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가르치는 교수, 탈 벤 샤하르

12 10월, 2018

우리가 행복하다고 생각하기 위해, 모든 것이 필요하지는 않다. 우리가 기다리고 있는 것을 기다릴 필요도 없다. 행복하다는 것은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가진 것에 만족하고 그것을 성취하는 것이다. 행복을 가르치는 교수, 탈 벤 샤하르가 행복을 설명하는 방법이다.

탈 벤 샤하르는 하버드 대학교의 교수로, 현재는 행복에 관한 강의로 유명한 사람이다. 그는 행복을 ‘쾌락과 의미의 전반적인 느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행복한 사람은 긍정적인 감정을 즐긴다. 탈 벤 샤하르는 이 비디오에서 열정과 기쁨으로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고 옹호한다.

탈 벤 샤하르가 말하는 행복을 위한 전략

샤하르는 긍정 심리학과 행복한 삶을 만드는 것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펼치고 있다. 과학으로 뒷받침되는 이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얼굴을 마주보는 인간관계: 다른 사람과의 대인 관계(대면 관계가 아닌)는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즐거움을 줄 수 있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때, 우리 자신과 우리의 안녕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것과 같다.
  • 인생을 단순화하는 것: 우리는 때로는 너무 성급한 것에 집중한다. 너무 많은 일을 시도하여, 조기에 일을 처리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에 집중하려 한다. 그 모든 것의 속에서 길을 잃기 쉽다. 단순화하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우리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도 있다. 우리의 일이 항상 올바르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있듯이, 실제로도 그러할 것이다.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고, 한 가지만 집중하고, 즐겨보도록 하자.
  • 신체 운동: 운동은 긴장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엔도르핀을 생성시킨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엔돌핀은 행복감을 조성하는 호르몬이다.
  • 감사의 표현: 가진 것에 감사하면 기분이 행복해진다.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인지하고,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으면, 즐거움과 행복을 향한 올바른 길을 걷게 될 것이다.
  • 인간이 될 수 있는 권한: 우리 모두는 때로 흥분하고, 특정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에 모두 반응한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정서 지능은, 자신을 알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열쇠를 제공해줄 것이다.
  • 당신의 취미에 시간을 투자한다: 우리 모두는 일상생활에서 책임을 가지고 살고 있다. 그러나 진정으로 즐기는 것을 하기 위한 시간을 내는 것은 우리 인생을 완전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그래서 당신이 좋아하는 것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중요하다.

행복을 배울 수 있을까?

샤하르 교수에 따르면, 우리는 행복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사실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그렇지 못한 것이다. 물론 행복하다는 것이 항상 괜찮은 것은 아니다. 행복하다는 것은 불쾌한 감정을 용인하는 법을 아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나쁜 상황이나 나쁜 조건이 성취감과 행복감에 영향을주지 않도록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행복을 가르치는 교수, 탈 벤 샤하르

샤하르 교수는 스스로의 결정을 잘 내리는 방법을 알면, 비로소 행복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당장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것들부터, 중요하지 않은 것들까지, 훨씬 더 큰 것들까지 말이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공부하거나, 아니면 일할 것인지 결정할 때, 휴대 전화를 잠시 멀리하는 것이 있다.

어린 시절부터 정서 지능, 회복력, 관계 및 역경을 극복 할 수 있는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면, 우리는 아이들의 두뇌를 행복하게 구성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아이들은 정면으로 도전하고, 작은 것부터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