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심리학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2020-07-06
시스템 심리학은 다른 시스템 요소의 상호 작용에서 비롯되는 전체의 속성을 강조한다. 즉, 이러한 접근방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사람 간의 상호작용이다.

시스템 심리학은 집단에서의 관계와 의사소통의 현상을 강조하며, 관계와 요소들을 분석한다. 이 사상의 학파는 개인을 그들이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서로 다른 집단에서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각 집단이나 집단 사람들은 다른 시스템과 관련된다. 이것은 가족, 직장, 로맨틱한 그룹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유형에도 적용된다.

사실상 이런 유형의 심리학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사람들이 이동하는 다른 영역들을 고려한다. 각 개인이 자신의 환경과 관계를 맺는 방식을 발전과 개인적 성장의 결정적 요인으로 간주한다.

전문가들이 시스템 심리학을 사용하여 다양한 그룹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유다. 그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부부, 직장팀, 가족에게도 효과가 있다.

이 글에서는 시스템 심리학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리고 그것이 정말 무엇에 관한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그 원리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시스템 심리학의 기원

시스템 심리학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시스템 심리학은 베르탈란피가 정의한 일반 시스템 심리학에 근거한 심리학의 학파다. 이 사상가는 20세기 후반기에 이러한 사상을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베르탈란피는 자신의 이론에서 상호작용의 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어떤 시스템이 그 관계에 참여하는 당사자나 사람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을 포함한다고 주장했다. ‘시스템’의 개념은 일반적인 시스템 이론과 조화를 이룬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시스템 치료의 기원은 인류학자 그레고리 베이트슨과 그의 팀에 있다. 베이트슨은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에서 잭슨, 헤일리 그리고 위크랜드와 같은 다른 연구자들과 함께 일했으며, 조현병 가정의 의사소통 체계를 분석하는 데 주력했다.

이중구속이론은 베이트슨의 연구에서 나왔다. 이 이론은 시스템 심리학의 기초에 기여했다. 이런 맥락에서, 이중구속이론은 의사소통 딜레마로 볼 수 있다. 서로 모순되는 메시지가 두 개 이상 들어오기 때문이다.

인간의 의사소통 현상이 시스템 치료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임은 분명하다. 그와 사상을 함께하고 여러 공동 저작을 남긴 사람으로는 파울 와츠라비크가 있다.

그는 의사소통의 실제적인 측면과 관련된 문제에 접근하는 인간 의사소통 이론을 발전시켰다. 와츠라비크의 이론은 의사소통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다.

시스템 심리학의 시작

시스템 심리학의 기본적인 관련 측면에 대해 알아보자.

전체로서의 시스템

이 심리학 학파에서 전문가들은 시스템을 전체로 간주한다.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이처럼 시스템 심리학은 서로 다른 시스템 요소의 상호 작용에서 비롯되는 전체의 속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 작용에서 생기는 관계다.

다양한 시스템(가족, 친구, 파트너, 직장 동료 등)은 상황에 맞는 틀 안에서 서로 관련된다. 이 틀 안에서, 사람들의 역할과 행동은 시스템의 전술 규칙에 따라 결정된다.

구성원들 간의 상호 작용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스템 심리학은 그러한 역할과 행동을 분석하고 특별한 관심을 기울인다.

다중 원인

시스템 심리학자들은 사물을 순환적이고 다중 원인 관점에서 본다. 따라서 사건의 원인이 하나뿐인 선형 표지를 설정할 수 없다. 여러 가지 결정적인 인과 요인이 있다.

모든 작용과 반응은 상황의 본질에 따라 끊임없이 변한다. 예를 들어, 한 가족의 구성원들은 다른 방식으로 같은 사건에 반응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최종 상황을 수정할 수 있는데, 이는 나타나는 다양한 반응들이 모두 합쳐진 것으로 드러난다.

이러한 맥락에서 파울 와츠라비크는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가능한 반복 패턴을 설명하기 위해 사건의 순환 인과관계를 구별하는 선구자였다.

구체적으로, 문제에 대한 순환적인 시각은 개인이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의해 표시된다. 즉, 그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이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말한다.

시스템 심리학은 의사소통이 핵심 요인이다

시스템 심리학은 의사소통이 핵심 요인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와츠라비크는 시스템 심리학의 가장 위대한 지지자 중 한 명이었다. 그는 자신의 의사소통 이론을 소개하면서 이 분야의 주역이 되었다.

전문가들은 이를 치료 과정의 핵심 요인으로 보고 있다. 시스템 치료의 경우, 의사소통은 공부하고 작업해야 할 중요한 주제다.

모든 시스템에는 시스템 치료 전문가가 알아야 할 어떤 규칙들을 가지고 있다. 그래야만 적절하게 그들을 상대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사상의 학파에 따르면, 우리가 의사소통하는 방식에 따라 문제가 강렬하게 남아 있는지 아닌지가 결정된다.

결론적으로, 시스템 심리학은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 다른 관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관계는 치료의 핵심으로서 개인보다 더 중요하다. 시스템 치료 내에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Hoffman, Lynn ([1981] 1987). Fundamentos de la terapia familiar, Fondo de Cultura Económica, México.

Umbarger, Carter (1983). Terapia familiar estructural, trad. José Luis Etcheverry, Amorrortu, Argentina.

Watzlawick, Paul, J. Beavin, D. Jackson ([1967] 1997). Teoría de la comunicación humana, 11ª ed., Herder, Españ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