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이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

2018-03-21

감각이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냄새, 소리, 색깔 그리고 심지어 햇빛도 우리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감각이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

알람이 울린다. 눈을 뜨려고 하는데 왜 이렇게 어려울까? 어떤 생각도 할 수 없다. 마침내 일어나서 창문을 열었더니 하늘이 온통 시커멓다. 기분이 어떤가?

알람이 울린다. 눈이 번쩍 뜨인다. 직감적으로 오늘은 좋은 하루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할 일이 많다. 벌떡 일어나서 창문을 열었더니 반짝이는 태양빛이 쏟아진다. 기분이 어떤가?

날씨 빛 냄새 소리. 이 모든 것들이 우리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슬플 때 입는 옷은 회색, 갈색, 검정색과 같은 어두운 색을 입고, 행복할 때는 주황색, 노란 색, 녹색, 파란 색 등 화려한 색의 옷을 입는게 일반적이다.

냄새와 소리는 감정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냄새 하나만으로 어린 시절 생일 선물로 엄마가 만들어 준 케이크의 기억까지 떠오를 수 있다. 노래는 특별한 사람, 첫번째 춤, 첫 키스를 떠올리게 한다. 한 곡의 노래만으로도 행복한 기억을, 혹은 슬픈 기억을 떠올리게한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의 기분, 입는 옷의 색, 기억, 행동하는 방식 등은 우리의 감정에 영향력을 미친다.

감각이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

겉으로 보기에는 잘 모르겠지만, 이 모든 감정은 다 좋은 감정들이다. 하지만 그런 감정에 대해 우리의 기분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하루가 달라진다.

때때로 우리는 나약함, 슬픔을 느낄 때 주변 사람들로부터 감정을 숨기고자한다. 그게 심하다보면 심지어 자기 자신까지 속일 때가 있다. 어쨌든 마음의 상처를 가리기 위해 숨는것이다.

슬플 때 행복한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나아진다.

하지만 알고 있었는가?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도 우리의 감정을 솔직히 털어놓지 못한다면 우리를 도와주지 못할 것이다.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한, 그들은 절대 모른다.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 사람은 어릴 적부터 자립심이 강한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런 사람들은 도움을 요청할 생각조차 하지 못한다. 하지만 도움 요청하는게 나쁜 것은 아니다. 정반대로, 그것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과 더 가까워진다. 우리가 그 사람을 신뢰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랑하는 그들 역시 감정이 있는 사람들이다.

추천 글: 행복은 강제사항이 아니라 상태이다

매일 좋은 하루를 보낼 것이라고 생각하자

정서 관리는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슬픈 날에는 밝은 옷을 입어서 기분을 낫게 만들고, 혹은 저절로 춤이 나는 신나는 노래를 들어라. 편견을 부수고 태도를 바꾼다면, 우리 주변 환경은 결국 우리가 통제한다는 사실을 배울 것이다. 우리에게는 하루가 어떻게 흘러갈지를 결정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Jorge Bucay가 쓴 이야기에 따르면, 슬픔과 분노는 둘 다 마치 마법스러운 연못에서 목욕하는 것과 같다고한다. 항상 서두르는 격분한 사람은 목욕을 빨리 하고 연못을 떠나는데, 비록 옷을 입더라도 눈 앞이 흐릿한 탓에 사실 슬픔의 옷을 입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슬픔이 물 밖으로 나왔을 때 자신의 옷이 사라진걸 알자, 격분의 옷을 대신 주워입는 것이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종종 분노한 채, 눈이 멀고 잔인하고 끔찍한 강을 건넌다고한다. 하지만 유심히 들여다보면, 그저 가면일 뿐이다.”
-Jorge Bucay의 “슬픔과 분노(Sadness and Fury)”-

그러니 기억하자. 우리가 우리의 감정을 숨기는 것처럼, 남들 역시 그렇게 한다는 사실을.

얼굴

감정 조절은 쉬운 일이 아니다

친구나 애인과 다투다가 화가 날 때면, 그들 역시 괜찮은 척하지만, 감정을 숨기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들이 소리 지르는 이유는 그들의 감정을 숨기기 위함일지도 모른다.

타인을 이해하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다. 우리의 감정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것이 우리의 기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잠깐 멈춰서 생각하는 버릇을 들이면 우리 역시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하루가 어떻게 보내기를 원하는 지 결정하는 것은 우리의 손에 달려 있다. 우리는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