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비만: 건강한 아이를 키우는 방법

· 2018-10-25

얼마 전까지만 해도, 통통한 아이는 사회적으로 부의 상징이었다. 그래서, 마른 아이의 엄마는 나쁜 부모라고 비난 받기까지 했다. 하지만 과학적 지식의 진보로 관점이 바뀌었다. 소아 비만은 이제 더 이상 건강한 모습을 상징하지 않는다. 또 집이 부유하다는 신호도, 아이가 관심과 보살핌을 더 받는다는 신호도 아니다.

그런데, 사실 아이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가 있다. 아이가 건강하려면 어떤 초치를 취해야 할까?

“모든 사람에게, 너무 적게도, 너무 많게도 말고, 딱 맞는 양의 영양과 운동을 줄 수 있다면, 건강은 문제 없을 것이다.” – 히포크라테스 

소아 비만의 심리적 영향

비만이 많은 다른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 아이 역시 높은 체질량 지수에 따른 위험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 제 2형 당뇨병과 고혈압 같은 질병이 나타날 수가 있다.

“당신이 먹는 음식은 가장 안전하고 가장 막강한 약의 형태이거나 아니면 가장 느린 형태의 독일 수가 있다.” – Anne Wigmore

그런데, 소아 비만의 부정적 결과에 대해서 얘기할 때, 정서적, 심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좀처럼 생각하지 않는다. 과체중 아이는 자존감이 낮고,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다.

사회가 일반적으로 과체중인 사람은 성공이나 인기와는 거리가 먼 사람으로 바라본다. 그래서 과체중인 사람의 불안, 우울 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가 있다. 나중에 섭식 장애가 생겨날 수가 있다.

소아 비만인 아이를 도우려면 어떻게 할까?

영양 부족은 소아 비만의 주된 원인이다. 하지만 아이에게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에서 고려해야할 다른 여러 가지 심리적, 생활 습관 요소들이 있다.

명심할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정서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한 방법으로 이용한다는 사실이다. 아이들은 화날 때, 더 많이 먹을 뿐만 아니라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더 많이 먹는다. 이런 것이 습관이 되면, 악순환에 빠질 수가 있다.

소아 비만: 건강한 아이를 키우는 방법

아이가 화가 날 때, 부정적인 감정은 순간적으로 사라지지만, 그런 일이 계속 되면 여러 영향으로 인해 체중 증가로 이어지고, 더 많은 괴로움이 나타난다. 그리고 아이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다룰까? 더 먹게 된다.

음식을 감정 조절의 한 방법으로 이용하는 것과 더불어서,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일상의 습관들이 있다. 혼밥, 단것 과다 섭취, 아침 건너뛰기, 수면 부족, TV 과다 시청, 거기에다 운동 부족 등은 모두 해로운 습관들이다.

소아 비만을 어떻게 퇴치할 수 있을까?

소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첫 단계는 가정에서 건강한 습관을 증진시키는 규칙을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하루에 5끼, 아침 식사는 유제품, 통밀 제품, 과일로 한다.

“아침은 왕처럼, 점심은 왕자처럼, 그리고 저녁은 가난뱅이처럼 먹어라.” – Adelle Davis

최소한 식사는 모든 가족이 함께 먹어야 한다. 부모와 아이가 모든 음식군으로부터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의 롤모델이다.

앞에서 언급한 악순환을 피하려면, 아이의 무료함이나 슬픔을 달래는 방법으로 음식을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단것 섭취도 제한되야 한다. 또한, 아이는 자는 시간이 정해져야 한다. 10시간은 적어도 잘 수 있어야 한다.

가정에서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을 정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의 좌식 생활 습관을 유지하지 않으려면 텔레비전과 전자기기를 보는 시간을 제한한다.

건강하려면 육체적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책이나, 공원에 가거나, 스포츠를 해야 한다. 아이와 함께 건강한 체중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