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중받는 출산과 심리적 중요성

존중받는 출산은 여성이 귀하다는 느낌을 받으며 출산이라는 경험을 온전히 느끼는 것을 말한다. 존중받는 출산이 어떤 심리적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존중받는 출산과 심리적 중요성

마지막 업데이트: 19 6월, 2022

출산은 여성의 삶에서 중요한 순간이자 감정적으로 취약하고 마음대로 행동할 수 없을 때가 많다. 과도한 개입으로 출산이 가속화되고 의료화된다. 또한 여성의 의지를 무시하여 심각한 심리적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존중받는 출산과 심리적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산과적 폭력이라는 행위가 가시화됐다. 수백만 명의 여성이 의료 과실로 충격받고 감정적으로 고통스러운 출산을 경험한다. 명백한 학대나 방치 없이도 부적절한 개입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심각한 결과는 장단기적으로 발생하므로 존중받는 출산은 권리화해야만 한다. 다음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출산과 권리
존중받는 출산과 관련하여 출산의 생리학, 여성의 바람과 필요, 의료 시스템 사용자로서의 여권 및 아기의 권리가 있다.

외상성 출산과 그 결과

존중받지 못하는 출산은 자연스러운 발달이 허용되지 않고 인지, 결정 및 경청하는 능력을 박탈당한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출산 중 큰 두려움, 고뇌, 고통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경험한 불편함 외에도 일련의 중요한 심리적 결과가 유발될 수 있다. 실제로 산후우울증의 위험이 크게 높아져서 산부가 아기와 유대감을 쌓기 어려워진다. 임신을 피하거나 심지어 산후 공포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더 심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적절한 산후 지원을 못 받을 수도 있다. 많은 산모가 출산 과정을 잊으려고 애쓸 필요 없이 맞춤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존중받는 출산

존중받는 출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존중받는 출산은 보통 따뜻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진행되며 보건의료인의 역할은 개입이 아니라 동행하고 관찰하며 감독하는 것이다.

여성과 아기의 건강한 출산을 보장하려면 다음과 같은 일련의 조처가 필요하다.

  • 출산의 생리, 시기 및 요구 사항을 존중한다. 가능하면 중재, 합성 호르몬 적용, 불필요한 제왕 절개, 외음 절제술이나 입원 등을 강요하지 않는다.
  • 항상 임산부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상황, 합병증, 대안과 모든 장단점을 알리고 전문가들이 마음대로 진행해서는 안 된다.
  • 임산부의 감정을 반기고 존중한다. 두려움, 고뇌, 피로 또는 고통의 표현을 허용하고 확인한다. 안타깝게도 편견, 비판 또는 억압에 시달리는 임산부가 많다.
  • 임산부가 원할 때 먹거나 마실 수 있고 필요하면 자리를 변경하고 원하는 사람과 동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산후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할 권리를 존중하고 살을 맞대며 간섭 없이 수유하도록 한다.
출산과 공감대
존중받는 출산은 임산부와 아기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다.

자유롭고 개별적이며 긍정적인 출산 경험

위의 조건이 충족되면 임산부는 안정적인 출산을 경험할 가능성이 커지고 전문가들을 믿게 된다. 또한 엄청난 심리적 영향을 피할 수도 있다.

그 결과 산부아기와 강한 유대감을 느끼고 수유와 육아에도 잘 대처하며 출산으로 인한 심리적 장애를 겪을 가능성도 낮아진다.

존중받는 출산은 오늘날 사회에 점점 더 많이 볼 수 있으며 강조되어야 하는 권리다.

이 글은 어떤가요?
산후공포증: 임신과 출산에 대한 비이성적인 두려움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산후공포증: 임신과 출산에 대한 비이성적인 두려움

임신과 출산은 여성과 남성 모두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이 된다. 이렇게 임신과 출산에 관해 비이성적인 공포심을 느끼는 것을 '산후공포증'이라 칭한다. 많은 여성이 경험하는 산후공포증, 오늘의 글에서 더욱더 자세히 알아보자.



  • Creedy, D. K., Shochet, I. M., & Horsfall, J. (2000). Childbirth and the development of acute trauma symptoms: incidence and contributing factors. Birth27(2), 104-111.
  • Martinez-Vázquez, S., Hernández-Martínez, A., Rodríguez-Almagro, J., Delgado-Rodríguez, M., & Martínez-Galiano, J. M. (2022).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obstetric violence and the risk of postpartum depression: an observational study. Midwifery108, 103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