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행동 치료를 통한 불면증 극복

2019-04-02

불면증 치료를 어렵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쉽다고 말할 수도 없다. 이 글에서는 불면증의 인지 행동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어쩌면 스스로 불면증 치료를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해봤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무엇도 제대로 효과가 없었을 수도 있다.

가벼운 불면증은 불만감을 쌓이게 하고, 좀 더 심각한 경우는 심신을 쇠약하게 만들 수 있다.

확실한 해결 방법을 찾고 싶다면, 유명한 치료 약품에 의존하는 것보다 심리 치료가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이제부터 인지 행동 치료가 불면증을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불면증은 매우 흔한 문제이고 대부분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는 질병이다. 통계적으로 성인 인구 중 약 6%가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에서 정의하는 불면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불면증을 앓는 사람의 12%가 그로 인해 일상 활동에 지장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불면증의 정의는 무엇인가?

불면증은 수면 장애이다. 불면증을 가진 사람은 잠이 들고 수면 상태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매우 이른 아침에 일어난다.

이 질병은 사람의 정상적 기능을 어렵게 하고, 건강에 매우 부정적이고 분명한 영향을 끼친다.

또한, 불면증은 다양한 심리 및 의학 문제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 바로 불면증을 앓는 경우,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이다.

DSM-5는 환자가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수면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불면증으로 진단해야 한다고 적고 있다.

불면증 진단을 위해서는 일단 해당 증상이 일상 생활에 문제를 일으켜야 한다.

또한, 불면증 원인에 좀 더 연관이 깊어 보이는 의학 또는 정신적 문제가 없어야 한다. 환자가 잠이 들 때까지 30분 이상이 걸리거나 잠이 들자마자 바로 깨버리는 경우, 불면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이 상태가 최소한 6개월 간 이어지고 최소 일주일에 3밤 정도 발생한다면, 그것은 불면증이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성 불면증: 걱정 때문에 쉬지 못하는 증상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한 불면증 극복 01

불면증 치료를 위한 인지 행동 치료 (CBT)

다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지 행동 치료 (CBT)는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대로 후속 조치를 취하기만 한다면 이 치료의 결과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의사들은 다양한 종류의 처방약과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불면증 치료제를 처방해줄 것이다. 여기에는 벤조디아제핀, 비 벤조디아제핀 최면제, 우울증 약, 처방전이 필요없는 디펜히드라민, 독실라민과 같은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불면증 치료에는 이러한 약품보다 다른 치료 방법에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또한, 비 약물 치료는 그 효과가 좀 더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인지 행동 치료는 효과적이고 매우 확실한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불면증을 위한 인지 행동 치료는 환자들이 가진 문제적 행동, 생각, 신념을 바꾸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 심리 치료이다. 불면증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 이나 신념은 만성적 수면 문제의 요인 중 하나이다.

이 치료 방법은 매우 독특한데, 그 이유는 이것이 수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은 다른 종류의 심리 치료에 비교하면 매우 간단하다.

이 치료 방법에서는 환자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된다. 불면증을 위한 인지 행동 치료의 근본적인 목표는 환자들이 수면을 취하고 일상 생활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치료 목표 달성을 위해서 치료자는 환자에게 매우 직접적인 지시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의사의 제안 또는 지시를 따르는 것은 전적으로 환자의 책임이다. 

인지 행동 심리학자는 어떻게 불면증을 치료하는가?

인지 행동 치료는 불면증을 유발하는 행동 및 인지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목표는 이러한 과정을 되돌리는 것이다. 또한, 이 치료에는 시간 제한이 있다.

일반적으로 불면증 환자는 심리학자와 50분 치료 과정을 6-8번 가량 진행하게 된다.

최초 치료에 치료자는 환자에게 치료 방법 및 수면과 24시간 주기 리듬의 과학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환자는 치료자에게 자신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밝힌다.

그리고 이후 3번의 치료 과정은 환자의 수면에 대한 걱정 해소, 자신의 증상에 기울이는 관심 완화, 안전 행동, 낮 동안의 체력에 집중한다.

더 읽어보기: 효과적인 불면증 치유 방법

치료를3

그리고 5, 6, 7번째 치료 과정은 이완, 수면 위생, 낮과 밤 시간 습관 등과 같은 문제를 다룬다.

마지막 8번째 과정은 불면증이 다시 반복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환자가 불면증 치료 중 새로운 치료자와 인지 행동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전문가는 일단 환자의 상태를 진단할 것이다.

환자의 불면증과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관련 의료 기록을 살펴볼 것이다.

이 첫 번째 치료 과정에는 환자의 치료에 매우 중요한 다수의 요소가 포함된다.

이러한 상태 파악 이후, 심리학자는 치료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개요를 알려줄 것이다.

또한, 환자 개인의 상태와 일반적인 수면 형태와 과정에 대해서 알려준다.

첫 번째 치료 과정에서 환자가 치료자와 함께 해야 하는 마지막 임무는 불면증 치료를 위해 환자가 극복해야 하는 행동 및 인지 방식을 자각하는 것이다.

치료가 완전히 완료되면, 환자는 불면증을 이겨내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치료자에게 배운 모든 방법을 계속 지키며 생활해야 한다.

  • Hood, H. K., Rogojanski, J., & Moss, T. G. (2014).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Chronic Insomnia. Current Treatment Options in Neurology. http://doi.org/10.1007/s11940-014-0321-6
  • Leggett, M. K. (2014).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insomnia. In Advances in the Management of Primary and Secondary Insomnia. http://doi.org/10.2217/9781780844800.FMEB2013.13.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