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심과 권태를 극복하는 데에는 의지력 이상이 필요하다

· 2018-08-09

무관심과 권태를 극복하는 데에는 의지력 이상이 필요하다. 훨씬 큰 것들이 이면에 숨어있을 때에는 어떤 일을 하려는 동기를 찾기가 어렵다. 예를 들면 두려움, 후회, 정서적 지지 부족, 혹은 질병 같은 것들이 가로막고 있는 경우이다. 우울증이나 갑상선 질환은 당신을 이런 정신 상태에 빠지게 할 수 있다.

무관심과 권태의 늪에 빠지면 자신의 세계는 완전히 바뀐다. 첫 번째로 일어나는 일은 무관심과 권태의 감정에서 빠져나올 충분한 에너지를 끌어모으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열정, 희망 등을 찾으려면 활기를 띄고 동기를 찾아야 하는데 그렇게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사랑의 반대는 증오가 아니라 무관심이다.”

-엘리 비젤-

의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늪에서 즉각 빠져나오려 애쓰는 것보다 그 늪의 본성을 이해하는 것이 낫기도 하다. 무관심하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 피로 뒤에 무엇이 숨어있는지 인지해야 한다. 그런 정신상태를 이끈 요소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요소에 많은 자원을 쓰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고 도움도 되지도 않는다.

이들은 자신을 위한 최선의 치료법을 찾을 때 명심해야 할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들이다.

권태를 느끼는 남자

동기 부족과 피로 이면의 그림자

무관심과 권태를 극복하고 싶다면 단순한 조언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그 감정이 만성이 되면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먼저 올바른 진단을 받아야 한다. 진단을 받으면  일상생활과 개인적 관점에 작은 변화를 주기 시작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줄곧 이야기해 온 늪에서 빠져나오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무관심이나 권태를 겪는 사람들은 그들이 원해서 그런 상태에 빠지는 것이 아니다. 활동이 부족하고 흥미가 부족한 것을 결점으로 보아서는 안된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고 치료에 도움이 되지도 않는다. 대신 그 감정 상태 이면의 현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무관심이나 권태로 이어질 수 있는 것들

  • 스스로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는 감정. 사람들은 때로 자신이 무언가 이루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을 하는데 이는 여러 이유로 인해 발생한다. 스스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거나 일상에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절망적인 느낌으로 이어질 뿐이다.
  • 정서적인 지지의 부재. 어떤 경우에는 주변의 사람들이 정서적인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관심이 부족하고 냉정한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어 그럴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이는 쉽게 무관심과 동기 결여로 이어질 수 있다.
  • 두려움: 실패의 두려움, 도전의 두려움,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두려움. 안전 지대를 떠나는 두려움, 습관을 바꾸는데서 오는 불안감, 새롭고 낯선것에 대한 걱정… 이 모든 것은 에너지와 의지를 손상시킬 수 있는 것들이다.
권태를 느끼는 남자

또한 물리적 또는 신경학적 요인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섬유근육통,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심지어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환은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영구적으로 만들 수 있다. 이것이 무관심과 동기 결여로 이어지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며, 이는 우울증에도 해당된다. 위에 언급한 질병처럼 우울증도 권태나 관심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무관심과 권태를 극복하는 방법

무관심과 권태를 극복하려면 지원이 필요하다. 주변 사람 및 전문가의 지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또한 그들이 당신을 이해하고 실망하지 않을 거란 것을 느껴야 한다. 안타깝게도 비판과 경멸의 말들을 들으면 욕구 부족, 동기 부족은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알고 싶다면 기억해야 할 세부 사항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많은 동기부여를 위해서 자신의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긍정적인 삶을 살기 위해 긍정적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규칙이 항상 100% 진실은 아니다.

몸이 아프거나 몸에서 충분한 세로토닌을 분비하지 않으면 더욱 그렇다. 윌리엄 제임스는 생각이 항상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동기부여에 있어서는 행동과 감정이 항상 함께 간다.

필요한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는 뇌, 마음, 몸이 함께 작동해야 한다. 그래야 기운을 되찾을 수 있다. 무관심과 권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사항을 요약해 보려 한다.

해를 바라보는 여자

무관심과 동기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열쇠

  •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지금의 상태가 의학적 문제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다.
  • 일단 호르몬이나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하고 나면, 그 기분 뒤에 진짜 무엇이 숨어있는지 알아낼 필요가 있다.
  • 그 다음 전환기에 들어설 수 있다. 이 기간에는 문제 해결을 한 가지만 하면 된다. 자신이 느끼는 실망, 두려움, 불만족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자. 그리고 자신을 마비시키는 것들로부터 스스로를 분리시키는 과정을 시작하자.
  • 점진적인 변화. 일상에서 작은 변화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예를 들면 식단을 바꾸거나 새로운 스케쥴을 정해볼 수 있다. 작은 변화를 만들고 나면 더 큰 변화를 시도할 수 있다. 이는 진정 당신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리고 그 변화는 당신이 삶에서 원하는 것들을 이루도록 도와줄 것이다.
  • 구체적인 목표에 집중하라. 일상 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 기쁨을 주는 것들에 집중하자.
  • 무관심을 씻어내보자. 새로운 일과를 시작하고 하루 목표를 정복했다면 장애가 되는 이 분위기에 맞서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런 감정들이 생긴다는 것을 알아채면 대안을 찾으려 노력하자. 예를 들면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새로운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것은 무관심의 감정을 사라지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무관심과 권태를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불가능하지도 않다. 여전히 삶을 방해하려는 그림자가 항상 존재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림자가 드리울 때에는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그것을 몰아내고 새로운 생각과 프로젝트로 감정의 공간을 채워넣을 준비를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