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녀: 그들의 재능과 의욕이 새로운 문을 연다

07 7월, 2018

알파녀(Alpha Women)들은 요즘 어디에나 있다. 그들은 능력이 있고,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으며, 적극적이며 자신이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지 알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감정적 리더십과 사회적 화합도 전형적인 알파남보다 더 직관적이다. 요즘 여성들이 점점 더 공공 영역에서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많은 독자들이 이러한 “알파녀”들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스스로 묻고 있을지 모른다. 요즘 우리사회에선 이런 종류의 이름표가 매우 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에 대한 회의적인 입장도 이해한다. 따라서 “알파”와 “베타”라는 용어는 동물 그룹의 사회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해 주로 인과관계학에서 사용된다는 것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되는 것이다. “

-시몬 드 보부아-

알파녀: 알파걸의 등장

2006년 알파걸이라는 책이 출판되었을 때 이 아이디어가 처음 등장했다. 그리고 나서 이 명칭은 인과관계학의 세계에서 심리학적 맥락으로 이어졌다. 이 아이디어를 처음 발표한 사람은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이자 연구원인 댄 킨들론(Dr. Dan Kindlon) 박사였다. 그는 우리 사회의 여성들이 경험하고 있는 흥미로운 사회적 변화에 대해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새로운 시대의 막을 수 없는 진화의 증인들이다. 현재 법학과 같은 많은 대학의 전공분야에서 여성이 남성의 수를 뛰어넘었다. 이 현상은 의학과 다른 분야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여성들은 아주 최근까지 남성들이 지배하던 영역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중심을 잡기 시작했다.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아주 흥미로운 일이다.

알파녀

알파녀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

사람들이 알파녀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뭔가 궁금하고 엄청나게 흥미로운 일이 일어난다. 사회적으로 사람들이 이러한 유형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거의 항상 같았다. 우리는 알파녀를 높은 우월감, 때로는 자기 중심적이고, 으스대고, 교활하고, 지적이며, 차갑고, 매력적이고 지배적인 여성으로 묘사한다.

이렇게 알파녀에게 대해 성적 특색을 부여하고 비난적인 시각은 우리사회에 아주 흔하다. 어떤 면에서 이는 영화 ‘위험한 정사’의 글렌 클로즈 역할을 기억하게 한다. 하지만 이전에 언급한 댄 킨들론 박사가 우리의 생각을 조금 바꾸도록 했다. 그는 우리가 좀 더 현실적인 견해를 갖도록 제안한다.

영화 에일리언에서 시고니위버와 그녀의 캐릭터를 생각해보자. 그녀의 캐릭터는 지성, 용기, 감수성을 겸비했다. 또한 알파녀들은 “고전적인” 여성적 특징을 가진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 중에는 공감, 따뜻함, 이해 등이 있다.

우리 대부분이 알파녀에 대해 생각할 때, 거의 항상 그들을 알파남과 비교한다. 지배력, 냉정함, 권력을 결합한 지도자들에 대한 생각이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에는 사회적 모델이 다르다.

알파녀는 남성을 모방하지 않는다. 그녀들은 예를 들면 코끼리의 모계사회에 더 가까운 무언가를 상징화한다. 이들은 힘, 지혜 그리고 단결력을 위지하는 능력으로 그룹을 이끄는 여성들이다.

알파녀 코끼리

알파녀의 특성

사람들에게 알파녀의 예를 들어달라고 요청하면, 종종 마가렛 대처를 이야기한다. 이제 그녀를 본보기로 삼는 것은 분명한 실수이다. 영국의 가장 어려웠던 시기에 철의 여인, 수상은 알파녀의 극단적인 버전이다. 대처는 다른 여성들의 존재를 원치 않았기에 남자들로만 구성된 내각을 만들었다. 그녀는 극도로 가혹한 지도자였고, 그녀의 정치는 아주 융통성이 없었다.

오늘날 진정한 알파녀는 공공영역에서 지배하기 위해 사적인 영역에서 나온 여성들이다. 현대 알파녀는 마가렛 대처같은 사람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특징을 알아보자.

자기 자신에 만족하는, 자신감 있고 자기 실현적인 여성

알파녀는 자수성가 한 여성이다. 그녀는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킬 필요가 없다. 그녀들에게 중요한 것은 스스로 정한 것들이다. 그들의 개인적 여행, 공부, 경험이나 노력은 그들이 계속해서 나아지도록 매일 동기부여하는 내적 자본이다. 그들은 자신이 성취한 것에 대해 자랑스러워하지만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녀의 자신감, 높은 자존감, 그리고 적극성은 그들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최선의 수단들이다.

리더십 능력과 사회적 응집력

알파녀들은 타고난 지도자들이다. 그들은 성취하고 싶은 일련의 목표를 가진 단호한 사람들이다. 이를 위해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그들을 지도하기 위해 자신의 지도력을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에 충분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다.
  •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을 위임하는 방법과 팀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알파녀들은 한팀으로서 더 많은 것들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다른 사람들의 능력을 믿는다.
  • 알파녀은 신뢰를 고취시킨다. 그들은 또한 다른사람들이 스스로 가진 것을 신뢰하게끔 돕는다. 그들은 팀의 목표에 방해되는 것들에 대한 잡담을 하거나 시간 낭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필요할 때 단호해 지는 법을 알고 있다.
리더

알파녀는 알파남과 다르다

알파녀들은 사람들을 중재하고, 돕고, 한데 모이게 하고, 인적 자본을 향상시키는데 뛰어나다. 그들의 리더십은 공격적이거나 지배적이지 않다. 그들은 공감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고 있다. 알파녀들은 각각 사람들의 가치를 인식하고 감성지능을 이해한다. 또한 혁신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팀을 격려하는데 능숙하다.

결론적으로 이런 여성성은 사회영역에서 빠르게 자리를 잡고 있다. 따라서 보통 알파남과 여성에 연관시키는 전통적이고 비난적인 생각에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좋은 리더가 되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또한 그들의 가치, 능력, 그리고 모두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는 사람들을 인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