의 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종 결과는 품질 손실이다. 이는 가족과 친구뿐만 아니라 직장 수준에서 그룹 전체에도 적용될 수 있다.

“무임승차 문제는 그룹 구성원 중 한 명이 자신의 기여가 필요하지 않다고 믿고 노력을 덜 기울일 때 발생한다.”

-페르난도 몰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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쾰러 효과 의욕 상실
그룹을 위해 능력 향상에만 집중하면 쾰러 효과가 발생한다.

의욕 상실을 피하는 방법

그룹 작업은 각 구성원이 개별적으로 수행한 기여의 합계다. 자동차 생산은 분업을 담당한 여러 개인이 기여한 결과다.

가족 환경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가족은 각 구성원이 임무를 수행하는 그룹이다. 가족 내 기생의 예는 남편의 협조 없이 아내가 독박 육아를 하는 것이다. 그 결과 여성의 복지가 감소하고 결혼 관계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

“팀워크는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비결이다.”

-이페아니 에녹 오누오하-

사회적 보상

구성원은 그룹에 기여하거나 목표를 공유하기 때문에 그룹 일부가 된다. 자동차 생산 공장의 경우 목표는 차량 완성이고 가족의 목표는 자녀 양육과 함께 노후를 보내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그룹에 기생하는 사람들로 인해 동기를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회적 보상은 그룹에서 다른 구성원 때문에 나머지 구성원들이 더 많이 일하도록 하는 반응 메커니즘이다.

실제로 사회적 보상은 상대방의 기술 부족이나 작업에 대한 동기 부족을 보상한다. 페르난도 몰레로(2017)는 그룹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의 성과가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데 불충분하다고 생각하거나 공동 목표를 중요시할 때 더 큰 노력을 기울인다고 주장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은 훌륭하지만 훌륭한 팀과 함께하는 것은 더 좋다.”

-라일라 기프티 아키타-

쾰러 효과

‘누군가에게 무척 중요한 일인데 실수하는 것이 너무 두렵다.’라는 문구는 쾰러 효과의 핵심이다. 어떤 식으로든 그룹에 해를 끼칠까 봐 두려워 능력을 향상한다.

이 이상한 효과는 열등하거나 능력이 없다고 느끼는 개인에게서 발생한다. 그룹 목표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동기 부여를 증가하는데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상향 충동

그룹의 다른 구성원과 자신을 비교하여 개선하려는 동기가 생긴다.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여 같은 방식으로 일을 수행하려고 한다.

“내가 더 멀리 보았다면, 그것은 거인의 어깨 위에 서 있기 때문이다.”

-아이작 뉴턴-

쾰러 효과 죄책감
아이는 자신이 부모보다 동생을 돌볼 능력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최선을 다해 동생을 돌보려고 노력한다.

쾰러 효과: 죄책감

그룹 프로젝트에서 한 개인의 저조한 성과는 나머지에 영향을 미친다. 각 개인의 기여가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수다. 마치 다른 구성원의 도움이 부족한 주부가 자신이 없으면 집안이 엉망이 된다고 믿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없으면 프로젝트가 실패한다고 믿게 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그룹 내에서 동기 부여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사회적 보상과 쾰러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쾰러 효과에서 상향 충동은 남성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반면 죄책감은 여성에서 더 자주 발생한다.

“협력은 모두가 목표에 도달하지 않으면 아무도 도달할 수 없다는 철저한 확신이다.”

-버지니아 버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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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onso, M. F. (2017). Psicología de los grupos. UNED.
  • Bezanilla, J. M., & Miranda, M. A. (2013). La familia como grupo social: una re-conceptualización. Alternativas en psicología, 17(29), 58-73.
  • Stroebe, W., Diehl, M., & Abakoumkin, G. (2018). Social compensation and the Köhler effect: Toward a theoretical explanation of motivation gains in group productivity. In Understanding group behavior (pp. 37-65). Psycholog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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