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상반되는 사람은 오래 못간다

· 2017-06-16

반대의 사람한테 끌린다. 즉, 서로 다른 성격의 사람들이 가장 서로를 칭찬하기 때문에 끌린다는 오해가 있는 듯하다. 이론적으로 보면 나에게 없는 것이 그 사람한테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에게는 호기심이 있기 때문에 새롭거나 다른 요소에 처음에는 관심이 많이 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는, 장기적으로 관계에 애를 써야하는, 아주 다른 사람의 연인 사이에 적용할 수 없다. 그러나 물론 아예 안된다는 말은 아니다.

친구를 사귀더라도 늘 나와 취미나 목표, 특기, 취향이 비슷해 시간 지날 수록 친밀해지는 사람을 고른다.

사귀는 사람을 고를 때도 다르지 않다. 개인적으로, 연인은 친구처럼 가까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장 큰 이유로는, 이런 경우에 함께 있는 시간이 즐겁고, 관계가 돈독해지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처음의 설렘이 사라지더라도 사람 간의 우정이 연인 관계를 강화하고, 오래가게 만들기 때문이다.

만약 아무런 공통점 없는 연인이라면 초반의 설렘이 끝난 뒤, 서로에게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느낄 것이다.

단기간의 매력

비록 나와 다른 사람과 어울리면 좋은 점을 배우고 성장할 수는 있으나, 결국 다툼과 언쟁이 빚어질 것이고, 결국 이러한 차이점 때문에 관계가 시간이 갈수록 약해질 것이다.

특히 가치관, 흥미, 인생 목표 차이점이 존재하면, 다른 한쪽이 상대방에 완전히 의존하게 되어 스스로의 가치관, 취향을 맞추지 않는 이상, 그 관계는 반드시 끝이 난다. 불행하게도 이런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공통점이 없는 사람을 선택하고는 하는데, 이는 사람이 자신을 칭찬해줄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누군가에게 증명하지 않고도 이미 멋진 사람들이다.

차이점이 큰 인연 사이에 어떤 문제가 생길까?

  • 공감 능력 문제: 비슷한 사람보다 차이점 있는 사람에게 공감하기가 더 어렵다. 전혀 동의할 수 없는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일은 어렵고, 종종 성가신다. 서로를 이해하는 것은 다양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당연히 문제가 발생한다.
  • 동거 문제: 만약 한쪽은 정리 정돈을 잘 하고, 다른 쪽은 그렇지 않다면, 언젠간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처음에는 이런 차이가 재미있고, 농담으로 넘길 수 있겠지만, 동거할 때 문제가 된다. 흥미가 다른 커플 역시 마찬가지다.

  • 지루함: 논리적으로 봤을 때, 서로 공통점이 없다면 함께 얘기할 취미, 음악, 책, 영화 이런 것들이 없기 때문에 서로가 재미 없을 밖에 없다. 훗날에는 상대와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생각도 안나게 될 것이다.
  • 개성: 방금 말했던 지루함의 맥락에서 봤을 때,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결국 연인과의 관가 너무 재미 없고 지루해져,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할, 자신과 맞는 사람을 찾으러 다니게 것이다.
  • 가정 교육: 어떻게 가치관과 교육관이 다른 사람들이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을까? 이런 부모들 아래에서의 교육은 실패할 것이고, 구성원이 서로에게 자기 방식이 맞다며 주장하다가 아이를 혼란에 빠뜨리는 등, 끝 없는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새로움이라는 흥분 요소 때문에 처음에는 서로에게 끌릴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은 점보다 문제점이 더 많아져, 서로 다른 연인 사이는 결국 끝을 맺기 마련이다.

이미지 제공 Anita Mej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