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여성: 그 어느 분야보다 뚜렷한 유리 천장

23 12월, 2020
세계 많은 나라에서 여성 스포츠는 조용히 행해지고 있다. 남성 스포츠와 비교하면 차이가 확연하다. 원인은 무엇일까? 스포츠와 여성에 대한 평등을 만들기 위해 어떤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가?

“유리 천장”이라는 용어는 스포츠와 여성 분야에 매우 많이 적용될 수 있다. 이것은 월 스트리트 저널이 1986년에 만든 용어이다. 이 용어는 여성과 소수 집단이 전문적인 경력을 쌓고 책임 있는 위치에 도달하기 위해 직면하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암시한다.

1980 년대 중반에 이름이 붙여졌지만 안타깝게도 일하는 여성에게 끊임없이 이어져 오고 있는 현실이다.

이 한계는 심지어 특별한 기준점조차 없어서 스포츠 분야에서 더 두텁다.

스페인을 예로 들어 보면, 올해 스페인 최고의 여자 축구 선수들은 몇 달씩의 협상과 항의 끝에 첫 단체협정에 서명했다. 하지만, 그들은 규제 때문에 전문적인 지위를 얻지 못했다. 이 뿐만 아니라 근무 조건에도 분명한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없애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요구하는 국내외의 많은 목소리가 있다. 노르웨이에서는, 사람들이 꽤 많은 논란이 될 조처를 해왔다. 여성 할당제를 도입했다. 몇 가지 긍정적인 결과가 있었다. 공기업에 있는 여자 상사의 비율은 2002년 7%에서 2010년 44%로 증가했다.

다시 말해, 여성이 스포츠와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그들은 스포츠와 여성이 손을 맞잡는 것을 해내지 못했을 것이다.

“나는 차세대 우사인 볼트나 마이클 펠프스가 아니다. 나는 최초의 시몬 바일스이다.”

시몬 바일스

스포츠와 여성

스포츠와 여성: 잊힌 사람들

여성을 신체 운동과 스포츠 세계에 통합시키는 것은 사회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한다. 최근까지 금지되었던 새로운 분야에서 여성을 받아들이는 것은 스포츠 분야에 여성이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스페인을 다시 예로 들어 본다. 최근 수십 년간 스페인 사회의 발전과 성장은 아찔했다. 뿌리 깊은 사회적 신념에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여전히 스페인의 구정권과 여성에 대한 이상을 반영합니다.

정규 교육에서 사회적 불평등을 보여주지 않도록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므로 발전을 가로막는 성차별적 태도와 보수주의를 없애는 것이 학교 환경의 일부가 되었다 (가르시아, 2006)

스포츠와 여성: 언론에서의 부정적 이미지

스포츠 매체에서 스포츠와 여성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으며, 있다 해도 그다지 정확하지 않았다. 언론, 라디오 및 텔레비전은 남성의 스포츠 업적을 위해 눈에 띄는 독점적인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스포츠 언론과 신문의 스포츠 부문은 조직적으로 여성 선수들을 무시한다. 이것은 광고 계약의 양과 질에서 시작하여 모든 수준에서 악영향을 끼친다.

매체의 어떤 부분은 프로 스포츠 선수로는 거리가 먼 여성 모델을 보여주며, 종종 옷을 거의 입지 않거나 심지어 완전히 벗은 경우도 있다. 명백히, 이것은 스포츠 정보보다 공공연하게 남성 우월주의적인 내용을 가진 출판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 독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고안된 정책이다. (아바네스, 2001)

” 안타깝게도 세상에는 평범한 남성을 위한 공간이 많지만 평범한 여성을 위한 공간은 없다.”

매들린 올브라이트

여성 스포츠의 심리 사회적 환경

여성 스포츠의 심리 사회적 환경

신체 활동 부족은 종종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동시에, 많은 면에서 남자들보다 특정 혜택을 스포츠를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성이 스포츠 활동과 관련이 되거나 활동을 선호하는 이 모든 것들이 특히 중요하다.

여성 스포츠에 대한 언론의 침묵과 부적절한 대우는 소녀들과 여성 스포츠의 발전에 심각한 결과를 가져온다. 학교에서 홍보되고 우리가 매체에서 보는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남자들에 의해 지배된다.

일반적으로, 소녀들과 여성들의 스포츠 참여에 대한 왜곡된 해석이 있다. 따라야 할 스포츠계 전설이 없다. 연습할 때도 흉내 낼 수 있는 카리스마를 가진 운동선수가 없다.

여성을 위한 스포츠의 미래는 어떠한가?

스포츠와 여성은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회에서 큰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다. 테니스는 여성이 눈에 띄고 카리스마 넘치는 인물이 있는 스포츠 중 하나이다.

이러한 이유로 소녀들이 스포츠에서 자신의 미래를 보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여성 스포츠를 보는 것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슬프게도 많은 경우, 훈련과 경쟁에 대한 모든 노력은 팀 동료와 동료 스포츠 여성들에게만 주목된다.

긍정적인 것은, 축구 협회가 2020년 1월부터 남녀 축구 선수들에게 같은 임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좋은 조짐이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호주, 노르웨이, 뉴질랜드, 브라질도 그 뒤를 이었다.

Codina, N., & Pestana, J. V. (2012). Estudio de la relación del entorno psicosocial en la práctica deportiva de la mujer. Revista de psicología del deporte21(2), 243-251.

García, A. (2006). Evolución histórica y social de la presencia de la mujer en la prática física y el deporte. Lecturas: Educación física y deportes, (99), 10.

Ibáñez, E. (2001). Información sobre deporte femenino: El gran olvido. Apunts. Educación física y deportes3(65), 111-113.

http://www.juntadeandalucia.es/cultura/blog/el-techo-de-cristal-en-el-depor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