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

형식적 사고는 청소년기에 시작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된다. 형식적 사고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가설을 세우며 미래에 자신을 투영하게 한다. 그렇다면 형식적 사고의 특징은 무엇일까?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

마지막 업데이트: 02 8월, 2022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는 스위스 심리학자, 인식론 및 생물학자인 장 피아제가 발전시킨 인지 발달 이론의 일부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은 인간 지능의 본질과 발달에 관해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 발달의 4단계 중 마지막 단계는 보통 11세 전후인 청소년기 초기에 나타나는 형식적 사고의 단계다.

청소년은 형식적 사고로 미래를 위해 점점 더 복잡해지는 현실을 수용하고 발전시켜나간다. 또한, 즉각적 현재를 넘어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고 미래 현실에 자신을 투영할 수 있게 한다.

이번 글에서는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와 진행 방식을 자세히 살펴보겠다.

형식적 사고의 발달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는 청소년기 초기에 시작되는 인지 발달 단계로 구체적인 현재를 떠나 현실의 추상적 표현을 개발하는 능력이 특징이다.

장 피아제는 형식적 사고를 처음으로 언급하며 사회 및 교육적 맥락과 관계없이 대다수가 도달하는 이정표라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 초기에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에 들어간다. 피아제는 청소년기를 11세~ 20세로 봤으며 발달의 마지막 인지 단계로 구성한다고 말했다. 이전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다.

사고의 형식적 조작 피아제

유년기: ‘지금, 여기’에 기반한 사고

아이들은 ‘지금, 여기’만을 생각하며 현실과 사고가 현재라는 순간에 합쳐진다. 따라서 생각이나 추론을 개발해야 할 때 현재를 기반으로 한다.

그러므로 아이들은 현재를 넘어서서 생각하지 않는다. 인지 발달의 이정표에 해당하는 유년기가 지나면 서로 다른 시제를 결합하여 정신 작용을 확립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아이들이 손쉽게 상상력을 발휘하여 미래와 과거를 여행하고 관련 없어 보이는 사건을 연결할 수 있는 것도 현재에 기반한 사고 때문이다.

생각의 형식적 조작 단계: 현재를 넘어서는 사고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에서 아이들은 보이는 것 이상의 가설을 세우는 능력을 습득한다. 현실 너머에 있는 생각을 분석하고 발전시키면서 드디어 눈앞에 없는 것도 사용한다.

또한 자연법칙을 사용하여 특정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려 한다.

비가 오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아이는 구름 때문에 하늘에서 물이 떨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반면에 이미 형식적인 조작 단계에 도달한 청소년은 감각이 인식하지 못하는 것에서 원인을 찾으려고 할 수 있다.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의 특징

피아제와 스위스 심리학자인 베르벨 인헬더는 형식적 사고 연구의 리더로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의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짚어냈다.

인헬더와 피아제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뇌의 유연성 덕분에 새로운 뇌 과정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의견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과적으로 청소년은 성장한 후 현실과의 대조에 필요한 추상적 가설을 개발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중요한 측면이 많다.

언어의 중요성

이 단계에서 언어는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한. 십 대들은 현실의 물리적 측면과 아울러 언어와 관련된 측면에 관해서도 추론한다.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의 특징: 복잡한 문장

청소년은 또한 유년기에는 할 수 없었던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더 세밀하고 추상적인 진술을 할 수 있다.

이 능력은 종속절과 조건절을 사용하며 현실을 더 자세히 묘사한다.

문제 해결

피아제와 인헬더에 따르면 이 단계는 문제 해결에도 유용하다. 정보에 접근하여 정보를 정리하고 관련이 없는 것을 버리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앞으로 며칠 동안 일어날 일을 예측하고 시도한다.

“마음의 본질적 기능은 이해와 발명, 즉 현실을 구조화하여 구성하는 것이다.”

-장 피아제-

더 읽어보기: 문제 해결 치료: 의사 결정의 과학적인 방법

사고의 형식적 조작 가설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의 특징: 예측 및 가설

앞서 말했듯이, 이 인지 단계에서 청소년들이 수행하는 분석은 볼 수 있는 것만이 아니라 상상, 가설 또는 예측할 수 있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게다가 행동이나 사람 외에 감정도 분석한다. 보이는 것 이상을 ‘본다는’ 의미다.

아이는 형제자매가 가족이기 때문에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다. 십 대는 비슷하게 설명하면서 형제자매의 지원, 사랑, 애정과 이해심 등도 중요하다고 추가한다.

형식적 사고는 인지 발달의 마지막 단계로 현실을 뛰어넘는 반성과 분석을 할 수 있다.

사고의 형식적 조작 단계 덕분에 정신적 유연성을 획득하고 점점 더 복잡한 진술을 이해 및 정교화할 수 있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고 ‘실제’ 뿐만 아니라 ‘가능하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데 유용하다.

“과학적 사고는 한순간이 아니라 과정이다.”

-장 피아제-

이 글은 어떤가요?
감각 운동기: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첫 단계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감각 운동기: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첫 단계

부모, 교사, 그리고 아이들과 상당한 시간을 보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생의 첫해에 일어나는 발달 과정을 관찰한 적이 있다. 그 과정은 피아제 발달 이론의 기초가 된다. 그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인 감각 운동기 (sensorimotor stage)는 오늘 글의 주제이...



  • Hurlock, E. (1995). Psicología de la adolescencia. Psicología de la adolescencia.
  • Kallio, E. & Helkama, K. (1991). Formal operations and postformal reasoning: A replication.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32 (1): 18-21.
  • Newman, BM ,Newman PR, Villela, XM, Perez, RR. (1991). Manual de psicología infantil. México: Ediciones Ciencia y Técnica.
  • Papalia, D.E, Olds, S.W., y Feldman, R.D. (2005). Psicología del desarrollo de la infancia a la adolescencia. McGraw-Hill.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