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스트는 절대로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2019-04-02

나르시스트는 매력적인 사람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절대로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고, 절대로 자신이 일으킨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는다. 그리고 절대로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한 발 멀리 떨어져서 바라본다면, 나르시스트는 매력적이고 자신감이 넘치며 심지어 사려가 깊은 사람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과 직접 만나서 인간 관계를 맺어보면, 이들이 절대로 하지 않는 몇 가지를 발견하게 된다.

이들은 절대로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절대로 자신이 저지른 피해를 보상하려 하지 않고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나르시스트의 자기 중심적이고 지배적인 태도로 인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들은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공감 능력이 전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연인, 플라토닉 러브, 가족, 그 어떤 관계에서도 언제나 의견 불일치와 마찰은 존재한다. 그것은 당연한 일이다.

때로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를 공격하거나 상처입히기도 한다.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 때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진심으로 사과하고 다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상황을 통해 배워가며 더욱 성숙한 관계를 만들어가며 다시는 그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으로 똑똑한 사람일수록 단순히 사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효율적인 사과를 하는 경향이 있다. 정서적으로 자신감이 넘치고 성숙한 사람은 진정성, 열린 마음, 자신의 잘못을 바로 잡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상황에 접근한다.

그렇다면 나르시스트의 경우는 어떨까? 사우스햄튼 대학의 주스트 M. 루유니센과 콘스탄틴 세디키데스는 그 답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나르시스트는 자신이 저지른 잘못된 행동에 대해 항상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말은 비록 자신의 행동을 고쳐야 한다고 느끼기는 하지만, 그것은 자발적인 것이 아닌 사회적인 시선을 생각해서 강요된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러한 의무적인 느낌과 상반되는 내면적 감정을 가지고 있고, 심지어 그 불일치로 인해 스스로 힘겨워한다. 이들은 자신의 욕망을 언제나 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왜 우리는 나르시스트를 사랑하는가

나르시스트는 절대로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01

나르시스트는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마스터슨(1981)은 나르시시즘이 연속체에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떠올리게 해준다. 예를 들어, 이것은 하나의 그래프와 같다고 볼 수 있다. 낮게 시작해서 위로 상승하는 그래프이다. 그 낮은 부분에 자리한 사람들은 ‘정상’이고, 대부분 통제 가능한 자존감을 가지고 있다. 반면, 그래프의 맨 위쪽에 자리한 사람들은 자기애적 인격장애로 정의되는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자기애적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과장된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고 그것을 보호하고 싶어한다. 이것이 바로 이들이 자신의 약하고 굴절된 내면을 보호하는 방법이다. 무엇보다 이들은 완벽함과 오만함을 타인에게 보이고 싶어한다.

나르시스트가 범죄를 저지르면 어떻게 될까? 예를 들어, 연인이나 배우자가 그들에게 존중할 줄 모르고 이기적이라고 지적한다면 어떻게 될까? 간단하다. 나르시스트는 아무 것도 책임지지 않는다. 만약 책임감을 가지면, 자신이 그토록 힘겹게 지키려 하는 완벽한 이미지와 충돌하게 되기 때문이다. 

나르시스트는3

나르시스트는 모든 사람이 자신과 동의하길 바란다. 이들은 그 어떤 반박도 원하지 않는다.

앤드류 P. 모리슨은 자기애적 인격을 연구하는 전문가이다. 나르시시즘에 대한 근본적인 보고서 (Essential papers on Narcissism)의 서문에서 나르시스트의 주요 목표가 하나의 “거울” 인간을 찾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언제나 자신에게 동의해줄 누군가를 원한다는 의미이다.

  • 나르시스트는 언제나 자신들의 장점을 찬양해주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선호한다. 모든 사람이 백설공주의 계모가 가지고 있던 원하는 말을 들려주는 거울 같기를 바란다. 백설공주 이야기 속에서 매일 계모에게 그녀가 가장 아름답다고 거짓말을 하던 거울을 기억할 것이다.
  • 나르시스트에게 자신이 저지른 실수 또는 자신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받은 타인의 이야기를 해도, 미안하다는 말을 듣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 이들은 절대로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이들이 죄책감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나르시스트는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이들은 상대가 상처를 받는 이유나 걱정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다.
  • 또한, 나르시스트에게 인간관계란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 이들은 상대에게 자신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는 말을 아무 거리낌 없이 한다. 

짐작하듯이, 이러한 관계에 대한 그들의 그릇된 관념은 특히 연인에나 배우자에게 상처를 입히기 쉽다.

더 읽어보기: 우리가 모르는 이면을 가진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스트는 나쁜 것은 전부 상대의 잘못으로 돌린다

우리는 나르시스트가 사과를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것은 좀 더 복잡하고 모순적인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 그렇게 보이지는 않지만 나르시스트 역시 고통을 느낀다. 이들은 언제나 좌절감과 씁쓸함을 느끼며 살아가고, 그로 인해 힘들어한다.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이들은 언제나 좀 더 자신만만하고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만의 사투를 벌이고 있다.
  • 이들은 완벽함, 효율성, 자만심을 가장해야 하고, 이러한 태도를 용납하지 않는 현실의 벽에 부딪히는 일이 자주 있다. 
  • 자신의 잘못이 확실한 상황에서 사과를 요구당하는 경우, 나르시스트는 그것이 도리어 상대의 잘못이라고 느끼도록 만든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첫째, 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두 번째는 일반 사람과는 다른 방식으로 상황을 인식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능한 이유는 자신이 사과를 하면 타인이 자신을 약하다고 생각하거나 무시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자신도 모르게 나르시스트는 눈 깜짝할 사이에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다. 나르시스트는 매우 유능한 조종자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로 인해 어쩌면 그들의 조종에 넘어가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은 사람이 도리어 사과를 하게 될 수도 있다.

사과하지 않는 나르시스트를 어떻게 해야 할까?

앞서 이야기 했던 것을 다시 한번 떠올려보도록 한다. 나르시스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 유형의 그래프에서 좀 더 높은 곳에 위치한 사람은 자기애적 인격 장애라는 질병을 가지게 된다. 이 사람들은 완벽하게 기능하고 정상인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사실 상대를 정서적으로 상처 입히는데 매우 능통한 사람이기도 하다.

  • 나르시스트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들은 반사회적 합리화, 자존감, 우월하다는 착각, 자신의 완벽하지 않은 모습의 수용하지 못하는 것, 공감 부족 등의 다양한 문제를 고치기 위한 치료 과정이 필요하다. 이들은 자신의 행동과 태도가 타인을 상처입힐 수 있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인지해야 한다.
  • 매일 나르시스트를 만나야 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2가지이다. 존중하거나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이들의 변화를 위해 전문가의 상담을 권유하는 것이다. 또는 아예 이들과 거리를 두는 방법을 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는 나르시즘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나르시즘이라는 말에는 매우 다양한 의미와 정도가 담겨져 있다. 그러니 좌절할 필요는 없다. 만약 가족, 연인이나 배우자 또는 친구가 나르시스트라면,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끼칠 영향을 그들 스스로 깨닫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그들을 설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