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을 이해하는 7가지 방법

26 4월, 2020
인간의 행동을 상상하는 방법만큼 심리를 이해하는 방법도 많다. 이 글에서는 심리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7가지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간의 행동에 관한 한, 그것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심리학의 이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심리학은 인간의 정신적 과정과 행동 표현을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말하자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은 너무 많이 존재하는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 만장일치를 달성하는 것이 가능한지 스스로 묻지 않는 것은 어렵다. 이 글에서는 심리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7가지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심리학을 이해하는 7가지 방법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지 연구할 때 다른 접근법을 사용한다.

접근 방식이 무엇이든 연구의 대상은 불변이며 결론은 대개 서로 비슷하다. 이 글에서는 심리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실마리를 폭로할 것이다.

일부 연구자들은 어느 특정한 사상의 학파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반면에, 다른 연구자들은 다양한 관점을 통합하는 좀 더 다양한 접근법을 채택하는 것을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한 가지 관점이 다른 관점보다 정의상 더 나은 것은 없다.

각각의 관점은 단순히 인간의 행동의 다른 측면을 강조할 뿐이고 심리학을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는 자신에게 달려 있다.

심리학적 접근 방식은 학파에서 다루는 다른 가정과는 다른 인간의 행동에 대한 특정한 가정을 내포하는 관점이다.

같은 부분 내에서도 여러 가지 다른 설이 있을 수 있지만, 모두 같은 학파에 속할 때 일정한 기초를 공유한다.

심리학을 이해하는 7가지 방법 - 우리 뇌의 모습

현재,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심리학적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행동적 접근법
  • 인지적 접근법
  • 생물학적 접근법
  • 정신분석학적 접근법
  • 휴머니즘적 접근법
  • 진화론적 접근법
  • 사회문화적 접근법

아래에서 각각의 구성 요소를 검토하겠다.

행동적 접근법

행동적 접근법은 대부분의 다른 접근 방식과 다르다.

왜냐하면 행동적 접근 방식에 따르면, 사람들은 보통 그들의 주변 환경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이다.

사실 행동주의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인간은 자극, 보강자, 연관성의 관점에서 배운 것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행동주의는 환경 요인이 관찰 가능한 행동(반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다.

행동적 접근 방식은 사람들이 그들의 환경에서 배우는 두 가지 주요 과정인 고전적 조건화 및 작동적 조건화를 제안하는데, 이는 이반 파블로프의 실험에 반영된 고전적 조건화, 그리고 B.F. 스키너즈의 피연산자와도 관련이 있다.

행동적 접근법에 따르면, 관찰 가능한 행동만 연구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만이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행동적 접근법은 사람들이 자유 의지를 갖고 있다는 생각을 거부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행동적 접근법에서는 개인의 환경이 모든 행동을 결정한다고 믿는다.

심리학을 이해하는 7가지 방법: 인지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은 인간이 특정한 일을 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인간의 마음에 흐르는 것을 발견해야 한다는 생각을 중심으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심리학의 이해 방식은 정신 과정을 분석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즉, 인지적 관점에서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지식을 습득하는 정신적 행위나 과정을 의미하는 인지적 연구를 한다.

더욱이 인지적 접근 방식은 기억, 지각, 주의와 같은 정신적 기능을 다루게 된다. 인지주의는 사람들이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있어서 컴퓨터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심리학을 이해하는 7가지 방법 - 구름을 들고 있는 여자

생물학적 접근법

생물학적 접근법은 개인의 근본적인 유전학에 따라 행동을 설명한다. 무엇보다도, 이 접근법은 유전자가 인간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다.

이것은 대부분의 행동이 유전되고 적응 기능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심리학을 이해하는 매우 특별한 방법이다.

생물학적 접근법은 행동과 행동을 지지하는 뇌 메커니즘 사이의 관계에 기초한다.

