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인 매력은 무엇이며 그 한계는 무엇일까?

2018-06-30

사람들은 병적인 매력이라는 말을 사용하긴 하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제대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많은 시간 동안 병적인 매력은 섹스와 연관되어져 왔다. 그래서 병적인 매력이라는 것이 누군가에게 끌리는 것 관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또한 다른 행동을 병적인 매력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사적인 삶의 모든 세부 사항을 알고 싶어하는 경우, 또는 사람들이 피투성이의 또는 극도로 폭력적인 이미지를 보면서 너무 많은 즐거움을 얻었을 때 등을 들 수 있다.

병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하는 의학적 정의도 존재한다. 말하자면 그들은 ‘병적인’ 상태이다. 그래서 우리는 병적인 것을 우리의 마음의 정신 질환을 불러 일으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사람들은 보통 그것을 왜곡과 연관 짓지만 꼭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병적인 매력이란 정확히 무엇인 걸까?

병적인 매력은 이성에 대한 불복종이다.” – 플루타르크

병적인 매력은 인간의 본능

병적인 매력은 우리의 기본적인 충동 중 하나이다. 그것은 인간의 본능의 일부이며 식사 수면 사교 섹스와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병적인 매력은 무엇이며 그 한계는 무엇일까?

우리는 병적인 매력을 사회적으로 금지되거나 최소한 금기시된 것으로 여겨진 것을 보고, 느끼고, 듣고, 만지고, 상호작용하고 싶어하는 필요로 정의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그러한 것들과 접촉하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힘이다. 규칙을 위반하고 금단의 영역으로 진입한다는 것은 큰 즐거움이다.

그것은 많은 다른 형태를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음란물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동시에 보다 일반적인 성적 관계를 넘어서게 만든다. 그것은 일반적인 한계를 넘어서고 그 자체로 여분의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병적인 매력과 매력의 열쇠는 바로 즐거움의 근원이자 무언가를 위반하는 데에서 오는 쾌감이다.

병적인 매력의 특징

사전에서는 병적인 매력과 매력이 금단의 것들에 대한 강박 관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건강에 해롭다고 연관짓고 있지만, 그것은 또한 즐거운 것이고 거의 항상 성적 방법과 관련이 있는 관습적인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할 가치는 분명히 있다. 모든 병적 충동이 해로운 것은 아니다. 때로는 단지 즐겁고 쾌락을 탐구하는 새로운 방법의 일부일 뿐일 수도 있다.

마스크

보통 사람들의 병적인 매력감을 깨우는 것은 신비한 일이다. 마치 알 수 없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것은 경험에 공통적인 것이 아니거나 최소한 ‘정상적인 것’에서는 벗어난 것이다.

병리학적인 경우에는 가족 규범 정신 건강 또는 사회 질서에 의해 금지된 대상에 대한 매력이나 매력감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가족 구성원이나 어린이 등을 향해 매력을 느끼는 사람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금기시된 것과 열망하는 것들

인간의 상상력은 섹스 과정에서 매우 커다란 역할을 한다. 많은 시간동안 성적인 매력은 당신이 보는 것보다 혹은 당신이 상상하는 것과 더 관련이 있어 왔다. 표면에서 볼 수 없거나 보는 것을 금지당한 것은 결국 욕망의 원천이 된다.

여성들이 허리 위에 아무것도 입지 않는 문화가 있는 지역이 있다. 그 공동체에 속한 사람들에게는 거의 벌거벗은 여성을 보아도 아무런 병적인 매력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여성이 항상 가슴을 가리는 사회에 속한 사람에게는 매우 당황스런 일일 수 있다.

에로티시즘의 큰 부분은 바로 당신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암시를 담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암시가 일종의 한계를 넘을 때 많은 열정이 커지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병적인 매력과 매력을 발산시키는 방아쇠가 된다.

병적인 매력의 장단점

병적인 매력에 관해서는 인간의 성적 정체성과 동일하다. 일반적으로 두 사람의 동의가 이루어진 관계는 유효하다. 비록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더럽고’ ‘잔인하고’ 혹은 ‘기괴한’ 것으로 분류 될지라도, 이 매력의 유일한 조건은 그 과정에 관련된 사람들이 이러한 관행을 완전히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체리

마리오 바르가스 로사는 편향에 도전하는 것이 에로틱 영역에서 유효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성적 행위와 그것과 관련된 사람들을 얕잡아 본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다. 즉 순수한 물리적인 것으로 변해서 감정이 없어질 수도 있는 일이다.

물론 그 중 하나만이 병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그것이 바로 다른 사람을 사물, 도구 등으로 축소하려는 시도일 뿐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병적인 매력은 왜곡되어버리고 관련자들에게 극도로 파괴적인 영향을 미친다.

  • MacCurdy, T. John (2014) The Psychology of Emotion: the Moral of the Morbid. Routledge
  • Wake Forest University. (2012, March 1). Beauty has a dark side: Morbid curiosity explained. ScienceDaily. Retrieved December 10, 2018 from www.sciencedaily.com/releases/2012/03/12030108341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