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꾸는 꿈 10가지

불안은 꿈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꿈의 신, 모르페우스의 영토를 산책할 때 불안이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꾸는 꿈 10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1 8월, 2022

과학은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꾸는 꿈을 설명했다. 당연히 그 꿈들은 그다지 유쾌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불안이 유발하는 괴로움과 공포 때문에 악몽을 더 많이 꾸며 깨어 있을 때와 비슷한 정신 상태를 경험한다.

사실 불안 상태가 지배하는 꿈에 관한 관심으로 많은 연구가 시행됐다.

호머는 일리아드’에서 아킬레스가 헥토르를 아무리 쫓아가도 따라잡지 못하는 꿈을 꿨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아리스토텔레스는 ‘문제’에서 깨어 있을 때 생각이 꿈에서 계속되며 위협적이고 심지어 예언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지크문트 프로이트는 어머니를 잃은 꿈을 반복적으로 꾸며 누구에게도 위로받지 못하는 어린 소년의 사례로 불안이 원인인 꿈을 설명했다.

현재 많은 연구에서 꿈의 구조를 깨는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불안 유발 요인을 식별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이들은 꿈을 통해 두려움과 불안을 많이 나타낸다. 즉,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를 경고하고 대비하려 할 때 악몽을 꾼다고 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꿈은 뇌에 있는 “핫 존”에서 시작된다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아동
불안이 있는 환자는 악몽과 야간 공포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크다.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꾸는 꿈

독일 하인리히 하이네 대학은 불안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반복되는 꿈을 분석했다.

실험에서 첫 번째 그룹은 불안 진단을 받은 환자들로, 두 번째 그룹은 장애가 없는 사람들로 구성됐다. 불안에 시달리는 환자들 사이에는 반복적 꿈 패턴이 있었고 동일한 장면, 상징, 시나리오 및 감정적 경험이 포함됐다. 악몽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통스러운 꿈이었다.

꿈과 악몽의 차이를 정의한 사람은 ‘온 더 나이트메어’의 저자인 신경학자 어니스트 존스다. 존스는 악몽이 극심한 공포, 가슴의 답답함, 호흡 곤란, 무력감과 마비에 대한 확신을 일으키는 경험이라고 주장했다.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증상으로 아이들은 야간 공포로 불안을 나타낸다.

이제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꾸는 꿈을 살펴보자.

1. 박해받는 꿈

골목을 걷다가 갑자기 뒤에서 발소리가 들린다. 쫓아오는 사람의 얼굴을 간신히 알아볼 수 있지만 위협과 고뇌를 느낀다. 위험에 대한 인식과 누군가가 자신을 해치고 싶어 한다는 느낌은 불안으로 고통받는 꿈에서 반복되는 경험이다.

불안 장애 환자들은 불면증으로 고생하며 야간 휴식도 열악하다.

2. 폭행당하는 꿈

꿈의 세계에서 자신의 죽음을 보는 일은 드물다고 흔히들 말한다. 사실이지만 어떤 형태로든 폭력이 스며든 꿈은 불리하고 복잡한 감정 상태에 의해 조정된다.

불안은 사람을 치거나 밀치거나 누군가가 물건을 훔치거나 어떤 식으로든 공격하는 꿈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경험이 생성하는 고뇌 때문에 깜짝 놀라서 잠을 깰 때도 있다.

3. 타인에게 배제되고 거부당하는 꿈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꿈에는 헤어지고 버려지는 이미지가 자주 반복된다. 파트너에게 거부당하거나 직장에서 해고되고 또는 가족이 자신을 싫어하고 떠나라고 요구할 수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이러한 꿈은 강렬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4.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꾸는 꿈: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꿈

꿈꾸는 동안 불안은 교활하게 무의식을 지배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이나 장례식을 목격하거나 자녀가 있다면 슈퍼마켓에서 자녀를 잃어버리나 갑자기 손을 놓치는 꿈을 꿀 수 있다.

