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허함을 마주하는 어려움

"내 삶에서 모든 것이 잘되고 있지만 공허함을 느낀다." 이런 말을 흔하게 듣는다. 무엇이 이런 공허함을 느끼게 하는가? 이 공허함을 직면하고 새로운 현실을 창조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

마지막 업데이트: 17 1월, 2021

“나는 인생에서 원하는 목표를 이뤘지만, 여전히 허전하다”라는 말은 심리학 상담에서 끊임없이 반복된다. 한때 갈망했던 모든 것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행복하지 않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 개인은 이런 현실을 생각하지 않기 위해 주의를 산만하게 하며 무엇이든 하려고 하는 것은 아주 흔한 증상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더 참을 수 없는 날이 온다. 그 순간 공허함을 마주하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된다. 그러나 당연시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공허함의 원인을 아는 것은 고통스럽지 필요한 일이다.

공허함

공허함을 정의하기란 어렵다. 만약 인생의 어느 순간이나 심지어 지금, 이 순간에도 이런 감정을 가지고 있다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충분히 이해할 것이다.

때로는 삶의 의미에 대한 모든 생각을 뒤엎기 때문에 실존적 위기가 된다.

공허한 느낌은 큰 불편함을 나타낸다. 사실, 강렬한 이 느낌을 덜어내기 위해 바쁘게 행동한다.

하지만 매번 실패한다. 공허감을 조절하는 것은 손으로 그릇을 만들고 물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것과 같을 수 있다.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는 불확실성과 함께 불편함은 누구에게나 절망감을 느끼게 한다.

많은 사람이 공허함을 경험한다. 흔히 들을 수 있는 이야기다. 좋은 직업, 친구, 파트너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여전히 만족하지 못한다.

다른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개인의 큰 노력과 헌신을 가지고 장기적인 목표에 도달한다고 상상해 보라.

그 순간 행복과 성취감을 느끼게 되리라 생각했지만, 결국 실망을 느끼게 된다.

공허함을 채우다

공허함의 느낌은 너무나 불안해서 초기 충동은 그 공허함을 가능한 한 빨리 채우는 것이다. 공허함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지루함을 피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겪고 있는 실존적 위기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다.

또한, 활동이 없거나 여가에 종종 강한 불안감을 느낀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공허감을 해소하기 위해 사용하는 또 다른 방식은 물질적 소비와 관련이 있다.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는 충동적인 쇼핑으로 불안감을 숨기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같은 방식으로, 알코올, 도박, 폭식과 같은 다른 중독에 의지할 수 있다.

모든 방법의 공통점은 공허감을 순간적으로 완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유형의 중독적인 행동은 다른 도움이 필요한 건강, 경제적 또는 관계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공허함은 왜 발생하는가?

공허함은 기분과 관련된 증상,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무감각증과 관련이 있다.

과거에 즐거움을 느끼던 것을 즐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결핍은 다른 뇌 기능과의 관련을 이야기한다.

공허감을 느끼는 사람은 쾌락의 감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뇌 구성 요소가 덜 활동적이다.

이 외에도, 이 느낌은 다양한 심리적 병리학이나 중요한 순간과 관련이 있다. 중요한 몇 가지 예를 살펴보자.

  • 우울증과 같은 기분 장애. 공허감이 만성화되면 이 질환의 주요 증상인 절망감과 무 쾌감 증에서 우울증이 올 수 있다. .
  • 슬픔.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힘든 이별을 겪게 되면 삶이 갑자기 바뀌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물론 이런 경험을 한 후에 공허함을 느끼는 것은 꽤 흔한 일이다.
  • 높은 기대감. 안정된 직장을 얻거나 가정을 꾸리든, 하나의 목표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때, 높은 기대를 하는 것은 보통이다. 만약,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 큰 실망을 느낀다. 이것은 소위 연령 위기에서 볼 수 있다.
  • 모든 것에 대한 과도한 통제. 신경증성 장애의 주요 특징은 일어나는 모든 일을 통제하고 싶다는 느낌이다. 그런 이유로 계획하는 것을 좋아한다. 많은 것들이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나면 공허함과 절망감이 든다.

공허함을 마주하는 것

공허함은 깊은 비 특징적 불안과 연결된다. 매우 불안해하며 그런 감정을 멈추는 방법을 모른다.

더욱이 공허함을 완화하기 위해 바쁘게 지내기, 중독, 강박 쇼핑 등을 해결 방안으로 내놓고 있다.

이러한 해결 방안은 문제 자체 해결보다는 더 많은 어려움을 만들 뿐이다.

공허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원인은 일반적으로 대상의 나이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공허감이 만성화되면 우울증과 같은 기분 장애가 문제로 떠오를 수 있다.

비록 인식하는 것은 고통스럽지만, 중요한 변화의 근원이기 때문에 특정 단계에서 일정 수준의 공허함이나 실존적 위기가 필요하다.

누군가가 이 공허함에 직면하면 그 원인을 찾기 위해 자신을 깊이 파고드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

사실, 이 검색은 사람이 더욱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정체성의 재확립을 할 수 있게 한다. 때로는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이 자신을 재발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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