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랍고도 흥미로운 확산적 사고와 소뇌 관계

소뇌는 좀 더 혁신적인 방법으로 상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확산적 사고를 책임지며 기본적으로 복잡하고 수준 높은 과정을 조정한다.
놀랍고도 흥미로운 확산적 사고와 소뇌 관계

마지막 업데이트: 12 4월, 2021

확산적 사고와 소뇌 관계는 놀랍고도 충격적이며 결정적이기도 하다. 흥미롭게도 최근까지 소뇌의 기능은 운동 기억이나 조정감에만 연관됐다고 알려져 있었다. 이번 글에서 고차원적 인지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뇌에 관해 알아보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소뇌에 처음 매력을 느낀 사람 중 하나로 후두개에 위치한다는 사실까지 알아냈다. 다빈치는 1504년경 인체 생리학을 이해하기 위해 시체를 해부하면서 찾아낸 소뇌를 ‘작은 뇌"라고 부르기도 했다.

17세기부터 19세기 사이 소뇌가 균형감, 자세, 운동 학습과 쓰기 등을 하는 소근육 운동 기능을 조절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소뇌는 이미 신경학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아직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강하다.

이제 우리 일상에 소뇌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할 때다.

“옴 진언은 마음을 넓게 만들고 집중력과 확산적 사고의 자유를 허용한다. 확산적 사고는 인류 창의력의 중심이다.”

-아미트 레이-

더 읽어보기: 미주 신경이 불안을 쫒아낼 수 있다

소뇌 소근육 운동 기능

흥미로운 확산적 사고와 소뇌 관계

소뇌는 전체 뇌 용적의 10% 정도를 차지하며 뇌 신경 세포의 80%가 자리 잡고 있다. 단순히 이 사실만 봐도 소뇌가 운동 기능 조절 이상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뇌는 본능적으로 운전이나 자전거를 탈 수 있게 한다. 운동 기억력과 일상 동작을 응용하는 놀라운 소뇌지만, 본격적인 연구가 진행된 것은 불과 10년 전부터다.

확산적 사고와 소뇌

2007년에도 기억력과 창의력에 소뇌가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었다. 파슬 박사가 창의력 연구 저널에 발표한 논문도 있지만 막스 플랑크 인간인지 및 뇌 과학 연구소의 스틸이 최근 발표한 논문도 매우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한다.

  • 소뇌는 여러 뇌 영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신경 세포가 밀집되어 고차원적 인지 과정에 관계한다
  • 또 소통, 창의력과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사고(확산적 사고) 능력과 연관된다
  •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는 소뇌와 푸르키네 세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뇌와 소뇌의 연결도가 높은 어린이는 효율적인 운동 기능을 나타내며 소통과 사회화 기술 발달도 빠르다

스탠퍼드대 방사선학, 정신학 및 행동 과학부의 앨런 라이스 교수는 소뇌를 기반으로 한 창의력의 생리학적 측면을 연구한 결과 소뇌가 창의적인 방식으로 계획, 조직과 과제 관리를 총괄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 확산적 사고는 소뇌와 관계되며 예술, 과학과 경제 발전을 돕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소뇌와 유동성 지능

유동성 지능은 이전 지식 없이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암산 능력을 말한다. 즉, 설명서나 경험 없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뜻이다.

미하이 칙센트트미하이는 소뇌와 확산적 사고와 관계 깊은 유동성 지능은 뇌 양쪽 반구의 연결과 동기화에 작용한다.

소뇌 유동성 지능

소뇌에 관련한 심각한 문제

이제 소뇌가 얼마나 중요한 기관이며 확산적 사고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이해했을 것이다. 하지만 몇 가지 문제가 있다.

  • 소뇌는 운동이 부족한 정적인 생활 방식을 고수하면 수축한다
  • 또 과도한 컴퓨터와 휴대전화 화면 노출은 소뇌의 연결성을 저하하고 수축하게 한다

위의 두 가지 측면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만큼 중요하다. 최신 기술에 너무 의존하는 성향은 ‘사고하는" 능력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됐다. 마지막으로 암산을 해본 적이 언제인가? 또 GPS 없이 길을 찾을 수 있는가?

컴퓨터를 쓰지 않고 편지나 메모를 작성하는 사람도 보기 드문데 무의식중에 뇌의 가소성을 저하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기기를 쓰지 않고 암산이나 손으로 하는 작업을 해보자. 뇌와 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조기 노화도 예방할 수 있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귀에만 전해지는 말, 그리고 영혼에 닿는 말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귀에만 전해지는 말, 그리고 영혼에 닿는 말


  • Pasl A. Jalil (2007) Working Memory, Cerebellum, and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9:1, 39-45, DOI: 10.1080/10400410709336878
  • Wagner, M. J., & Luo, L. (2020, January 1). Neocortex–Cerebellum Circuits for Cognitive Processing. Trends in Neurosciences. Elsevier Ltd. https://doi.org/10.1016/j.tins.2019.1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