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노출 요법이란 무엇인가?

· 2019-05-07
거울 노출 요법은 식이장애 예방에 특히 효과적이다. 사람들이 자신들의 신체를 받아들이고 보다 건전한 감정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거울 노출 요법은 심신을 위한 심리학적 기법이다. 부정적인 신체 이미지를 떨쳐내고,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우울증을 악화시키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두려울 수도 있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고 화해하는 것을 돕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경멸한다.

그 결과 불편하고, 긴장되고, 심지어는 두려워진다. 붙지도 않은 군살을 발견하는 사람들이 있다.

주름살, 못난 점, 흉터 등등이 눈에 들어오는 사람들도 있다. 몸이 온통 결점 투성이인 것이다.

이는 다소 무의식적인 과정으로 거울은 고문 도구이자 개인의 자존감과 정체성을 정의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이러한 왜곡은 종종 식이장애, 신체변형장애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극명한 예시를 통해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모습을 수용하고 자부심을 갖는다.

반면 환자는 자신의 신체를 역겨워하고 있지도 않은 결점을 발견한다. 이는 극심한 불쾌감과 고통을 야기한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환자가 자신의 신체에 몹시 불만스러워해서 자신을 증오하는 경우 거울 노출 요법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거울 노출 요법은 환자가 감정과 부정적인 생각을 관리하는 것을 병행할 때 가장 효과가 좋다. 이 두 가지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더 자세히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거울 노출 요법이란 무엇인가? 01

거울 노출 요법이란?

거울 노출 요법은 매우 효과적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환자가 결국 자신의 신체상을 수용하게 되는 메카니즘을 여전히 잘 이해하지 못 하고 있다.

똑같은 케이스는 없기 때문에 이 요법을 사용하는 치료법은 환자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2016년 마스트리흐트 대학(Maastricht University)에서는 폭식증 환자, 즉 자신의 신체에 대한 수용도가 낮은 환자들이 한 달 남짓하는 기간에 차도를 보일 수 있었던 메커니즘을 연구했다.

중요한 내용은 환자의 인지적 왜곡과 감정 해결이 회복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행동 치료 및 실험 정신의학 저널(The Journal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또한 그라나다 대학(University of Granada)의 흥미로운 연구를 실었다.

연구원들은 거울 노출 요법 후 여성 폭식증 환자들의 코르티솔 수치가 어떻게 낮아졌는지 과학적으로 증명했다.

거울 노출 요법 세 가지

거울 노출 요법을 하는 동안 보통 사용되는 두 가지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유도된 전시: 이 경우 환자가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몸을 묘사하도록 숙련된 심리학자가 격려하고 유도한다. 환자는 그림을 묘사하는 양 자신의 신체를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묘사해야 한다.
  • 순수한 전시: 환자가 자신의 몸을 볼 때 느낌과 경험을 모두 자유롭게 솔직하게 설명한다. 물론 이 방법은 환자가 확실히 자신의 모습을 좋아하지 않기 상당히 어렵다. 대개 환자는 자신의 모습을 추하고, 끔찍하며, 기형이라고 묘사한다. 하지만 이는 치료 과정에서 꼭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그리펜, 나우만, 힐데브란트(Griffen, TC, Naumann, E., and Hildebrandt, T. , 2018) 역시 이 두 가지 방법이 모든 환자에게 반드시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님을 지적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효과가 없는 경우 거울 노출 요법은 세 번째 방법을 사용하는데 훨씬 쉽다.

  • 긍정적인 접근과 병행하는 거울 노출: 이 방법은 환자의 괴로움(거의 모든 경우 매우 극심함)을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치료사는 환자가 가장 좋아하는 신체 부위를 가리키도록 유도한다. 지켜야 할 주요 규칙은 긍정적인 말을 사용하고 외모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환자가 자신의 신체에서 매력적인 점을 찾지 못 할 경우에 도움을 주고 “예쁘다고 생각해요”, “피부가 정말 부드러워요”, “손도 참 고운데요” 같은 말로 격려하기 위해 치료사가 대기한다.
거울 노출 요법이란 무엇인가? 02

거울 노출 요법은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는가?

여섯 번만 치료를 받으면 차도를 보이는 것이 가능한지 많이들 궁금해한다.

환자는 확실히 스트레스를 덜 받고, 자존감이 크게 높아지며, 전체적으로 훨씬 더 자신의 외모를 소중히 여기기 시작한다.

사실 환자를 괴롭히던 신체 이형증이 조만간 사라진다. 거울 노출 요법을 받은 환자가 차도를 보이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성공 요소 네 가지

자기 해석 수정: 신체변형장애나 식이장애 환자는 일상 생활의 부정적인 상황을 자신의 신체상과 연결짓는다.

환자는 실수를 하거나, 거절을 당하거나, 누군가에게 실망하면 자동적으로 자신의 신체를 탓한다. 거울 노출 요법은 이런 자기 해석을 뿌리 뽑는 데 도움이 된다.

주의 편향: 환자는 다른 신체적 특징에 주목하지 않고 뾰족한 코, 두꺼운 발목, 넓은 어깨, 주근깨 등 결점이라고 생각하는 특징에 신경을 쓴다. 거울 노출 요법으로 주의 편향이 약화된다.

공포감과 불안감 감소: 거울 노출 요법으로 신체 등 문제가 되는 자극과 긍정적인 관계를 조성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가라앉힐 수 있다.

인지적 재활용: 환자가 자신의 이미지를 부정적이고 거절을 유발하는 필터에 통과시키는 것을 그만 둘 수 있게 한다.

이 방법을 통해 환자는 자신에 대한 존경심과 고마움을 다시 찾을 수 있다. 확실히 이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의 신체 이형증을 고칠 수 있다.

아직 식이장애로 발전하지는 않았지만,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거부하는 경우에 특히 효과적이다.

“사람들은 항상 제게 ‘자신감이 넘치시네요. 그런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거죠?’라고 묻습니다. 자신감은 저에게서 나옵니다. 하루는 나는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마음을 정했고 아름다운 여성인 것처럼 살았습니다. 세상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중요하는 것은 내가 나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하는 것입니다.”

-가보리 시디베-

Seitz, J., Hueck, M., Dahmen, B., Schulte-Rüther, M., Legenbauer, T., Herpertz-Dahlmann, B., & Konrad, K. (2016). Attention network dysfunction in bulimia nervosa – An fMRI study. PLoS ONE.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61329

Díaz-Ferrer, Sandra & Rodríguez-Ruiz, Sonia & Ortega-Roldán, Blanca & Moreno, Silvia & Fernández-Santaella, María. (2015). Testing the efficacy of pure versus guided mirror exposure in women with bulimia nervosa: A combination of neuroendocrine and psychological indices. Journal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48C. 10.1016/j.jbtep.2015.01.003.

Griffen, T. C., Naumann, E., & Hildebrandt, T. (2018). Mirror exposure therapy for body image disturbances and eating disorders: A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https://doi.org/10.1016/j.cpr.2018.08.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