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이 우리를 비판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2018-07-01

타인이 우리를 비판할 때 무엇을 해야 할까? 인간이 실수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우리는 실수를 통해 배우고, 좀 더 나아질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가능 하려면, 먼저 우리가 무엇을 잘못 했는지 알아야 한다. 이것은 생각만큼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때때로 타인은 알고 있지만, 우리는 우리가 저지른 실수를 깨닫지 못한다. 비판은 이런 상황에서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누군가가 우리를 비판할 때, 그들은 우리에 대해 좋아하지 않는 부분 또는 그들이 싫어하는 우리의 행동과 같은 것을 이해 시키려고 한다. 이러한 제안은 현실적이거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고, 매우 진실한 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타인이 말하는 그 부분에 대해 스스로 바꾸고 싶어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아무리 그것이 진실이라고 해도 말이다.

타인이 자신에 대해 비판을 했을 때,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계속해서 이 글을 읽어주기를 바란다.

“불행하게도 그들이 말한 나에 대한 이야기의 절반은 진실이다”

-에이미 와인하우스-

타인이 우리를 비판할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대부분의 비판은 우리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우리는 비판을 하는 상대가 말로 우리를 상처 입히려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제안을 실제로 받아들여 우리 삶을 좀 더 향상 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타인이 그들이 싫어하는 우리의 행동 또는 말을 알려주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 비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따라서, 비판에 대한 가장 좋은 대응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갈등, 오해 또는 대인 관계에서 있을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문제를 최대한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비판은 유쾌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필요한 것이다”

-윈스턴 처칠-

타인이 우리를 비판할 때

문제는 누군가가 우리에게 꼭 고쳐야 하는 문제에 대해서 말해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 지를 아는 것이 매우 힘들다는 것이다. 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따라서, 우리는 사람들의 비판을 들었을 때, 우리 삶의 다양한 부분들을 점검해야 한다.

그 비판이 합당한 지 판단하라

가장 먼저 우리가 결정해야 할 것은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말한 그 비판이 합당한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우리는 남들이 비판하는 그 부분을 진심으로 고치고 싶은지 결정해야 한다.

만약 상대방이 유효한 비판을 하고 있는 것이라면, 우리는 그들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상대의 비판에 근거가 있는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질문을 해야 한다.

그 질문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해당될 수 있다:

  •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 내가 정확히 어떤 모습인가?
  • 언제 그리고 어디서 그런 일이 있었는가?

합당한 비판은 어떻게 해야 하나?

우리는 지금 합당한 비판과 그렇지 않은 비판을 구분할 것이다. 우리는 무엇이 건설적이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있다. 진실하고 건설적인 비판을 들었을 때 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그것이 진실이라고 해도, 우리는 그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다.

테이블 위에 보이는 두 사람의 손 사진

첫 번째 단계는, 우리의 행동을 정당화하려 노력하지 말고 이런 비판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비판을 받아들인 이후, 우리는 자신의 행동 방식을 바꾸고 싶은지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데,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바뀌고 싶다면, 상대방에게 말해야 한다. “당신이 맞아요,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식의 말을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하지만 상대방이 계속해서 당신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지적을 반복한다면, 그들은 튀는 레코드판 증후군을 가진 것이다… 그것에 대해 제대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그저 같은 말을 계속해서 반복해서 말하는 것 뿐이다.

“당신의 심장이 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을 해라, 왜냐면 당신은 어차피 비판 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당신이 무엇을 하건 비판할 것이다!”

엘리노어 루스벨트

우리가 바뀌기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심지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상황들도 있을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상대에게 우리가 변화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다른 대안은 없는지 물어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은 우리에게 공감해줄 것이다.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은 상대와 우리 사이의 긴장감을 더욱 고조시킬 뿐이다.

마지막으로, 비록 그 비판이 유효하다고 해도, 우리가 그것을 바꾸고 싶어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상대방의 말이 옳다는 것을 인정하고, 상황을 향상 시키기 위한 다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갈등을 해소하고, 또 다른 갈등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비판이 사실이 아니라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우리는 타인의 비판이 전부 사실이 아니거나 유효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상황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해결책을 절대 찾을 수 없는 싸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2가지 적극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그것은 “부분 긍정”과 “모호한 답변”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이다.

부분 긍정은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이해하고, 그와 동시에 우리의 위치를 상실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문자에 대답하지 않을 때 내가 당신을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라고 느낀다는 그 감정을 이해해” 라고 말할 수 있다.

남녀가 이야기하는 사진

이렇게 말함으로써, 우리는 우리가 상대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우리가 상황을 보는 관점을 밝힐 수 있는 것이다. 그런 다음, “생각해 볼게” 또는 “기억할게” 와 같은 모호한 대답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상대와 다소의 의견 일치를 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술들은 친구, 가족, 직장 동료 또는 연인이나 부부, 모든 관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차분하고 이해하겠다는 태도로 반응하는 것이다. 이것은 상대가 우리를 비판했을 때, 상대와 대립하는 결말로 치달을 가능성을 매우 줄여준다.

상대가 말하는 것이 우리를 걱정하는 것이 아니거나, 그들의 말이 옳지 않았을 경우에도 이 방법은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