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에 따른 몽유병자의 행동

2020-05-21
몽유병은 많은 사람에게 항상 흥미로운 주제였다. 그것과 관련된 일화들이 많이 있고 또 여러 번의 재판에서도 성공적인 변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신경과학이 몽유병에 대해 말하는 것은 무엇일까?

몽유병은 잘 알려진 수면 장애다. 몽유병자는 무의식적인 각성 때문에 목적 없이 돌아다니거나, 심지어는 요리나 자동차 운전과 같은 더 복잡한 일들까지 할 수도 있다. 이 글에서 몽유병자의 행동에 관해 알아보자.

몽유병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정적인 요소가 있다.

  • 복잡한 행동.
  • 변화된 의식 상태.

몽유병자들은 무의식적인 행동을 보이고, 외부 자극에 반응하지 못하며, 높은 자율 활동(땀, 심장 박동 증가 등)을 보인다.

몽유병 증상을 보이는 도중에 깨어나는 환자는 혼란을 느끼거나, 침대로 돌아가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계속 잠을 잔다.

몽유병자의 행동

수면의 단계

몽유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면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력, 뇌 활동, 눈의 운동 활동으로 볼 때 수면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NREM 수면(비급속안구운동수면). NREM 수면은 N1(수면 시작 시), N2(가벼운 수면), N3(깊은 수면)로 나뉜다.
  • REM 수면(급속안구운동수면).

따라서 잠을 자는 동안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넘어가는데, 이 모든 단계는 충분한 휴식을 위해 필수적이다.

NREM 수면의 반응 소실증

몽유병은 N3 중에 일어난다. 야경증, 혼돈 각성과 함께 NREM 수면 반응 소실증으로 분류된다.

몽유병 증상 중에는 많은 서파수면이 선행한다. 뇌의 앞쪽과 중앙에서 리듬감 있고, 느린 활동인 델타는 수 밀리초 동안 지속하는 고전압 위상과 비활성 파동을 나타낸다.

몽유병자의 뇌는 어떻게 되는가?

몽유병자의 뇌는 어떻게 되는가?

몽유병은 50년 이상 연구되어 왔지만, 여전히 많은 부분이 밝혀지지 않은 질병이다.

몽유병의 원인이 무엇인지 아무도 모르지만, 이에 관한 몇 가지 가설들은 존재한다.

한편에서는 서파수면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이론이 제기되어 왔다. 몽유병자의 뇌는 REM 연속성이 아닌, 비몽유병자의 뇌와 반대로 빈도와 정도에 급격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서파수면 중에는 더 많은 혼동성 각성이 존재하며, 나머지 단계에서 더 많은 뇌 활동이 일어난다.

반면에, 몽유병이 뇌 활성화 장애라고 믿는 이들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몽유병 환자는 완전한 뇌 활성화 상태와 NREM 수면 단계 사이에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이는 그들이 완전히 깨어있거나 잠들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왜 이런 활동이 일어나는지 여전히 모른다.

몽유병

몽유병자의 행동

몽유병은 수면 부족이나 분열, 발열, 약물 사용, 스트레스, 그리고 놀랍게도 임신이라는 몇 가지 요인과 관련이 있다.

이처럼 강박 장애, 정신분열증 (조현병), 불안, 우울증, 뇌병증, 인지장애, 편두통 등의 병리학도 몽유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과의 관계는 의사들이 신경전달물질이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닌지에 관해 의문을 품게 했다. 몽유병, 벤조다이아제핀, 항간질제, 항우울제, 멜라토닌, 스트레스 완화제 등은 몽유병 치료로 처방되는 경우가 많다.

  • Basetti, C.L. (2009). Sleepwalking: dissociation between “body sleep” and “mind sleep”. En Laureys, S. Gosseries, O. & Tononi, G. (Eds). The Neurology of Consciousness, Second edition. (pp. 129 – 138). Elsevir Ltd.
  • Zadra, A. , Desautels, A. Petit, D., & Montplaisir, J. (2013). Somnabulism: clinical aspects and physiopathological hypothesis. Neurology, 12, 285 –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