5. 누군가와 언어적으로 공격적인 만남을 하는 꿈

불안한 사람들은 거의 영문도 모른 채 매우 공격적인 토론으로 끝나는 대화를 시작하는 꿈을 꾼다. 누군가에게 계속 꾸짖음과 모욕을 당하고 속고 위협을 받는다.

이런 꿈은 무력감을 느끼게 하며 꿈에서 입이 없어서 대답하지도 못한다.

마비되거나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일은 불안 진단을 받은 환자들 꿈에서 흔한 경험이다.

6.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꾸는 꿈: 마비되는 꿈

팔다리 무게가 1톤에 달하거나, 묶인 상태로 탈출할 수 없는 작은 공간에 갇힌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결국 몸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한다.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추락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좁은 공간에 갇히는 것은 불안 환자들에게 흔한 꿈이다.

7. 넘어지거나 넘어지려는 꿈

왜 발코니, 창틀 또는 절벽으로 올라갔는지 정말로 모르고 곧 추락할 위험과 공허의 심연 앞에 선다.

8.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꾸는 꿈: 사고당하는 꿈

차에 대한 통제력을 잃거나 고장 난 엘리베이터를 타기도 한다. 계단에서 굴러떨어지거나 길을 건널 때 넘어지고 또는 비행기가 추락할 수 있다.

뇌는 불안을 겪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은지 밤에도 이런 악몽으로 환자를 힘들게 한다.

9. 계획이 실패하는 꿈

자신의 계획이 끔찍하고 창피한 실패로 끝날 것이라는 꿈을 꾸는 경향이 있다.

모든 목표가 사라지고 무너지는 것을 보는 것은 극심한 고통입니다.

10. 중요한 것을 잊는 꿈

대개 한 번쯤은 이런 꿈을 꾼 적이 있을 것이다. 여행, 시험, 중요한 행사 전날, 비행기 놓치기, 지각, 옷을 입지 않고 약속 장소에 가기 같은 꿈은 흔하다. 실제로 불안을 겪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수록 현실과 꿈 모두 괴로워진다.

이러한 꿈을 꾼 적이 있다면 불안한 심리적 상태가 밤의 휴식을 포함하여 삶의 모든 영역에 침투하지 않도록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꿈의 8가지 종류와 그 의미에 관해 알아보자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꿈의 8가지 종류와 그 의미에 관해 알아보자

꿈의 세계는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매혹적이다. 물론 모든 사람이 다른 유형의 꿈에 각각의 의미가 있다거나, 숨겨진 메시지가 담겨 있다는 사실을 믿는 건 아니다. 하지만 꿈에 대한 엄청나게 많은 서적과 기사가 있으며, 대부분 꿈의 의미는 상징이나 이야기를 숨기...



  • Joelving, Frederik (2010). “More Than Just a Bad Dream”. Scientific American Mind. 20 (7): 1.
  • Moorcroft, William (1993). Sleep, Dreaming, & Sleep Disorders (2nd ed.). New York: University Press Of America.
  • Reeskamp, Herma (2006). “Working with Dreams in a Clinical Setting”.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y. 60 (1): 23–3
  • Rimsh, A., & Pietrowsky, R. (2021). Analysis of dream contents of patients with anxiety disorders and their comparison with dreams of healthy participants. Dreaming, 31(4), 303–319. https://doi.org/10.1037/drm0000184
  • Sikka P, Pesonen H, Revonsuo A. Peace of mind and anxiety in the waking state are related to the affective content of dreams. Sci Rep. 2018 Aug 24;8(1):12762. doi: 10.1038/s41598-018-30721-1. PMID: 30143673; PMCID: PMC6109051.
  • Semiz, Umit; Basoglu, Cengiz; Ebrinc, Servet; Mesut, Cetin (2008). “Nightmare disorder, dream anxiety, and subjective sleep quality in patients with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Japanese Society of Psychiatry and Neurology: 4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