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우리의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가?

2019-02-17

웰빙은 복잡한 생태계다. 생태계는 우리가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주기에 동시에 작용하는 몇 가지 요소를 가진다. 그리고 각각의 요소는 다른 효과와 강도를 가진다. 웰빙은 많이 듣는 용어이지만 ‘웰빙’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웰빙에 도달하는지 모를 수도 있다.

무엇이 우리의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가?

웰빙은 보통 6가지 다른 요소로 구성된다. 감정적, 지적, 직업적,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측면들이다. 각각의 요인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따라 우리 삶을 개선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이 각각의 요소가 우리의 웰빙에 그렇게 중요한 것이다.

비록 우리가 깨닫지 못하더라도, 이 각각의 요소와 변수는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우리의 웰빙이 이 두 가지에만 달려 있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한 두 가지 요소들이 우리를 걱정도 시키고 즐겁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요소들이 모두 동시에 작용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우리 삶을 풍요롭게도 해주고 가난하게 만들기도 한다. 각각의 요소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행복해진다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알란 코헨-

웰빙과 감성적 측면

이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과 관련이 있다. 또한, 자신에 대해 일관성 있게 추론하고 자신의 강점과 한계를 인식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감정적 웰빙이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자신을 올바르게 평가하는 능력도 해당한다. 거기에 더해 확고함과 적극성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무엇이 우리의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가? 01

지적인 측면

지적 웰빙은 창조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이는 우리가 배우고 경험했던 것을 더 광범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또한, 모순을 발견하고 이를 다루는 능력도 포함한다.

우리는 호기심을 가지고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있을 때 지적 웰빙을 경험한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는 지적 관점을 연구하고 평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직업적 요인

직업적 웰빙은 우리가 하는 일을 통해 만족감을 얻는 것이다. 일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관심사에 맞는 일자리를 찾는 능력이다.

직업상 웰빙은 우리가 직업에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거나 매일 하는 일에 몰두할 때 가질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일을 개인적 가치를 개선하려는 욕구와 연관시킨다.

무엇이 우리의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가? 02

육체적 웰빙

육체적 웰빙은 우리의 건강과 외모를 돌보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영양과 운동을 해야 하고, 좋은 습관을 들이며 나쁜 습관을 버려야 한다. 육

체적 웰빙은 자신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돌보는 것이다. 위생과 외모에 신경을 쓰고 매일의 행동이 자신을 보존하고자 하는 길일 때 육체적 웰빙을 경험한다.

사회적 요인

사회적 웰빙은 균형 잡힌 사회 환경을 만드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이는 사람들과 건설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또한, 우리에게 해가 되는 관계를 끝내는 것도 포함한다.

사회적 웰빙은 상호 간의 도움과 이해를 바탕으로 견고하고 안정적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진다.

존경은 사회적으로 잘 지낸다는 것의 좋은 표현 방법이다. 같은 방법으로 우리 주변 사람들과 한계를 설정하는 것도 이 요인에 해당한다.

정신적 웰빙

정신적 웰빙은 우리가 삶에 부여하는 중요성과 큰 관련이 있다. 또한 자신의 삶에 주는 의미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영성이란 사물을 장기적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자신의 일련의 가치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실천할 때 정신적 웰빙을 경험한다.무엇이 우리의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가? 03

즉 보편적 가치를 식별해 이를 고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대의명분을 위해 싸우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욕망도 정신적 웰빙의 한 부분이다. 정신적 웰빙은 각기 다른 요소들의 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웰빙은 다면적이다

보시다시피 웰빙은 아주 다양한 측면을 아우르는 말이다. 앞서도 말했듯이 웰빙과 관련된 요소들은 영구적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어느 한 요소에 치우쳐 다른 면을 놓치기도 한다.

인간은 다면적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웰빙은 복잡한 영역이다. 이를 구성하는 어떤 측면도 놓치지 않도록 노력하자. 이는 서로 연관되어 있고, 무엇이 한 가지 부족하면 잘 이루어지고 있는 다른 측면의 도움으로 균형을 맞출 수 있다.

Angner, E. (2010).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Socio-Economics. https://doi.org/10.1016/j.socec.2009.12.001

Brown, K. W., & Ryan, R. M. (2003). The Benefits of Being Present: Mindfulness and Its Role i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https://doi.org/10.1037/0022-3514.84.4.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