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적인 다이어트는 그만하고 건강한 습관을 가져보자

28 5월, 2020
제한적인 다이어트는 과연 건강에 좋을까? 살을 빼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당신은 그것을 모를 수도 있지만, 일상 습관의 적절한 변화는 생각보다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방법을 알아보자!

제한적인 다이어트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당신은 오직 죄책감과 좌절감만을 느끼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그런 종류의 사람인가? 자신을 반만 즐기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가?  

여기 다이어트 문화의 이면에 무엇이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도구들이 있다. 어떻게 하면 대중적인 기적의 다이어트를 건강한 생활 습관과 구별할 수 있을까. 제한적인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하고 몸을 돌보자. 이것이 이 악순환을 끊는 열쇠다.

다이어트 문화 이면에 무엇이 있을까?

제한적인 다이어트는 그만하고 건강한 습관을 가져보자 다이어트 문화 이면에 무엇이 있을까?

‘다이어트’라는 말의 의미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다. 그들은 “사람이 정기적으로 먹는 음식의 종류”라고 정의했다.

세월이 흐르면서 이 말은 더 많은 의미가 있게 되었다. 다이어트는 물론 삶의 방식과도 연결되는 개념이 됐다. 때로는 건강한 삶에서 멀어지기도 한다. 또한, 육체적, 정신적 건강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이어트”라는 단어가 감정 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어느 순간, 그 의미는 양극화되었고, 만약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자신을 제한하고 있다고 봐야한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고 있지 않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먹으며 제한없이 살 수 있다.

미디어와 식생활 문화에 의해 강요되는 이 양극화는 감정과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것은 좋은 식습관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바꾸고 유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왜 그럴까?

자신을 돌보는 것은 건강한 식습관보다 더 많은 것을 의미한다.

자신을 돌보는 것은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만이 아니라 청렴함과 조화를 내포하고 있다. 육체적 측면과 감정적 측면을 독립적 요소로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일반적인 수준과 식습관을 바꿀 때 둘 다 마찬가지다.

살을 빼고 싶어 하는 비만한 사람을 예로 들어보자. 그들은 본능적으로 음식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적게 먹을수록 목표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한적인 다이어트는 건강에 해롭다. 그것은 사람의 감정과 같은 중요한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심리적인 요소를 통합할 때 더 잘 살 수 있다고 한다. 그들은 다이어트 프로그램과 손을 잡아야 한다. 제한적인 식단을 따르는 것보다 훨씬 더 그렇다.

혼합 프로그램에서는 많은 발전이 있었다. 자존감 수준뿐만 아니라 신체 이미지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식에서도 그렇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또한 동기부여 수준을 향상하고 변화 과정에 대한 집착을 개선한다.

제한적인 다이어트 정신의 특징

살을 빼기 위해서는 제한적인 식단을 따라야 한다는 잘못된 믿음은 끝나야 한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다이어트 문화가 어떻게 작용하는가이다. 또한, 그것이 심어주는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대해서도 말이다. 다이어트 정신의 특징은 무엇인가?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사항이다.

  • 시작일과 종료일이 있다.
  • 특정 음식의 섭취 제한과 제거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죄책감이나 좌절감 같은 불안감과 부정적인 감정들로 이어진다.
  • 사회적 사건과의 비호환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생활과 맞지 않는 어떤 음식 계획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없다.
  • 체지방이 아닌 근육량 감소를 촉진한다.
  • 단기적으로 효과가 있다.
  • 많은 경우에, 이런 종류의 다이어트는 반동 효과를 가진다.
  • 체중은 진행의 유일한 지표다.
  • 그것은 부정적인 감정과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단기간에 주어진 가중치로 목표는 달성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제한적인 다이어트는 그만하고 건강한 습관을지녀보자

건강한 습관

건강의 개념은 이제는 질병의 부재가 아니며, 육체적, 심리적으로 세계적인 웰빙 상태가 되었다. 그러므로, “건강한 습관”에 대한 또 다른 정의가 있다. 그것은 자신의 행동 패턴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복되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동이다.

건강한 식습관을 정의하는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작은 성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진정한 목표를 설정한다.
  • 건강한 식습관은 음식과 생활방식의 점진적인 변화를 수반한다.
  • 점진적인 체중 감소를 포함한다. 이것은 결과지 목표가 아니다.
  • 제한되고 강요되지 않는다. 음식 선택 기준을 높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 건강한 식습관은 시간이 지나도 유지되는 건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또한, 신체적, 심리적으로 적절한 수준에 있기 때문에 웰빙은 증가한다.
  • 죄책감과 좌절감을 심어주지 않는다.
  • 마지막으로, 사회생활과 양립할 수 있다.

최종 노트

이제 다이어트 문화와 식습관의 변화 사이의 주요 차이점을 알게 되었다. 그래도 시간과 신속성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는 것은 흔한 일이다. 습관을 바꾸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그러므로, 제한적인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한다고 느끼기 전에, 이 악순환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지 생각해보라.

보이는 것에만 집중해서 자신을 돌보는 것이 가능한가? 영원히 지속할 수 없는 제한적인 다이어트로 자신을 처벌하는 것이 자존감에 영향을 줄까? 대답은 명확하다. 적어도 건강한 방법으로는 아니다. 하지만 초점을 바꾸는 것은 어떨까? 다른 것에 투자하면 어떨까? 다이어트를 하지 않고 자신을 돌보는 법을 배우는 것은 어떤가.

  • Villalba, F. (2016). Estudio comparativo de la eficacia de dos programas dietéticos con apoyo psicológico y un programa dietético sin apoyo psicológico para el tratamiento del sobrepeso y la obesidad en la infancia y la adolescencia. Implicaciones de la ansiedad, la depresión y la satisfacción con la imagen corporal. Tesis Doctoral. Universidad de Murcia. Recuperado de: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tesis?codigo=126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