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 마음 속의 지배자 – 일어난 순간부터 잠들 때까지

2018-06-17

당신의 마음에는 소유자가 있어서는 안 되고, 임대하거나 모퉁이를 빌려서도 안 된다. 당신의 마음은 당신의 것이다. “나는 내 마음 속의 지배자이다”라고 스스로에게 말하라. 마음에는 오직 한 명의 지배자가 있고, 그것은 당신이다. 마음 덕분에 당신의 자율성은 커질 것이다. 그것은 당신의 자존감을 위해 충분한 자기애와 산소를 공급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당신이 아무런 제약 없이 욕망을 가질 수 있게 해 주고, 당신의 길을 지배하고 위엄 있는 삶의 설계자가 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개인적 자율성에 도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당신이 친밀감을 중요한 관계에 통합시키려고 노력할 때 그렇다. 실제로 당신이 가장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로맨틱한 관계의 계획을 본다면, 자율성과 사생활은 양립할 수 없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어떠한 무지도 큰마음을 닫을 수 없고 무관심도 그것을 지치게 할 수 없다.”
레오 톨스토이

우리는 스스로의 운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고 진로를 계획하는 데 있어서 그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 우리는 모두 특정한 사회적, 문화적, 심지어 이념적 규범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개인 심리학에 관한 연구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 주는지를 기억하는 것이 좋다.

당신은 당신 자신에게 진정한 헌신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개인의 자율성과 당신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 둘 다 심리적 행복의 기본 원칙이다. 당신의 행복은 당신의 일상적인 노력 일부이다. 감정과 정체성이 포함된 은유적인 차원으로 이해되는 당신의 마음은 지속해서 성장하는 우주이다.

그렇다면, 그것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해 보자. 그래서 당신은 그것의 주인이다. 하지만 동시에, 당신의 마음은 그것을 진정으로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과 연결되는 방법을 알기에 충분히 겸손하고 민감해야 한다. 왜냐하면, 마법은 이 균형 안에서 발견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내 마음 속의 지배자 - 일어난 순간부터 잠들 때까지

일상의 작은 결정으로 자율성을 잃는다

당신의 중요한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그렇게 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에 전문적인 프로젝트는 제쳐 둔다. 당신의 부모님이 당신의 관계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인생의 사랑과 헤어지게 된다. 당신의 친구들은 항상 다른 계획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의 취미를 바꾼다. 아무도 당신의 목표를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너무 빨리 포기한다.

이것들은 당신 자신의 존엄성, 자존감 그리고 정체성을 위협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예이다. 이것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종류의 방해물은 당신 주변 사람들에게서 전적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은, 그것은 종종 당신 자신에게서 비롯된다.

남을 탓하지 말자

우리는 우리를 통제하기 위해 그들의 고삐와 고통을 우리에게 돌리는 자들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가 그런 투옥과 위반에 굴복하고 항복한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책임을 져야 한다.

반면에, 자기 삶의 핸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넘기는 사람들은 제시간에 또는 자발적인 형태로 그러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사실은 그들이 자발적으로 무시하는 것이 일상적인 관행이라는 것이다. 목욕하거나 몸치장을 하거나 머리를 빗거나 손톱을 깎는 것을 그만두기로 하는 사람처럼 말이다. 그것은 우리의 심리적 위생의 일부이자 우리가 미루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 주는 정서적 건강의 원리이다. 그리고 그것은 잘못되었다.

정체성 자존감

나는 내 마음 속의 지배자이다

우리 자신의 존엄성은 다른 사람의 손에 의해 침해되어서는 안 된다. 아무도 그들의 이기적인 욕망의 씨앗을 우리의 마음속에 뿌리거나, 우리의 가치와 맞지 않는 목표를 팔 수 없다. 게다가, 우리의 정체성을 거부하는데 익숙한 그 손이 우리의 로맨틱한 파트너, 우리 부모님 혹은 우리의 가장 친한 친구의 손인지는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사적이고 아무도 침입할 수 없는 몇몇 영역들이 있다. 우리의 존재와 관련된 재산을 관리하는 것은 우리를 염려하는 것이다. 이는 매일 수행해야 하는 무시할 수 없는 일상적인 위생 작업이다.

숨을 쉬고, 10까지 세고, 마음 속의 자율성을 회복하자

펜실베니아 대학의 캐롤 디 리프 박사는 긍정적인 심리학의 저명한 전문가 중 한 사람이다. 1989년과 1998년 사이에 그녀는 “심리학적 웰빙”이라는 흥미로운 모델을 개발했다. 오늘날까지 그 모델은 개인의 성장에 이바지하는 가장 풍요로운 요소 중 하나이다. 그것은 앞에서 언급한 건강 원칙과 많은 관련이 있다.

“마음으로만 정확하게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우리는 당신이 감정적, 심리적 자율성에 대한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 그것의 요점을 생각해 볼 것을 제안한다.

마음속 자율성

우리가 실천해야 할 심리적 행복의 모델

리프 박사의 접근법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신경 과학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우리의 가치관에 반하는 것이 발생하거나 누군가가 우리에게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것을 강요할 때, 우리의 대뇌 피질은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감정과 관련된 그 뇌 구조는 우리의 알람 목소리와 같다. 우리에게 “조심하라, 뭔가 잘못된 것이다.”라고 속삭이는 것은 바로 내면의 사이렌이다. 스트레스와 코르티솔이 즉시 나타나 우리의 혈류를 통해 흐른다. 이러한 경우에 이상적인 것은 우리가 그 감정을 인식하고 간단히 10까지 셀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이후 우리가 진정한 필요에 맞게 행동할 수 있도록 말이다.

우리는 그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우리가 정신적 행복의 이러한 원칙들을 우리의 삶에 통합시키는 방법을 조금씩 배운다면, 우리는 이것을 성취할 수 있다.

  • 매일 자기 수용 연습을 하자.
  •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이고 풍부한 관계를 맺는 것을 우선시하자. 만약 특정한 관계가 우정이건 로맨틱한 관계이건 간에, 이러한 원칙들과 조화되지 않는다면, 당신은 변화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야만 한다.
  • 삶을 위해 명확하고 객관적인 목적을 가져라. 또한, 의심할 여지 없이, 당신은 그것을 위해 싸워야 한다.
  • 개인적인 성장에 투자하라. 매 순간순간이 그것을 수행하기에 적절하다.
  • 당신의 현실에 대한 적절한 통제를 유지하라. 당신은 지시하고, 안내하고, 결정하고, 시작하고, 종료하고, 당신 자신의 결정에 책임을 져야 하는 사람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이러한 전략들이 하루아침에 달성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것은 의지력, 용기 그리고 인내가 필요하다.

하지만 언제라도 우리가 막힘을 느끼거나 우리의 자치권을 잃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우리는 가장 고전적인 치료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숨을 크게 들이쉬고, 10까지 세어 본 다음, 다시 반응한다. 왜냐하면, 마음속으로는 우리가 규칙을 만드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