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장애의 한 종류인 사고 비약

사고 비약은 외부와의 소통에 문제를 일으키며 평생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장애다. 사고 비약은 정확한 진단으로 상태를 파악하고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인지 장애의 한 종류인 사고 비약

마지막 업데이트: 29 5월, 2021

인지 장애의 한 종류인 사고 비약은 여러 가지 생각이 아주 빠르게 잇따라 떠오르거나 연상 작용이 매우 빨라서 생각이 일정한 방향을 잡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대화 도중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것도 사고 비약 증상에 속한다.

사고 비약은 급격한 흥분, 감정 및 에너지 고조를 경험하는 조증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양극성 장애 등에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사고 비약의 특징은 빠른 말 속도와 연상 작용이다. 또 전반적인 정신 활동도 빨라져서 말이 억제가 안 되고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보루 상태가 되기도 한다.

“미치도록 슬플 때의 희열이 있다.”

-나이젤라 왓슨-

더 읽어보기: 자신의 극단적인 면을 받아들이면, 진정한 자신이 된다

사고 비약 빠른 말

사고 비약 정의

앞서 언급했듯이 사고 비약은 인지 장애의 한 종류로 생각이 끝없이 빠르게 이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서 무한대로 반복하지만, 전체적인 논리성이 부족하다.

중심이 되는 생각이나 논리적 구조 없이 단편적인 생각만 계속하기 때문에 대화를 마무리하지도 않고 주제를 바꾸는 등의 이상 증상을 보인다.

사고 비약이 있는 사람은 상대의 말을 잘 듣지 못하고 외부 자극 때문에 갑자기 화제를 전환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면 책에 관해 이야기하다가 문이 삐걱대는 소리를 들으면 바로 그 이야기를 시작한다. 대화의 흐름보다는 주변 변화에 더 집중한다.

사고 비약 원인 및 특징

아직 과학적으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고 비약은 흔히 양극성 장애와 연관되어 있다. 다른 장애 없이 사고 비약만 따로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사고 비약이 있는 사람은 희열 상태에 빠져서 사고 과정만큼 말하는 속도도 빨라진다.

사고 비약이 발생하면 대화의 공통된 맥락이 사라진다. 대화의 결론이 없고 두서없이 사고하기 때문에 비논리적인 대화가 이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망상과는 관련이 없다.

관련 증상

두세 가지 연관성이 있는 사고를 할 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분석하면 일관성이 전혀 없다. 논리적인 결론을 내리거나 대화를 마무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사고 비약이 있는 사람은 평소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생각을 한꺼번에 하며 외부 자극에 언제든 반응하는 편이다. 그래서 논리적으로 말을 잘하지 못한다.

대개 흥분해 있으며 말과 연상 속도가 빨라진다. 즉, 그 증상이 타인 앞에서도 명확히 드러나며 여러 가지 결과를 유발하기도 한다.

사고 비약 연상 속도

사고 비약, 심각한 장애

사고 비약은 심각한 장애로 분류된다. 그 이유는 환자가 사회적 기능을 완전히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인과 소통하는 것이 불가능하면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렵고 논리적인 사고에도 문제가 생긴다.

그러므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은 필수다. 사고 비약은 다른 인지 또는 지적 장애는 물론 조현병 초기 증상과도 비슷한 점이 많다.

사고 비약에 정해진 치료법은 없다. 정신과 의사들은 환자마다 증상을 파악하여 다른 장애와 연관성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 후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다양한 유형의 양극성 장애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다양한 유형의 양극성 장애

다양한 양극성 장애 유형은 환자의 정신 상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주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이는 우울함과 조증의 상태 사이를 오가는 심리적 문제다. 따라서 환자는 가장 강렬한 행복감과 과도한 자신감에서 깊은 낙담, 고뇌 및 부정적 상태로 빠질 수 있다.



  • Sauvagnat, F., & Sauvagnat, R. (1998). Fenómenos elementales y estabilizaciones en las psicosis maníaco-depresivas. Revista de la Asociación Española de Neuropsiquiatría., 18(67), 459-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