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도취에 빠진 가족은 정신적 고통을 유발한다

2018-05-06

자아 도취에 빠진 가족들은 마치 거미처럼 아이들을 정서적 고통이라는 그물에 가둬버린다. 이런 종류의 가족에는 늘 남보다 자기를 중시하는 이기적인 사람이 있기 때문에 힘이 센 편이다. 이들은 그런 권력을 통해 잘 살고, 인정받는 삶을 얻기 위해 남을 조종한다.

자아 도취에 빠진 가족

이런 문제가 있는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은 겉으로 보기엔 행복한 가족이지만, 내부에서는 사실 끔찍하다고 묘사한다. 그리고 이런 관계로부터 독립하기도 쉽지 않다.

각 가정은 다들 끈끈하지만, 이런 가족은 특히 몇가지 중요한 것들을 공유하고 있다.

자기 도취적인 가족의 가장 특이한 점은 매우 구체적이지만 암묵적인 규칙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규칙은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런 규칙은 모두의 권리와 집중을 가져가버린다.

따라서 이런 가정 속의 아이들은 부모님과 감정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갖지 못한다. 부모는 아이를 무시하고 은밀하게 푸대접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건강하지 못한 가족의 진실은, 조용한 삶을 위해 불필요한 가족 구성원을 가차없이 잘라내버린다는 점이다.

사실, 아이가 어른이 되어 마침내 그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능력을 가져도 가족을 버렸다는 이유만으로 ‘나쁜 아이’라는 낙인이 찍히기 일쑤다.

자기 도취적 가정에 사는 아이들은 학대, 정서적 결함, 정신적 피해를 인정하려고 애쓰지만, 다른 사람의 눈에는 완벽한 가족일 뿐이다.

자아 도취에 빠진 가족은 정신적 고통을 유발한다

희생양

사라(Sarah)는 20살이고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다. 그녀가 부모님 집을 떠난지 일년이 지난 지금, 그녀는 지난 과거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자기만의 관점을 기르고, 조각난 자신의 삶을 다시 기우고 있다.

그녀의 마음의 상처는 자기 도취적인 가족으로부터 생겨났는데, 당시에 그녀의 어머니 아버지 모두 힘을 두고 겨뤘다.

그녀의 아버지는 일종의 인격 장애를 앓았다. 그녀는 이제 심리학 공부 덕분에 알지만, 그 때 당시에는 아버지의 지위가 너무 높았기 때문에 질병에 대한 치료가 필요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녀의 어머니는 이런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그녀 역시 또 다른 희생자였다. 그녀는 남편의 끝없는 요구사항을 다 충족시켜주어야했기 때문이다.

사라는 자기 도취적인 아버지의 희생양이었다. 그의 좌절감, 실패감, 분노를 그대로 다 뒤집어 썼다.

하지만 언니는 애지중지했다. 아버지는 자기 모습 그대로 본떠 언니를 키웠다. 그리고 이유없이 언니가 사라보다 더 재능이 뛰어나다고 믿었다. 이런 믿음이 가족 안에 만연한 나머지, 사라는 정말 자기가 더 열등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자기 도취적 가정에서 희생양이 가장 나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애지중지 여겨져도 좋을 것은 없다. 높은 기대치로 인해 오히려 고통스러워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소녀 꽃

자아 도취에 빠진 가족의 특성

한 번 가족과 살기 시작하면 독립하기는 쉽지 않다. 그 안에서 자라다보면 가족의 신념, 패턴, 사상이 아이의 머리에 주입되기 때문이다. 자아 도취에 빠진 가정의 몇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자기 가족만이 최고라고 행동하고, 누구에게도 가족 상황에 대해 자세히 말하지 않는다. 자아 도취에 빠진 사람들은 자신의 이미지에 신경을 많이 쓴다. 남들 눈에는 그야말로 ‘완벽한 가정’으로 보이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 완벽하게 문제가 있는 부모들. 보통 부모의 역할은 아이들에게 안전, 애정, 교육, 정서적 양육을 제공하는 것인데, 나르시시즘적인 가정에서는 반대로 아이들이 부모를 기르는 격이다.
  • 효과적인 의사 소통의 부재. 나르시시즘적인 가정에서 가장 흔한 현상은 의사 소통의 부재다. 즉, 가족들은 서로 직접적으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서로를 불신하고 긴장감을 느끼기 때문에 수동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사라의 경우 사라가 받았던 아버지로부터의 압박은 사실 어머니로부터 나온 것이다. 사라가 복종할 수 있도록 아내를 이용한 것이다.

자아 도취적 가족 환경에서 벗어나는 방법

“허클베리 핀(Huckleberry Finn)”에서 마크 트웨인(Mark Twain)은 가족으로부터 받은 상처로 인해 자기 자신을 정의하면 안된다고 일러둔다. 우리의 진정한 자아는 우리의 마음 구석에서, 미소를 지은 채 남아있다. 이것만으로도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행복한 삶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독과 같은 환경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다음처럼 행동해야한다:

  • 자기 도취적인 행동을 한 전력이 있는 사람들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이들을 위한 치료법이 있지만 온전히 치유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 나르시시즘적인 가족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말아라. 인지적 보호 전략을 사용해서 사라의 위치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라.
  • 자기 도취에 빠진 사람과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아마 피해만 입을 것이다.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는 알겠지만 용납이 안돼…” “너 그런 행동 할 권리 없다는걸 몰라?” “앞으로는 …이랬으면 좋겠어”라는 말을 아껴라. 당당하게 선을 그얼.
  • 그러한 가족이나 사회 집단 안에서 내 말을 이해해줄 동지를 만들어라.
  • 나르시시즘적인 가족과는 거리를 두어라. 완전히 관계를 단절하라는 소리는 아니지만, 자주 만나지 않을 정도로만 선을 그어라.
마네킹

감정적인 원칙이 왜곡된 환경에서 사는 것은 특히 어린이들에게 매우 해로울 수 있다.

이런 아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이들은 다른 사람을 거부하거나 선을 그을 권리를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자신의 욕망과 필요를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참을성이 적을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