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은 치유 작용을 한다

17 5월, 2018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때, 우리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을 하지 않고 이를 숨기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우리가 부정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는 감정을 느끼고, 실수로 우리를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약한 사람들처럼 보이게 한다고 믿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우리의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은, 우리가 감정적으로 강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우리가 보통 하는 일이 아니다. 우리는 사물의 영향을 받기를 원하지 않는다. 대부분, 우리는 ‘성숙하고 합리적인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보여주길 원한다.

사실, 합리적인 사고를 연습하고, 매일 조금 더 성숙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연습을 통해 불필요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자신을 위한 행동이 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우리의 관계가 개선될 것이다. 결국, 우리가 과장하지 않고, 감정을 제대로 관리하고, 기능적으로나 합리적인 방법으로 행동하는 것도, 우리의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인간이 되는 것을 멈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필연적으로, 우리의 삶을 통틀어서,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 이상으로 비참하고, 불안하거나 화를 낼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의 불안과 부정적인 감정들을 정상적으로 취급하고, 숨기고, 스스로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물론, 항상 적당히 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우리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치료 적인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적정선을 넘어서면 역효과가 발생한다.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의 감정이 부정적인 느낌이건, 긍정적인 느낌이건,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이다. 긍정적인 감정은 이에 대해 말하는 것만으로도, 이들을 강화하고, 축하하고,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들에게 복음과 행복을 나누기를 주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는 또한 부정적인 감정을 나눌 이유가 있다. 중요한 것은, 이 감정들을 화자에 둠으로써,  우리는 그들로부터 도망치는 것을 멈추고, 이들을 다루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우리는 감정을 드러내면서, 감정이 줄어들 수 있다. 우리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서, 우리는 종종 우리 자신보다 덜 가혹한 다른 관점을들을 수 있도록, 밖으로 분출시킬 수 있다.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은 치유 작용을 한다

우리가 감정을 지우려고 할 때, 마치 종이에 연필을 쓰는 것처럼, 감정은 더더욱 진해지고 악화될 뿐이다. 우리는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더 많은 압박감을 느낄 뿐이다. 그 결과, 더 많은 불안과 불편함이 생겨나고, 부정적인 감정이 강해진다.

우리의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은 우리가 그들을 받아들이고 진정시키려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면, 우리의 관계가 나아질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신뢰할 수 있는 친구로 느끼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합리적으로 자신의 의견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감정들도 상대적으로 감사하는 느낌으로 바라볼 수 있다.

두 개의 머리는 항상 하나보다 낫다. 즉, 두 사람이 같이 문제를 공유하거나,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하면,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 더더욱 쉬워질 것이다. 때때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전혀 노력하지 않고도, 볼 수 있는 것을 볼 수 없을 때, 감정적으로 느껴질 때가 있다.

 

우리는 언제 다른 사람들과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야 할까?

당신이 당신의 삶의 무게를 느낄 때마다, 당신이 분명하게 생각하게 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행동하지 않을 때마다, 이것을 남과 나누는 것이 좋다. 누구라도 좋다. 가장 친한 친구, 부모, 또는 심리학자와 함께할 수 있다. 어쨌든, 혼자 마음 속에 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우리의 감정을 말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 있지만, 우리는 용기를 가져야한다. 그리고 부끄러움을 통제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 중요한 다른 사람이 싫어하는 일을 한다고 해보자. 우리는 침묵을 유지하다고 내면을 폭발시키지 않고, 차라리 자신이 느끼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결국 우리의 내면은 폭발해버리고, 당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대화

항상 자신의 감정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를 위해, ‘나는 이렇게 느껴…’라는 말로 시작해서, 여러가지 이유를 통해, 항상 다른 사람과 연결하고 그들의 견해를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우리는 또한 친구와 같이 문제가 없는 사람들과 우리에게 일어난 일을 공유할 수 있다. 그들은 우리에게 그들의 관점을 제공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도울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는 것에 얽매이지 말아라. 오히려 반대의 효과를 얻게 될 뿐이다. 당신의 부정적인 영향만 커진다.

당신이 할 수 있을 때마다,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자: 당신은 인간이고,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당연하다. 우리 모두 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 감정에 일일이 의존하지 말자. 당신을 강하게 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정반대이다. 그 이후로, 당신은 거절에 대한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인간에게는 감정적인 경향이 있다. 그래서 부정적인 감정을 가졌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거부당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것이 정말로 일어난다 해서, 그것이 당신의 문제인 것은 아니고, 당신이 잘못한 것도 아니다. 자신의 감정과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자신에게만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유익할 뿐더러, 신뢰할 수 있고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