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이란 무엇이며, 얼마나 길게 지속하는가?

2019-09-16
성(sexuality)은 성인에게 국한되어 있지 않다. 그것은 우리의 일생동안 지속된다. 많은 성 개념과 마찬가지로 이것은 기본적으로 그 의미가 사라질 때까지 시간이 흐르면서 다시 만들어진다. 성에 대한 성찰을 통해 이것이 왜 우리 인간의 본성에 내재되어 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성, 이는 사람들이 종종 ‘성인들의 전유물’이라고 전제하는 대표적인 개념이다. 비록 성이 성인기에 존재하는 것이 사실일지라도 인간의 삶에서 특정한 중요시기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대신에 성은 우리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지속한다.  

당신이 성에 관한 정의를 알고 있다면 이해하기가 훨씬 더 쉬어질 것이다. 성이란 용어는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동시에 여러 형태로 계속해서 바뀌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 중 일부는 ‘섹스’라는 개념과 같이 좀 더 깊은 성찰을 필요로 한다.

성이란 무엇이고 무엇이 아닌가?

성이란 결코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의 동의어가 아니다. 많은 사람이 이 두 용어를 혼동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성은 종종 에로틱한 욕망의 ‘성적 지향’을 가리키는 데 흔히 사용된다.

그러나 성적 지향은 선택 가능한 옵션이 아니다. 왜냐하면 옵션이라면 여러 개 중에서 선택의 여지가  있지만, 성적 지향은 ‘선택’하는 것은 아니다. 대다수의 심리학 혹은 정신의학 단체는 성적 지향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고 결론냈다.

또한, 이는 아무것도 좌우하지 않음으로 ‘조건’에도 해당하지 않는다.

성은 평생동안 지속된다: 키스하려는 남녀 커플

성은 개념으로서 사람들의 성적 욕망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그것은 남성과 여성으로서 느끼는 것과 삶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인간은 성적 정체성 측면에서 사회적 성과 생물학적 성을 가진다. 남자가 되는 방법 (이것은 세계에 남성이 존재하는 것만큼 많다)이 있으며 이는 여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성은 자신을 성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성과 성별

이론적으로 성학은 다양한 개념에 형상을 부여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는 개념들을 일관되고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sexuality)은 ‘섹스(sex)’란 단어에 어원을 두는 다른 단어들과 마찬가지로 ‘성관계’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성(sexuality)은 사실 다른 개념과 더 관련이 있는데, 남성이나 여성으로서 자신을 정의하고 재정의하는 진행 과정이다. 성은 당신이 태어나기도 전에 시작되고 더 이상 살아있지 않을 때 끝이 난다.

성별(Gender)배타적으로 생물학적인 과정이 아니라 대신에 전기이다. 그것은 모든 종류의 영향력에 의해 당신의 방식과 특이함으로 당신을 성적인 존재로 만든다.

그러므로 성별과 성은 단지 성별을 가지고 있다는 것 만으로 ‘내’ 존재의 한 부분이 된다. 그리고 이것은 성별과 성이 모두 평생 지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년기의 성

이 개념이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이제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보자.

사람들이 평생 성별이 그들 삶의 단계에 따라 변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아무도 노년기에 성에 대해 제대로 바라보지 않는데 그것은 사람들이 바로 ‘무지’란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개념이 진정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한다면 노년기의 성을 무시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성은 평생동안 지속된다: 다정한 노인 커플노년기의 성

노년기의 성은 나이 든 남녀들이 인생에서 더욱 현명한 관점에서 경험하기 때문에 아름답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공통된 문화적 사고방식으로 인해 그들의 성이 무시되는 것은 사실이다.

서구 국가에서는 가시성, 노인들에 대한 존경 그리고 그들의 성의 견지에서 여전히 개선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다. 아마도 다른 문화들과 그들이 삶에서 이 단계를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보는 것은 이러한 사고방식을 더 좋게 바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성과 관련하여 성감대와 다른 많은 개념이 대한 모든 고정관념과 금기를 끝내기 위해서는 그것을 더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기본이다.

성교육의 개선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게 하면 사회가 인간의 성적 표현을 무력화시키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또한 사람들이 성이 평생 지속한다는 생각을 받아들이도록 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