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W. 스타츠의 심리적 행동주의

2019-06-29
심리적 행동주의, 이 글에서는 그것이 무엇이며 인간의 행동, 감정, 성격을 어떻게 설명하는 지에 대해 한 번 알아보자.

심리적 행동주의, 이 글에서는 그것이 무엇이며 인간의 행동, 감정, 성격을 어떻게 설명하는 지에 대해 한 번 알아보자.

심리적 행동주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통해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고 단언한다.

왓슨은 1912년에 최초로 심리적 행동주의를 포괄하는 일반적인 이론인 행동주의를 발전시켰다. 스키너는 급진적인 행동주의로 이론을 더욱 확대시켰다. 스타츠에 의한 가장 최근의 접근은 사람의 성격과 내면 세계를 강조하는 심리적 행동주의를 말한다.

아서 W. 스타츠의 심리행동주의는 행동주의를 심리학 분야로 확장시킨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통해 심리학을 설명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심리학의 구성 요소로는 성격, 학습, 감정이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스타츠는 처음으로 인간의 성격이 학습된 행동의 레퍼토리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안한 사람이었다. 이러한 행동들은 환경, 생물학, 인지, 감정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 이 성격 이론은 심리행동론의 주요 요소로서 그 이전에 나온 행동주의 이론과 구별된다.

성격과 심리적 행동주의

스타츠에 따르면 세 가지 행동 레퍼토리가 성격 이론을 구성한다고 한다.

  • 첫째, 감각 운동 레퍼토리는 감각 운동 기술과 주의력 및 사회적 기술을 포함한다.
  • 둘째, 인지언어 레퍼토리이다.
  • 셋째, 감성-동기적 레퍼토리이다.

태어날 때, 유아는 이러한 모든 레퍼토리가 부족하다. 자라면서 복잡한 학습을 통해 그것들을 습득하고 다양한 상황을 다룰 수 있게 된다. 개인적 경험은 에 따라 삶을 경험하고 기본적인 행동 레퍼토리를 개발한다.

심리적 행동주의 어린 아이

개인의 기본적인 행동 레퍼토리와 그의 삶의 경험은 행동을 형성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의 성격이 형성된다.

이 모델에 따르면 생물학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개인의 성격 형성에 기여한다.

반면에 심리학적 행동주의는 성격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격 테스트는 필수적이며 전문가들이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고 그들이 위험에 처하게 될지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테스트는 이를 촉진하는 행동과 맥락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국, 이것은 원하는 행동을 만들어내는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원하지 않는 행동의 발달도 막는다.

교육과 심리적 행동주의

심리적 행동주의는 아이들이 발전함에 따라 다른 더 복잡한 레퍼토리가 만들어지는 기본적인 레퍼토리를 배운다고 주장한다.

이것을 누적 학습이라고 한다. 심리행동주의에 따르면 이 학문은 인간에게만 배타적이다.

이 누적 학습 모델에 따르면 아이들이 언어와 같은 레퍼토리를 배울 때 읽기나 문법 같은 다른 레퍼토리와 함께 레퍼토리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읽기나 문법 레퍼토리는 더욱 복잡한 레퍼토리를 획득하게 한다.

스타츠의 연구는 양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어린 나이의 어린이들에게 언어와 인지발전을 가르치는 것이 언어 발달을 더욱 발전시켰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또한 지능 테스트의 지능 수준을 향상시켰다. 많은 연구들이 그의 연구 결과를 뒷받침해 주었다.

언어와 심리적 행동주의

스타츠는 많은 단어가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 반응을 일으킨다고 지적한다. 심리적 행동주의는 또한 감정적인 단어가 두 가지 부가 기능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첫 번째, 먼저 그들은 다른 행동들을 배우는 것을 돕는다. 두 번째 그들은 근사치 또는 회피 행동을 유발한다.

심리학적 행동주의는 언어의 다양한 측면을 연구한다. 예를 들어 1972년 행동치료 저널에 발표된 스타츠의 기사는 행동분야에 인지행동치료(언어)를 도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심리적 행동주의와 언어

 

심리적 행동주의와 행동 장애

심리적 행동주의는 정신병의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대신 그것은 학습된 비정상 행동 레퍼토리가 행동 장애를 이끈다고 주장한다.

개인이 상황을 더 잘 다루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중요한 학습 레퍼토리의 결여는 행동 장애를 이끌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심리 행동주의는 정신 질환의 개념은 행동 장애가  개인이 필요로 하는 기본 적인 레퍼토리의 동화 결여에 의해 야기된다고 한다.

그래서 정신적 행동주의는 행동 관련 연관성이 행동 장애를 치료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그것은 또한 행동 장애를 이끄는 상태의 식별 및 차단에 의한  예방을 제안한다.

  • Carrillo, J. M., Collado, S., Rojo, N., & Staats, A. W. (2003). Personalidad, emociones y dolor. Clínica y Salud14(1).
  • Staats, A. W. (1979). Conducta social y problemas sociales. Modificación de conducta: Aplicaciones sociales, 75-102.
  • Staats, A. W., & tr Carrillo, J. M. (1997). Conducta y personalidad: Conductismo psicológico.
  • Staats, A. W. (1979). El conductismo social: un fundamento de la modificación del comportamiento. Revista Latinoamericana de psicologia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