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는 것을 필요로 하면 스스로의 본질에서 멀어진다

· 2017-02-28

우리가 살고 있는 경쟁 사회는 우리가 생존을 위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고 “표준”의 경계를 넘지 않기 위해 주변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어야 한다는 필요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호감에 대한 필요성은 언제든 어떤 매체를 통해서든 느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요즘 사람들은 “호감”을 얻기 위한 목적만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이 매우 흔하다.

가장 명백한 예시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좋아요”얻으려 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 동안 의미없는 과제를 하고 자신의 개인 사생활을 보여주며 “좋아요”를 받기 위해 노력한다.

호감을 얻기 위한 유혹

유혹은 자주 우리가 좋아하는 사람의 마음을 끌기 위한 성적인 용어로 사용되지만, 여기에서 “유혹”이란 용어는 다른 사람을 일반적으로, 그리고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 기쁘게 하려는 뜻으로 사용된다.

모든 사람은 인생 전반에 걸쳐 계속해서 유혹을 발전시켜 나간다. 우리가 아기였을 때부터, 우리는 사람들을 유혹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으려 했다.

유혹은 우리가 살아남도록 도와주는 타고난 능력이다. 아기는 미소와 다정함을 통해 자신의 보호자를 유혹하고, 따라서 그 무엇을 수반한다 해도, 아기는 아주 작은 몸짓만으로도 자신이 원하는 관심과 결과를 얻을 수 있다.

cute baby

“대부분의 사람은 타인이다. 그들의 생각은 타인의 의견이고, 그들의 삶은 흉내이고, 그들의 열정은 인용구이다.”

-오스카 와일드

유혹에 대한 우리의 레퍼토리는 직장 면접, 부모님, 가족, 친구, 연인 등과의 관계 등 일상에서 나타난다. 상대가 듣고 싶어하는 말을 하고, 특정 순간에 미소짓고 스스로의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는 등 신중한 태도를 취하는 것 말이다.

우리는 호감을 얻고 우리가 목표로 것을 성취하는 완전히 집중하고 있으며, 때때로 이를 의식조차 하지 못한다. 이러한 태도는 우리가 개인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상호 관계에 대한 기회를 만났을 때 자동으로 행해진다.

호감에 대한 필요성 극복

호감을 얻는 것이 필요해지는 순간이 오면,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다면 무엇이든지 하게 되며, 그 순간 우리는 자신의 본질정직함을 먼지 속에 버려두고 스스로를 잃게 된.

호감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이 연관된 모든 상황에 적응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잊게 된. 또한 우리는 모든 사람이 우리를 좋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따라서 우리가 추구하는 것이 그것이라면, 우리는 살아가는 내내 그로 인한 짜증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swirl art person

모든 사람의 호감을 사려고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이상에 맞추기 위해 스스로가 되기를 포기하는 것이다. 우리는 진정한 자신이 누구인지 보여주지 않으며, 따라서 우리의 본질과 특별한 매력을 잃게 된다.

바로 그 매력이, 거짓 위에 쌓아 올려져 곧 드러나 관계를 파괴하게 될 거짓된 기대를 만들지 않고, 다른 사람이 우리를 좋아하게 하고 우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하는 열쇠이다.

우리의 특별한 매력과 스스로의 진정한 본질을 찾는 것이 우리를 풍요롭게 하고, 우리를 정직함과 믿음의 장소에서 온 사람들에게로 이끌어 진정한 우리 자신을 보여주지 못하게 하는 장벽없이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연결 고리를 만들도록 한다.

girl running beach

우리의 본질을 찾는 것은 우리 자신의 실수결점을 받아들이는 과 우리의 장점과 가능성을 인식하고 감사하는 것을 포함한다.

우리가 진정한 자기 자신을 보여줄 때,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인정할 때,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다른 사람의 호감을 얻지 않고도 자신감에 차 있을 때, 우리는 더 많은 호감을 얻고 더 많은 유혹을 할 수 있다. 결국 우리를 좋아하고 사랑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사람은 우리 자신이니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