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스포츠와 개인적 발전의 연관성
팀 스포츠는 개인적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스포츠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무한한 자원으로, 통제된 방식으로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도와주며 개인적 발전을 위한 유인책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스포츠는 삶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놀라운 도구다. 특히 아직 성격을 형성해 나가고 있는 어린 연령대에 속하는 이들에게 더욱더 큰 영향을 미친다.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인간이 가장 취약해지는 시기이므로 굉장히 중요하다. 즉, 이 시기에 일어나는 일들이 긍정적인지, 아니면 부정적인지에 따라 한 사람의 개인적 발전이 결정되며 개인적 성장에 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많은 경우 스포츠는 경기장은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처음으로 일하기 시작하는 곳이다. 그래서 개인은 스포츠를 위해 자신의 개인적 이익은 희생한다.
어쩌면 한 어린이는 자신이 속한 축구팀에서 포워드 포지션을 맡고 싶어 할 수 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볼 때 수비를 하는 게 팀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즉 이 순간은 협상하거나, 뒤에 남거나, 아니면 관대함과 희생의 영향을 평가해야 할 때다.
이 글에서는 팀 스포츠의 모든 이점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그 전에 먼저 개인적 발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팀 스포츠에서의 개인적 발전이란?
개인적 발전은 사람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거나 완벽하게 만들어 가려고 시도하는 과정이다. 즉, 목표에 도달하려는 관심과 삶에 의미를 부여할 필요성에 의해 동기 부여가 되어 목표, 열망, 야망을 달성하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Dongil E. and Cano A., 2014).
이 발전은 자라난 환경에서부터 개인적 특성, 또는 속한 사회에 이르기까지 많은 요인에 의존한다. 실제로 생물학적 과정과 개인적 및 사회적 과정은 개인적 발전을 방해한다.
에릭슨의 후생유전자원리는 모든 사람이 기본적인 발전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주장한다. 모든 부분을 조직하는 이 계획과는 별개로, 그것의 각 부분은 모든 기능을 수행할 때까지 자신만의 적당한 성숙과 활동 시간을 가진다(Bordignon, 2005).
팀 스포츠
팀 스포츠에서는 여러 팀 선수들이 게임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고 서로 공조해야 한다. 그 공통의 목표는 반드시 팀원들이 대체로 동의하는 전략을 통해서 성취되어야 하고, 또 팀원들에 의해 승인되어야 한다.
더욱이 팀에게 동기부여를 하여 미리 설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스포츠를 하려면 모든 참가자가 반드시 따라야 하는 분명한 규칙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규칙을 따르며 경기, 팀, 참여하는 선수들을 향한 존경심을 보이는 것이다 .
결론적으로, 이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스포츠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심판이나 주심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 물론 상대 팀과 자신의 팀이 어떤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이 표준적인 아이디어는 운동선수가 다른 사람들 및 그룹으로부터 스포츠를 계속해서 지킬 수 있도록 해준다.
스포츠가 개인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팀 스포츠에 참가하면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스포츠는 연습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기술과 가치를 발전시킨다.
- 소속감
- 팀으로 일하는 것
- 존경
- 의사 결정
- 충성심
- 장애물 극복
- 훈련
- 책임감
- 공감
- 평등에 대한 이해와 차별 방지
- 적극적인 경청
- 여가를 보내는 방법 배우기
결론
팀 스포츠를 연습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는 축구와 농구이지만 말이다. 하지만 럭비, 핸드볼, 수중 폴로,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배구, 래프팅 등등과 같은 다른 스포츠도 많이 있다. 이러한 모든 스포츠는 동일한 가치를 개발하고 또 동일한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결론을 짓자면 삶의 모든 측면에서 성장 및 발전하게 하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포츠는 개인이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사람이 되도록 도울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rdignon, N. A. (2005). El desarrollo psicosocial de Eric Erikson. El diagrama epigenético del adulto.
- Buceta, J. M. (1995). Interveción psicológica en deportes de equipo. Revista de psicología general y aplicada: Revista de la Federación Española de Asociaciones de Psicología, 48(1), 95-110.
- Collado, E. D., & Vindel, A. (2014). Desarrollo personal y bienestar. Sociedad Española para el Estudio de la Ansiedad y el Estrés. España.
- Garcia Mas, A., & Vicens Bauzá, P. (1994). La psicología del equipo deportivo: Cooperación y rendimiento. Revista de Psicología del Deporte, 3(2), 0079-89.
- Salguero, A. R. C. (2010). El deporte como elemento educativo indispensable en el área de Educación Física. EmásF: revista digital de educación física, (4), 23-36.
- Sanmartín, M. G. (2004). El valor del deporte en la educación integral del ser humano. Revista de educación, 335, 105-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