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런과 신경의 최고 수호자, 오메가-3

2018-09-11

오메가-3 지방산은 초강력한 신경 보호제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오메가-3는 우리의 두뇌 활동을 돕고, 우울증을 예방하고, 산화 손상과 염증 등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한다. 이것은 중요한 정보이다. 우리의 현대적인 식이 요법이 이 필수 영양소를 분명히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바로 우리의 뇌의 거의 8% 가량이 도코사헥사엔산, 소위 말하는 DHA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물질은 우리의 신경 연결 구조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또 이에 관한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는 태아의 최적인 발달에도 필수적인 물질이다. 임신 중에 이 화합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태아의 지능과 높은 인지 능력과 관련이 깊다.

태아 발달 중의 오메가-3의 결핍은, 태아의 뇌 기능 저하 및 신경인지 장애와 관련이 깊다.

우리의 뇌가 이런 유형의 다중 불포화 지방산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뇌 발달에서 가장 큰 진화론적 ‘도약’이 약 20만 년 전에 발생했다고 알고 있다.

여러 고고학적 유적지는 우리 인류의 선조들이 강이나 바다 근처에서 살기 시작하여, 물고기를 잡을 수 있었던 선사적 시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물고기와 갑각류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이 영양소는 우리에게 뇌 발달을 최적화하기 위한 더 많은 에너지와 더 좋은 에너지를 준다.

전문가들은 오메가-3가 ‘요람에서 무덤까지’ 우리의 식단의 일부가 되어야 하는 핵심 영양소 중 하나라고 말하고 있다.  영원한 지혜의 보호자이신 할머니, 할아버지조차도 항상 우리에게 더 많은 생선을 먹으라고 말하고 계신다. 사실 그분들도 잘 모르는 세세한 점들이 존재한다.

오늘날 바다는 점점 더 오염되어 가고 있다. 이것은 한때 건강에 좋았던 많은 기름진 물고기들이 현재 수은과 다이옥신이 많이 축적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그나마 다행인 소식은 오메가 -3가 견과류, 씨앗, 야채와 같은 다른 음식에서도 발견된다는 점이다. 우리가 이런 음식들을 자주 먹게 되면, 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뉴런과 신경의 최고 수호자, 오메가-3

오메가-3는 더 강하고 더 민첩한 뇌를 만든다

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존재하며, 대개 긍정적인 결과를 내고 있다. 과학자들은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한 쥐가 그렇지 않은 쥐보다 더 좋은 대뇌소성을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신경 세포 사이의 시냅스의 우수성과 안정적인 연결 상태를 보여주고 있었다.

과학자들은 또한, 이 오메가-3 지방산이 우울증과 기억 상실의 증상을 감소시킨다는 결과도 얻어낼 수 있었다.

지금까지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계열의 기관에 건강적인 이익을 가져다 준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이로 인해, 허혈성 심근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많은 건강 보조제들이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많은 영양사들은 최선의 선택은 여전히 ​​건강한 식단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그들은 우리가 ‘자연스러운’ 선택을 해야한다고 말한다.

건강식을 먹는 것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많은 장점이 존재한다.

  • 오메가-3가 풍부한 식단을 이용하여 식이 요법을 계속하면 단순히 우리의 마음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다. 과학자들은 비록 알츠하이머 정도의 환자에게는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가벼운 인지 기능 저하가 발생한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 즉, 오메가 -3는 신경 보호 효과가 있다. 물론 궁극적인 치료법은 아니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우리는 기민하고 강건한 두뇌로 노년기를 맞이할 수 있게 된다.
뉴런과 신경의 최고 수호자, 오메가-3

  • 우리는 오메가-3가 단기 기억력, 언어 기억력, 주의력, 그리고 우리가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 등을 모두 향상시킨다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다
  • 또한 오메가 3는 우리의 감정과도 관련이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오메가-3는 어떤 이유로 생겨난 우울증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엄연히 치료와는 다르다). 이 지방산은 몸을 통하여 세로토닌의 수송을 촉진시킨다. 그것은 플루옥세틴(Prozac)과는 다르며, 건강을 최대화하기 위한 적절한 화학적 결합 과정을 수립한다.

호기심, 인간관계, 그리고 좋은 영양소는 건강한 두뇌에 중요하다

기억력이 좋고, 새로운 것을 쉽게 배울 수 있는, 건강하고 민첩한 두뇌를 갖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언어를 배우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한 달 동안 읽는 책의 분량을 늘리는 것만으로는 결코 충분하지 않다. 좋은 스트레스 관리와 의미 있고 보람 있는 인간관계를 즐기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요인 외에도, 우리의 뇌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가 하나 더 존재한다. 우리의 현대적인 식이 요법과 여러 마트에서 살 수 있는 야채, 과일, 오일 등이 우리가 원하는 만큼 항상 건강한 식품은 아닐 수도 있다. 잘 먹기 위해서는 노력과 의지 그리고 약간의 지혜가 필요하다.

약국에서 나온 보충제만으로는 오메가-3 결핍을 보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오메가-3가 풍부한 진짜 음식을 먹는 것이다. 곡물의 경우, 유기농이면 더욱 더 좋다.
뉴런과 신경의 최고 수호자, 오메가-3

다음은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들의 목록이다.

  • 아마씨 오일
  • 치아씨
  • 아마씨
  • 호박
  • 크릴유
  • 올리브유
  • 연어
  • 정어리
  • 대구
  • 견과류
  • 브로콜리
  • 시금치
  • 두부

건강한 두뇌, 좋은 기억력, 그리고 긍정적인 마음 상태는 우리의 태도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돌보는 방식과 우리가 먹는 음식과 그 방식에 달려 있다.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우리 자신에게 조금 더 많은 노력을 투자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