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외도, 선을 그어야 하는 지점은 어디일까?

2019-08-12
바람을 피우는 기준은 커플에 따라 다르다. 관계에서 두 사람이 외도로 간주하는 행동이, 다른 두 사람에게는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온라인 외도의 의미는 자신과 자신의 파트너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에 달려 있다.

모든 사람이 새로운 기술로 인해 인생을 더 편리하게 살게 되었지만 그로 인해 새로운 문제도 생겨났다. 그중 하나가 바로 “온라인 외도”라는 부정 행위이다.

많은 사람이 이를 부정행위로 분류할지 아니면 중요한 문제가 없는 단순한 게임으로 분류할지를 모른다. 이 경우 생각보다는 사실이 더 중요하며, 그게 바로 매우 충격적인 점이다.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든, 진실은 현실에서 연인 또는 부부 관계에 있더라도 온라인 외도를 저지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 경우 물리적인 접촉이 없음으로 부정행위로 간주하기가 어렵다. 그렇다면 온라인 외도는 정말 부정행위일까? 아니면 또 다른 환상에 불과한 걸까?

“우리가 마지막으로 용서한 불충실한 사람은 우리가 실망한 사람들이다.”

-E.M. 시오랑(E.M. Cioran)-

온라인 외도는 또한 불충실 자체의 개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한다. 감정이 있을 때만 진정한 불충실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다른 사람과 섹스를 한다 해도 정말로 그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것만큼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거짓말을 하거나 무언가를 숨기지 않는 한 파트너가 무엇을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렇다면 이 주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까? 함께 살펴보자.

온라인 외도, 선을 그어야 하는 지점은 어디일까?

온라인 외도, 거부하기 어려운 상황

이 주제에 관해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소셜 네트워크가 이러한 부정행위를 더 쉽게 만든다는 점이다. 영국의 서비스 업체인 Divorce-Online은 고객에 관한 매우 흥미로운 통계를 발표했다. 바로 외도의 80%가 온라인 불륜으로 시작되었다는 통계였다.

가상 세계가 존재하기 전에, 연인 또는 부부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장난삼아 연애하기란 힘든 일이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들킬 위험이 높았고 더 많은 돈과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소셜 네트워크나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에 가입하기만 하면 쉽게 불륜을 저지를 수 있다. 또한, 가상 세계는 익명이므로 누구나 원하는 대로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다. 그래서 모두가 큰 어려움 없이 한 캐릭터를 형성하고 다른 가상 로맨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외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거나 새로운 관계를 찾는 사람들은 인터넷을 도구로 삼는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스스로 묻고 있을지도 모른다. 과연 무엇이 이 새로운 모험을 찾게 만드는가? 온라인 외도는 실제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이 부분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보자.

온라인 외도, 위험한 게임

온라인 외도를 저지르는 많은 사람은 실제 현실의 파트너와 여전히 사랑하는 관계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종류의 부정은, 다른 많은 일처럼 종종 사랑과는 관련이 없고 대신 다른 요소와 관련이 있다.

일부는 금단의 아드레날린을 경험하고 싶을 수도 있다. 다른 이들은 자신의 유혹 기술을 시험하고 싶어 하고 우쭐해지기 원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루틴을 약간 깨고 싶어 한다.

문제는 온라인 관계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를 속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에게 알리려고 하는 것들만 우리가 알고 있을 때 사람들을 우상화하는 건 더 쉽다.

많은 사람이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의 가장 단정하고 매력적인 외모만 보여주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그래서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진을 게시하고 똑똑하고 재미있어 보이려고 노력하는데, 순진한 사람들은 여기에 쉽게 걸려 넘어질 수 있다.

위험한 게임

파트너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그건 실제로 문제가 된다

2010년 구아다그노(Guadagno)와 사가린(Sagarin)에 의해 수행된 온라인 외도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이 주제에 있어 여성과 남성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남성은 온라인 관계를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은 실제 생활에서 이를 부정행위로 간주하지 않는다. 그러나 온라인 섹스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성적 관계는 외도로 간주했다.

반면 여성은 기본적으로 반대로 생각한다. 여성에게는 감정이 관여되어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 그래서 여성은 온라인 외도가 실제 부정행위라고 생각한다. 또한, 다른 사람과의 모든 관계가 부부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믿는다.

다른 모든 주제와 마찬가지로, 이번 주제는 접근하는 방식과 일어나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비칠 수 있다. 외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합의해야 하는 당사자는 각 부부다. 만약 이러한 합의가 없다면 온라인 외도는 부부 관계에서 파트너 간의 유대를 위협할 것이다.

  • Núñez, F., Cantó-Milà, N., & Seebach, S. (2015). Confianza, mentira y traición: El papel de la confianza y sus sombras en las relaciones de pareja. Sociológica (México), 30(84), 117-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