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의 우화: 걱정을 멈추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돌의 우화는 일상과 시간 관리에 관해 한번 더 생각하게 하며 질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준다.
돌의 우화: 걱정을 멈추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3 4월, 2024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교훈을 주고 싶었다. 성인이 된 많은 학생들은 일을 하고, 학교에도 갔기 때문에 공부할 시간이 없었다. 그들은 많은 문제를 겪고 있었다. 그들에겐 충분한 돈이 없었다. 그들 중 몇몇은 결혼해서 아이들이 있었고, 책임감에 압도되었다. 그래서 선생님은 그들에게 돌의 우화(Fable of the Stones)를 가르치기로 했다.

일부 학생들은 듣고 싶어 하지 않았다. 그것은 시간 낭비처럼 보였다. 그들은 우화를 듣는 것보다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것에 더 관심이 있었다. 그들은 어른이었고 그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말해 줄 사람이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선생님은 그만두지 않았다. 사실, 그들의 저항은 더 많은 동기를 부여했다. 그때 그가 한 일은 유리 항아리를 가져다가 탁자 위에 놓는 것이었다. 그리고 나서 큰 돌들을 한 다발 가져다가 병 가까이에 두었다. 그는 학생들에게 그 항아리가 탁자 위의 큰 돌들로 채워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별을 향한 방향으로 산을 건너는 여행자는 등반 문제에만 너무 전념한 나머지 그를 이끄는 별을 잊어 버릴 위험이 있다. 그가 단지 행동을 위한 행동을 한다면 그는 아무 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돌의 우화(Fable of the Stones)

학생들은 추측을 하기 시작했다. 각각의 사람들은 얼마나 많은 돌들이 항아리에 들어가고, 그 돌들이 항아리를 채우기에 충분한지 추측했다. 결국, 거의 모든 학생들은 돌이 항아리를 채울 만큼 충분히 크다는 것에 동의했다. 그렇게 돌의 우화 실험이 시작되었다.

돌의 우화

 선생님은 돌을 항아리에 하나씩 넣기 시작했다. 그가 끝냈을 때, 돌들은 항아리 입구까지 찼다. 그리고 나서 학생들에게 물었다.”항아리가 가득 찼나요?” 거의 모든 학생들이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리고 나서 선생님은 책상 아래에서  더 작은 돌이 든 가방을 가져왔다. 그는 학생들에게 이 작은 돌들이 항아리에 들어가는 것이 가능한지 물었다. 학생들은 잠시 생각해 보고 그럴 수 있다고 했다.

선생님은 가방이 빌 때까지 작은 돌들을 조금씩 쏟아 부었다. 그리고 나서 그는 학생들에게 “항아리가 가득 찼나요?”라고 물었다. 학생들은 주의 깊게 바라보았다. 돌이 더 있는지 확인한 후, 그들은 항아리가 가득 찼다고 했다.

언제나 여지는 더 있다

모든 학생들이 다른 것을 항아리에 더 넣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선생님은 그들을 다시 한번 놀라게 했다. 이번에 그는 모래가 가득 든 가방을 꺼냈다. 그는 말 없이 항아리에 모래를 붓기 시작했다. 놀랍게도, 모래가 돌의 갈라진 틈으로 들어갔다. 학생들은 돌들 사이에 작은 공간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 했었다.

세 번째로, 선생님이 물었다: “항아리가 가득 찼나요?“이번에는 학생들이 확신했다. 그들은 항아리가 분명히 꽉 찼다고 대답했다. 남아 있던 조금의 공간이 모래로 채워졌기 때문에 병 안에 다른 것을 넣는 것은 불가능했다.

모래위의 병

선생님은 물 한 주전자를 집어 들고 항아리에 붓기 시작했다. 내용물은 크고 작은 돌과 모래로 가득 차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쏟아지지 않았다. 항아리가 가득 찬 것 같은데도 불구하고 물을 담을 공간이 있었다. 모래가 젖어서 물을 많이 머금었다. 그가 끝냈을 때 선생님이 물었다.”이것으로 무엇을 배웠습니까?”

돌의 우화의 교훈

한 학생은 재빨리 대답했다.”우화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은 일정에 얼마나 여유가 있는지의 여부는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언제나 여지는 더 있습니다. 문제는 그것을 어떻게 조정하느냐입니다.”

선생님은 잠자코 계셨다. 또 다른 학생도 참여하고 싶어 했다. 그는 배움이 무한하다고 말했다. 여러분은 항상 항아리처럼 머리 속에 더 많은 것들을 넣을 수 있다. 항상 다른 것을 더 추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돌의 우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말해 주기로 했다. 이번에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물었다.”내가 모든 것을 거꾸로 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내가 큰 돌을 담을 때까지 물과 모래부터 시작했으면 어땠을까요?” 학생들은 항아리가 빠르게 넘쳤을거라 답했다.

“이제 이해하는군요.”라고 선생님이 말했다. “물, 모래, 작은 돌, 그리고 큰 돌들은 문제들입니다. 어떤 것들은 크고, 어떤 것들은 작습니다.거의 아무것도 아닌 일도 있습니다.  우리가 큰 문제들부터 먼저 처리하면, 작은 문제들을 해결할 여지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반대로 한다면,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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