유전자의 활동, 뇌, 신경계, 내분비계의 활동에서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즉, 이러한 모든 시스템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몸이 어떻게 행동, 감정, 생각과 연관되어 있는지를 연구한다.

이처럼 심신이 어떻게 작용하여 감정, 기억, 감각 경험을 만들어내는가를 이해하려고 한다.

정신분석학적 접근법

정신분석학적 접근법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관련하여 말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환자의 정신을 어떻게 통제하는지 관찰함으로써 정신분석학 원리를 고안해냈다. 그리고 그것이 정신분석학적 심리학자나 정신분석학자들이 하는 일이다.

그들은 내적 힘의 역할과 행동에 대한 충돌을 강조한다.

이 접근방식에 의해 언급된 바와 같이 인간의 행위는 선천적인 본능, 생물학적 충동, 그리고 개인의 필요와 사회가 부과한 요구 사이의 갈등을 해소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된다.

정신분석학적 접근방식은 어린 시절의 사건들이 어른으로서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무의식적인 마음과 어린 시절의 경험이 행동을 전체적으로 결정한다. 또한 그것에 따르면,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의지가 거의 없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정신분석학파의 중요한 측면은 프로이트의 정신발달론이다. 이 이론은 초기 경험이 성인의 성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준다.

또한, 아이가 발달 단계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신체의 다른 부위의 자극이 중요하다고 제안한다.

심리학을 이해하는 7가지 방법: 휴머니즘적 접근법

휴머니즘적 접근법은 개인을 완전하고 통합된 실체로 연구한다. 휴머니즘 접근법을 사용하는 심리학자들은 관찰자의 눈뿐만 아니라 개인의 눈을 통해서도 인간의 행동을 관찰한다. 그것은 한 사람의 생명체 하나하나의 융합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심리학의 이해 방식으로부터, 사람들의 행동은 자신의 내적 감정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다고 믿어진다. 인간주의적인 관점은 각자가 독특하고 삶에서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생각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관점은 모든 인간이 자신의 행복에 책임이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잠재력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욕구를 밀어내는 자기 실현 능력을 타고났다는 것이다.

진화론적 접근법

진화론적 접근방식은 뇌, 즉 정신은 1만 년 전 구석기 시대에 조상들이 접했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진화했다고 믿는다. 즉, 정신과  행동을 설명하는 방식은 자연 진화의 과정 전반에 걸쳐 행동을 형성하는 선택적 힘과 관련이 있다.

이런 심리학의 이해 방식에 따르면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은 적응력이 있기 때문에 발달했다. 보시다시피 이런 의미에서 생물학적 접근과 닮았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자연 선택의 과정을 거쳤다. 기본적으로 가장 잘 적응된 개인은 생존하고 번식하는 사람들이다.

행동은 심지어 성적으로 선택될 수도 있다. 이러한 심리학의 이해방식은 성자원에 대한 접근을 더 성공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번식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 때문에, 그들의 특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풍부해질 것이고, 따라서 정신은 조상들이 살아남고 번식할 수 있게 해주는 본능으로 가득 차 있을 것이다.

요컨대 진화론적 접근방식은 행동의 특정 측면과 관련된 유전적 요인과 경험의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심리학을 이해하는 7가지 방법: 사회문화적 접근법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접근방식은 사회와 문화가 행동과 사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다. 그것은 사람들을 둘러싼 문화적, 사회적 영향과 그들이 개인의 행동과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문화는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로 왜 몇몇 사회들 사이의 현존하는 차이점 있는가 연구하는 이유다.

이를 위해 여러 나라 주민의 행동 원인과 결과를 조사한다. 개인의 문화적 환경에 따라 행동을 해석한다.

사회문화적 접근방식은 문화와 정신은 서로 형성되기 때문에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문화와 사람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는 이유를 설명한다.

“인간의 행동은 욕망, 감정, 지식의 세 가지 근원으로부터 흐른다.”

– 플라톤 –

Ryle, G. (2005). El concepto de lo mental. Barcelona: Ed. Paid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