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책임: 신발 속의 돌을 제거하는 일

05 10월, 2020
심리적인 걸림돌이 있는가? 개인적인 책임이 핵심이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개인적인 책임 없이는 진보도 없고 성취도 없고 승리도 없다. 결국, 개인적인 책임의 심리적 차원은 사회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만약 우리가 모두 우리의 행동과 조치에 대해 조금 더 많은 책임을 진다면, 아마도 우리는 다른 현실, 보다 진보되고 존중하는 현실을 형성할 것이다.

유명한 정신과 의사 빅토르 프랑클은 강연에서 미국 사람들이 자유의 여신상에 다른 이름인 ‘책임의 여신상’이라는 이름을 붙였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 제안은 어떤 상황에도 적용될 수 있는 아이디어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자유는 책임을 통해서만 행사할 수 있는 인간 고유의 능력이다.

책임감이 있다는 것은 자신을 돌보고 모든 행동이 결과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심리치료사 앨버트 엘리스가 지적했듯이, 많은 사람은 특정한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 다루는 것보다 쉽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심리학자들이 치료 세션에서 보는 것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질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불행에 대해 그들의 파트너, 친척, 직장 동료 또는 정치인들을 더 쉽게 비난할 수 있게 하는 방어 장치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변화의 열쇠가 자신들 안에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불편함을 투영한다.

개인적인 책임, 신발에서 빼야 할 돌

개인적인 책임, 신발에서 빼야 할 돌

때로는 절뚝거리며 걷기도 한다. 발이 아프고, 신발이 신경 쓰이며, 발을 디딜 때마다 그 안에 뭔가 상처를 주는 것이 있다고 느끼게 된다. 하지만,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내기 위해 멈추지 않는다. 앉아서 그 성가신 돌을 치우는 대신에, 걷고 있는 길이나 신고 있는 ‘품질이 나쁜’ 신발을 탓한다.

하지만 인생은 때때로 불공평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특히 자신의 삶을 통제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그렇다.

당신은 자신의 웰빙에 책임져야 한다

공자는 내면에 있는 것이 외적인 것보다 당신을 더 공격한다고 말했다. 그렇다, 당신을 둘러싼 것이 행복의 기회를 결정하는 것은 사실이다. 사회적, 경제적 요인이나 충격적인 어린 시절이 당신을 조건화시킬 수도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당신은 자신의 웰빙의 주적이다. 과거를 탓하지 말자!

그러므로 개인적인 책임은 유익한 변화를 만들기 위해 자신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 아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용기 있는 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취하고, 필요한 것을 알고, 그것에 힘쓰면서, 무엇보다 남 탓을 그만하고 자신이 만들고 싶은 현실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받아들여야 한다.

또한, 완벽한 정신 건강과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성격을 지닌 사람은 아무도 세상에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괜찮은지 배워야 하는데, 그것은 심리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균형 잡힌 삶과 개선된 웰빙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려고 한다.

“부모는 좋은 조언을 해주거나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있을 뿐이지만, 한 사람의 인격의 최종 형성은 그들 자신에게 달려 있다.”

-앤 프랭크-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

당신의 “신발 속의 돌”은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때로는 평화를 앗아가고, 기분이 나빠지게 하고, 심지어 화나게 하는 것들이기도 하다. 어떤 때는 감정적인 이별과 실망의 아픔을 안고 가기도 한다.

이 상황은 당신에게 익숙하게 들릴지도 모른다. 이런 경우에 개인적인 책임은 또한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 괴로움이 마치 신발 속에 있는 그 짜증 나고 고통스러운 돌인 것처럼 늘 함께 이리저리 끌고 다닐 수는 없다. 돌멩이를 제거해야 한다! 이는 우선 정서적 영향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이후에는 규제하고 대책을 세워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결정을 내려야 한다.

런던대학(UCL)의 인지신경과학 연구소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감정적 책임을 다하면 행복에 더 가까워질 것이라고 한다.

실패를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 가기

실패를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 가기 위한 개인적인 책임

인생을 살아가면서 도중에 돌멩이만 발견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막다른 골목과 위험한 절벽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아무도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당신은 두 가지 선택권을 가진다.

첫 번째이자 가장 쉬운 선택은 후퇴하고, 항복하고, 왔던 길로 돌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옳은 일이 아니다. 개인적인 책임은 또한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삶의 일부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실수하고 역경은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그럼 두 번째 선택은 무엇인가? 책임감 있고, 용기 있고, 헌신적이다. 처음에는 한 발짝 뒤로 물러서시겠지만, 탄력을 받으시기 위해서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신의 불편함을 남 탓으로 계속 돌릴 수는 없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당신은 다시 행복할 자격이 있다! 하지만, 결정을 내려야 하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  McKay, Gary (2002) How You Feel Is Up To You: The Power of Emotional Choice (Mental Health). Imp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