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남성은 ‘외도’를 다른 방식으로 받아들이나?

· 2019-03-01

불륜은 배우자나 애인의 관계가 지속될지, 끝날지를 결정하는 가장 큰 사건 중 하나 이다. 대부분의 경우, 상대의 부정(외도)은 관계의 종결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때 부정에 대한 정의가 서로 다른 것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일어난다. 여성과 남성은 상대의 부정에 대해 이해하는 방식이 서로 다른 것으로 보인다.

여성과 남성은 ‘외도’를 다른 방식으로 받아들이나?

부정이 있었는지, 아닌지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정의로 볼 때, 부정이란 배우자나 애인이 자신이 아닌 다른 상대와 성관계를 가졌을 때를 말한다. 

하지만 만약 다른 사람에게 문자를 보내고 그것을 배우자나 애인에게 비밀로 한 것은 어떠한가?

소셜 미디어나 다른 온라인 수단을 통해 성적인 사진을 주고받는 것은 어떤가?

이혼한 배우자 또는 헤어진 애인과 친구로 남는 것은 부정이라고 볼 수 있는가?

특히, 그 과거의 배우자 또는 애인이 이미 새로운 관계를 맺고 있는 상태라면 어떠한가?

여성과 남성은2

이것은 특히 중요한 문제들이다. 커플이라면 이러한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어디까지 허용할 수 있는지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최근 이루어진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것은 특히 더 중요하다. 여성과 남성이 부정에 대해 서로 매우 다른 정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커플이 부정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규정하지 않고 둘 사이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면, 이후에 그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불륜, 그리고 연인에 대한 진실

여성과 남성은 배우자 또는 애인의 부정에 대한 인식이 다르다

섹슈얼 & 관계 치료라는 잡지에 실린 연구는 여성과 남성 사이에 상대의 부정에 대한 정의가 매우 다르다는 것을 확인 시켜 주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부정이라는 인식은 그 사람의 성별, 종교, 친밀감에 대한 공포, 거부 당하는 것에 대한 민감성을 바탕으로 예측할 수 있다고 밝혔다.

동반자가 부정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그 두 사람이 동일한 관점을 가지고 있을 경우, 그것은 관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조사해볼 가치가 있는 주제라고도 밝혔다.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성별에 따른 부정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들은 354명의 대학생들을 상대로 설문을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행위에 대해 1부터 (전혀 부정이 아님) 4까지 (확실한 부정임) 다른 점수로 행동이 부정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도록 했다.

여기에는 키스 또는 성행위와 같은 성적 행위, 사랑에 빠진 감정을 느끼지만 그렇다고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는 상태, 스트립쇼 또는 포르노 영화를 보는 등의 상상 같은 것들이 포함되었다.

이 설문에는 부정에 대한 인식과 매우 깊은 연관이 있을 수 있는 다른 부분들에 대한 질문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 중 두 가지가 거부 당하는 것에 대한 공포와 불안이다.

친밀감에 대한 공포와 거부 당하는 것에 대한 민감성의 경우, 여성과 남성은 차이점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여성은 “연결” 그 자체를 부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았다.

“연결”을 은밀한 생각과 감정의 교환, 특히 정신적 교환의 수준으로 이해했다.

이 연구에서 여성은 성행위와 감정이 바탕에 깔린 행위를 부정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았다. 반면, 대부분의 남성은 실제 성행위만이 부정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여성은 은밀한 생각과 감정의 교환, 특히 그것이 정신적이거나 영혼의 측면일 경우, 그것은 부정으로 볼 수 있다고 느꼈다.

물론, 이러한 전반적인 여성과 남성의 구분에 속하지 않는 예외 답변 또한 존재했다.

더 읽어보기: 심리학적으로 바라보는 불륜이란?

여성과 남성은3

여성은 감정적인 부정에 좀 더 예민하다

여성이 좀 더 다양한 행동과 정신적 행위를 부정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이전에 나왔던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도 이미 밝혀진 바 있다.

“이런 결과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애정 관계 안에서 부정과 연관된 잠재적 위반에 좀 더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한 연구자도 있다.

‘연결의 정도’에서 좀 더 높은 점수를 준 사람들은 좀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생각한 안정 장치일 가능성이 있다.”

이 연구는 관계 치료사들이 환자를 교육 시킬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무엇을 했건 또는 무엇을 할 수 있건, 커플은 계속해서 관계를 유지하고 부정에 대한 자신들만의 합의에 도달해야 한다. 한 명은 배우자나 애인이 부정을 저질렀다고 생각하고, 부정을 저질렀다고 추정되는 그 사람은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부정에 대한 서로 다른 정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둘 사이에서 부정에 대한 일치한 정의를 만드는 것은 커플의 관계를 개선하고, 혹시 있을지 모를 문제를 예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만약 자신의 행위가 배우자나 애인을 배신하는 부정 행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계속해서 동일한 행동을 반복할 것이다.

“치료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는 두 사람 사이의 더 나은 이해와 의사소통, 서로에 대한 진정한 약속, 그리고 진심으로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는 것.”이라고 이 연구는 결론 내리고 있다.

완벽한 추상적인 정의가 아닌, “부정에 대한 기준”에 대한 개개인의 차이점을 정리해야 한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의에 따라 관계의 방향성을 정해지고 후회와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커플은 모두 이러한 대화를 나누어야 할 필요가 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관계를 시작할 때, 이 부분에 대해서 확실한 의견 일치를 보는 것이다.

행복하고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 Blow, A. J., & Hartnett, K. (2005). Infidelity in committed relationships II: A substantive review.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https://doi.org/10.1111/j.1752-0606.2005.tb01556.x
  • Sabini, J., & Green, M. C. (2004). Emotional responses to sexual and emotional infidelity: Constants and differences across genders, samples, and method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https://doi.org/10.1177/0146167204264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