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를 불문하고 뉴런을 재생산하는 방법

2019-10-14
인간의 뇌는 평생동안 뉴런을 생성한다. 이 기사를 읽고 나이를 먹어서도 뇌를 젊게 유지하는 비결을 알아보자!

많은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뉴런을 상실하고, 이를 막을 방법이 없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제는 실제로 새로운 뉴런을 재생산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는 전적으로 사실이 아니다.

신경 발생(새로운 뇌세포의 형성)은 노령까지 계속된다. 이 과정이 계속 일어나는 주요 장소 중 하나는 해마인데, 해마는 기억과 학습에 역할을 한다. 일단 이 신경세포를 배양하면, 다른 뇌세포와 마찬가지로 신경망과 결합하게 된다.

새로운 뉴런의 생산은 주의력, 기억력, 학습력, 동기 부여, 감정, 그리고 공포 조건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더 좋은 소식은 몇몇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특정한 활동을 통해 뉴런의 성장을 촉진하고 두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 글에서 새로운 뉴런을 배양하는 몇 가지 방법에 관해 이야기 하려 한다. 이 놀라운 기회를 놓치지 마라!

나이 불문하고 새로운 뉴런을 배양하는 7가지 방법

1. 악기 연주하기

악기 연주는  정신적 민첩성과 학습 능력을 진정으로 향상할 수 있다. 이 과정이 수월하게 이뤄지기 위해서 꼭 거장이 될 필요가 없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청각, 촉각, 감각, 논리, 분석적 관여의 조합이다. 악기 연주 중 리듬을 타는 행동은 뇌의 여러 영역을 촉진한다.

악기 연주

악기 연주가 뇌에 가지는 영향은 운동이 신체에 가지는 영향과 비슷하다. 규칙적이고 장기적인 연습으로, 실제적인 면과 창조적인 면을 결합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정보 저장 능력을 높이고 학습력을 증진한다.

사실 어린아이의 IQ를 증가시킬 수도 있다! 피아노 연주를 배운 미취학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그들의 IQ가 피아노 레슨을 받은 적이 없는 아이들보다 훨씬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니 아무리 나이가 많더라도 새로운 뉴런을 자라게 하기 위해 음악을 시작해보자!

2. 뉴런을 재생산하는 방법: 뇌 산소 공급

파워워킹, 조깅, 춤, 수영, 자전거 타기가 에어로빅 운동의 예다. 이러한 종류의 운동은 새로운 뉴런을 자라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특히 뇌의 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뇌에 중요한 혈류를 도울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심지어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고 기존의 혈관을 강화한다. 혈액의 흐름을 개선함으로써, 뇌가 받는 영양소와 산소의 양이 증가해 결과적으로 새로운 뉴런을 원활하게 재생성하는 선순환이 생긴다.

3개월 동안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최근의 과학 연구에 따르면 나이가 들수록 악화하는 일부 뇌 부위의 산소가 증가한다. 또한 기억력 테스트에서 더 좋은 점수를 얻었고 그 영역들에서 더 높은 수준의 뉴런을 보여주었다. 이는 그들의 두뇌가 더 젊다는 것을 함의한다.

3. 하체를 움직여라

바퀴로 달리는 동물에 대해 행해진 몇몇 연구는 다리를 움직이면 기억력과 학습과 관련된 분야에서 뉴런 생성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다리를 움직일수록 더 많은 뉴런을 만들어 낸다. 즉, 걸을수록 뇌의 학습과 기억 중심에서 신경 생식을 촉진한다는 주장이다. 주위를 돌아다니는 것은 새로운 환경을 탐구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뇌를 자극한다. 즉, 방향을 잡는 것을 배우고 기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의 한 연구 역시 새로운 공간을 탐험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줄이고 기억력을 향상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만약 새로운 뉴런을 재생산하는 좋은 방법을 찾고 있다면, 낯선 곳에서 중간이나 먼 거리 걷기는 좋은 방법이다.

일상을 깨고 새로움으로 가득 찬 삶을 살려고 노력하며, 뇌를 꾸준히 자극하도록 하자.

다리를 많이 움직이지 않으면 새로운 뉴런 생성 속도가 줄어든다. 예를 들어 무중력 상태에서 몇 달을 보내는 우주비행사와 이동성이 제한적인 사람들은 신경 생식률이 최대 70%까지 낮아질 수 있음이 밝혀졌다. 이런 경우에는 명상이 좋은 대안이다.

4.뉴런을 재생산하는 방법: 심신 운동

명상, 요가, 태극권, 그리고 그 외의 심신 활동은 감정을 개입하지 않고 생각과 행동 패턴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대해 배우는 것을 위함이다.

심신 운동은 작업 중심의 기억력과 의사결정을 향상할 수 있고 뇌의 많은 부분을 자극한다.

예를 들어 몇 달 동안 매일 선(Zen) 명상, 또는 요가는 신경 회로를 변형시킬 수 있다. 기억과 감정 처리와 관련된 뇌의 영역에서 백색 물질 증가는 입증된 사실이다.

이런 종류의 운동을 하면 뇌에 큰 도움이 되는 깊은 호흡의 패턴을 형성한다. 이처럼 뇌는 산소를 최대한 많이 섭취할 것이다!

5. 3가지의 뇌를 위해 먹어라

오메가-3와 같은 지방산이 뇌에 필수적이라는 것은 입증된 사실이다. 오메가-3는 기억력과 학습(대뇌피질과 해마)을 위해 뇌 중추에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뇌는 스스로 오메가-3를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식단에 오메가-3를 포함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많은 과학적 연구들은 매일 오메가-3를 잘 섭취하면 뉴런 사망이 느려질 뿐만 아니라 뉴런 생성을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기분이 나지는 효과도 있다. 오메가-3 수치가 낮으면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또한 과일이나 야채와 함께 섬유질과 젖산 발효가 풍부한 음식을 확실히 먹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장 내 미생물에 좋은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건강한 창자가 새로운 뇌세포를 배양하는 데 필요한 분자의 종류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 많이 있다.

그러므로 뇌를 위해 모든 필수 지방산과 섬유질을 섭취하라.

6. 책을 써라

2018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창의적인 작가들의 두뇌 능력을 측정하여 아이디어를 생산, 구성, 분석하는 데 관여하는 뇌의 영역에서 더 많은 회색 물질(기본적으로 더 많은 뉴런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창의적인 작가들은 또한 장기적인 기억과 관련된 일에 그들의 두뇌를 가동한다.

7. 창의력을 발휘하라!

비록 글쓰기에 강하지 않더라도 시각 예술, 드라마, 그리고 창의성과 관련된 다른 활동을 시도하는 것만으로도 뉴런 재생산을 촉진한다.

창의력은 뇌의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영역이자 뇌를 가장 많이 자극한다. 창의력을 발휘한다는 것은 인간 본성의 근원이다.

이 글을 읽는 동안 걷거나 음악을 들었다면, 당신에게도 뉴런이 재생산했을 가능성이 높다. 놀랍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