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문명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6가지
인류가 목격한 가장 번영한 문명인 이집트 문명은 역사상 가장 존경받고 신화적인 문화의 하나였다. 오늘의 글에서 위대한 사상가와 놀라운 과학, 기술 및 학문적 혁신을 낳은 이집트 문명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 알아보자.
이집트는 메소포타미아 이후, 상형 문자가 발달한 두 번째 장소였다.
흥미롭게도 이집트 상형 문자는 메소포타미아 지역 수메르와 아카드에서 볼 수 없었던 구조로 되어 있었다.
이집트의 상형문자는 역사 속으로 사라진지 몇 세기가 지났지만, 많은 사람이 아직도 이 문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는 세계화 및 소셜 네트워크의 부상으로 인한 이집트 문명의 부흥 때문이다.
이집트 문명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6가지
1. 자유 시민은 피라미드를 건축했다
대중의 믿음에도 불구하고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만든 건 노예가 아니었다. 피라미드를 만든 사람들은 3개월간이라는 계약 하에 공정한 급여를 받았으며, 비천한 태생이었더라도 큰 존경을 받았다.
탄복할 바로는 그들이 일하면서 죽었을 때 사람들이 그들을 기자 피라미드 건물에 묻어주었다는 것이다. 그런 식으로 그들은 파라오보다 피라미드에 더 가까웠으며 그건 큰 영광이었다. 다른 한편으로 노예는 대개 가사 노동을 하는 데 시간을 할애했다.
2. 고대 이집트는 고양이를 숭배했다
이집트인들이 고양이를 숭배한 건 비밀이 아니지만, 사람들은 그들의 고양이를 향한 극심한 숭배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이집트 문명에 따르면 그것은 고양이가 혼돈의 신 아포피스(Apophis)를 암살하기 위해 땅에 온 태양의 신인 라(Ra)의 화신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라의 화신은 여성 신, 가정의 보호자 및 전사의 여신인 바셋(Bastet)의 부하가 되었다. 그녀는 고양이를 거룩하고 건드릴 수 없는 존재로 바꾸었고, 이 존재는 나중에 가축이 되었다.
이집트 문명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3. 그들은 박격포를 발명했다
이집트인들은 건축 자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이 물건을 발명했다. 그들은 피라미드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박격포를 사용했다. 그러나 현재 사람들은 에트루리아인들이 박격포를 만드는 데 참여했는지 여부에 관해 계속 토론하고 있다.
쿠푸의 피라미드는 기원전 2.600년 경에 처음으로 박격포를 사용해 만들어졌다. 이 순간부터 결과적으로 이집트인들은 석고 모형, 마감 석고 및 장식 석고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석고를 개발해 냈다.
4. 그리스나 로마보다 훨씬 더 평등한 사회였다
고대 이집트에서 여성들은 그리스와 로마 동시대인들보다 더 많은 권리를 누렸다. 사실, 이집트 문명은 이혼과 상속(켈트족처럼)을 허용했으며 학대에는 눈살을 찌푸렸다.
또한, 여성들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고 수많은 종류의 직업을 가질 수 있었다. 물론 그러한 직업 대부분은 건강 및 출산과 관련이 있었다.
“천국은 우리 안에 있으며, 누구든지 자신을 알면 그것을 찾을 것이다.”
-이집트 속담-
람세스와 모세. 로렌스 알마 타데마의 두 체스 선수의 그림.
이집트 문명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5. 왼발을 앞으로 했다
고대 이집트에서 만들어진 조각상을 보면 왼발이 항상 오른발보다 앞에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이집트 문명이 몸의 왼쪽이 심장이 있는 곳이며 자신에게 생명을 준 곳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원을 공격하는 동안 적들은 동상의 왼쪽 다리를 파괴하기도 했다. 그것이 바로 그들이 파라오의 ‘삶’을 상징적으로 파괴한 방법이다. 그건 파라오가 영원히 잊힐 운명임을 의미했다.
6. 그들의 상복은 붉은 색깔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검은색은 그들에게 행운의 색이었다. 이 신념은 나일강둑의 색깔에서 비롯되었는데, 그 강은 풍부한 양토로 인해 검게 변했고 그건 풍작과 관련이 있었다.
그러나 빨간색은 관 내부의 색이었다. 그 색깔은 삶의 분노, 전투의 분노, 그리고 덜 상징적인 방식으로는 상류층 가정만이 장례식을 할 때 감당할 수 있었던 희생된 동물의 피를 상징했다.
이집트 문명은 오늘날 서구 문화의 일부인 많은 문화적(그리고 비문화적) 요소를 개발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했다.
그들의 의학 및 과학 혁신은 다른 문명보다 최전선에 있었으며 놀라운 건축물은 지금까지 존재하는 가장 믿기 힘든 사례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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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r. Mohammed Ahmed Radi Abouaran, La simbología de los colores en el arte copto, 2012. Universidad de Kafrelsheik (Egip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