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를 다스리는 불교의 열쇠 7가지

2019-06-30
불교는  분노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나타내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한 분노를 다스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분노를 느끼는 것은 인간이라면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불교는 분노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나타내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한 분노를 다스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불교 신자들은 인간이 분노에 대처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특별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그것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발전시켜야 할 특정 태도와 미덕이 있다.

분노를 느끼는 것은 완전히 정상이다. 그러나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면 다른 사람이나 자신을 해칠 수도 있다. 몇 분 동안 화를 내면 평생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마음은 전부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 당신이 되어라.”

부처

분노를 다스리는 불교의 열쇠 7가지

불교에서 명상은 더 큰 자제력과 의식을 얻는 방법이다. 마찬가지로, 명상과 함께 분노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기여하는 몇 가지 열쇠가 있다. 그 중 일곱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불교에서는 분노를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화가 났다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말한다. 진부한 표현처럼 보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느끼는 것이 수치스러워 보이기 때문에 분노를 숨기려고 한다.

감정은 좋거나 나쁘거나 둘 중 하나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과 당신이 느끼는 것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느냐이다. 인간은 모든 종류의 감정을 경험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모든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분노를 다스리는 법: 머리 괴고 있는 여자

2. 영웅이 되어라

만약 당신이 화가 났을 때 폭발하고 충동을 일으키는 것 밖에 없다면 당신은 이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모른다. 오직 영웅만이 그들의 분노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안다. 그들은 걷잡을 수 없이 분노를 터뜨리면 새로운 악이 생긴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영웅주의는 대신 인내심을 발휘하고 반응하지 않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끌려가지 않는 것이다. 즉, 기다리면서 충동의 포로가 되지 않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도 지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스스로에게 주어야 한다.

3. 분노를 다스리는 현실주의

분노는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협하는 감정이다. 바로 당신의 적이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걷잡을 수 없이 분노를 터뜨리는 것이 자신을 재확인하는 방법이라는 환상을 믿는 경향이 있다.

이 환상에 사로잡혀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그 같은 분노는 심지어 상황을 과대평가하게 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주의에 바탕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 상황이나 사람이 정말로 당신에게 해를 끼치는가? 분노 속에서 폭발하는 것이 과연 해결책으로 이어질까?

4. 자기 관찰

자기 관찰은 분노를 다스리는 데 매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반응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몸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는 것이 좋다. 어떤 근육이 긴장되어 있는가? 위는 어떠하나? 호흡은 어떠한가?

마찬가지로 마음을 통하는 생각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상대방이나 불편함을 유발하는 상황에 대해 생각하는 대신, 자신에게 주의를 집중하라.

이 관찰 연습은 당신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적에게서 배우라

불교에서는 적을 보살피고 아끼고 보호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처음에는 모순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화를 다스리는 정말 현명한 방법이다. 그 사람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당신을 화나게 하는 상황을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기꺼이 타협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나 당신의 적은 절대적 진실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라. 또한,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어떤 반대가 있더라도 그 이면에 있는 이유를 이해하도록 노력하라. 물론, 배울 것이 있다.

6.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보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관점을 완전히 바꾼 죽음에 가까운 경험을 한 적이 있다. 왜냐하면 그러한 상황들이 당신의 삶을 포함한 모든 것이 끝난다는 것을 잔인하게 상기시켜 주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쓸데없는 일로 인생을 낭비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러므로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그 사람이나 그 상황이 얼마나 중요할 것인가 자문해 보는 것이 좋다. 남은 시간을 어떤 상황, 느낌, 또는 사람에게 바치는 것이 가치 있을까?

7. 뿌린 대로 거두어라

불교와 상식에 따르면 우리는 보통 뿌린 대로 거둔다. 그러므로 당신은 자신의 고통에 대한 책임이 있다. 파괴를 뿌리면 역시 그대로 거두게 된다.

마찬가지로, 만약 당신이 폭력의 주기를 시작한다면 당신은 조만간 그 자신의 희생자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당신의 행복에 대해 생각하고 그 결과에 대해 생각해라. 당신이 화가 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것은 자신에게 반성할 시간을 주는 것이다.

분노를 다스리는 불교의 열쇠 7가지: 결론

분노에 대처하기 위한 이 모든 불교 열쇠들은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대부분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켜주려고 한다.

당신의 마음은 당신의 행동을 지시해야지 반대로 해서는 안 된다.

Hanh, T. N. (2002). La ira: el dominio del fuego interior. Oni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