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토닌과 명상 사이의 관계성

03 11월, 2019
이 글에서는 멜라토닌과 명상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겠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명상에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큰 효과가 있다. 가장 흥미로운 것 중 일부는 신체 화학 작용에 관련된 것이다. 명상은 건강에 중요한 호르몬 촉진을 돕는다. 오늘은 특별히 멜라토닌과 명상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정신적 고요를 성취하고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외에도, 규칙적인 명상이 몸 안의 멜라토닌 수치를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멜라토닌은 몸이 수면을 조절하도록 돕는 호르몬이다. 인간의 몸은 수면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잠자리에 들 때 더 많은 멜라토닌을 혈액 속으로 분비한다.

멜라토닌은 송과선의 아미노산 트립토판에 의해 생성된다. 수 세기 전의 사람들은 이 분비샘을 “영혼의 자리”라고 불렀다. 많은 동양 문화권에서 사람들은 명상하는 동안 에너지의 흐름을 송과선으로 보낸다고 믿는다.

멜라토닌과 명상 사이의 관계성

연구를 통해 알아보는 멜라토닌과 명상

매사추세츠 대학의 한 연구팀은 1995년에 멜라토닌과 명상의 관계를 연구했다. 이 연구는 두 요소 간의 연결에 대한 정말 흥미롭고 중요한 자료를 제공했다.

연구의 목적은 규칙적이고 의식적인 명상과 체내 멜라토닌 수치 증가 사이에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그러기 위해 한밤중에 피실험자로부터 소변 샘플을 채취해 6-설파톡시멜라토닌(sulfatoxymelatonin)을 확인했다.

이 물질은 멜라토닌을 분해하고 나오는 물질인데, 체내 멜라토닌의 수치를 정확하게 알려준다. 이전의 연구들은 멜라토닌이 감광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이것은 멜라토닌이 또한 정신감응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암시했다.

멜라토닌과 명상

연구자들은 놀라운 결과를 발견했다. 명상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명상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멜라토닌 수치가 훨씬 더 높다는 사실이다.

비슷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명상하면 멜라토닌 수치가 증가한다. 그러나 명상을 하지 않으면 다음 날 밤 멜라토닌 수치를 증가하지 않는다. 즉 멜라토닌을 증가시키려면 규칙적으로 명상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사람들이 잠자는 동안 생리학적 자료를 연구함으로써, 연구자들은 또한 몇 가지 귀중한 정보를 얻었다. 규칙적으로 명상을 한 사람들은 깊은 숙면을 한다는 것이다. 세타와 알파파가 더 강했고, 그 배경에는 델타 활동이 있었다. 또한 더 높은 품질의 REM 수면도 발견했다.

그것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명상은 시상하부의 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몸의 코르티솔과 카테콜아민 수치를 조절한다.

명상이 체내의 디하이드로피안드로스테론, 성장호르몬, 갑상샘 자극제, 프로락틴과 같은 호르몬, 그리고 물론 멜라토닌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

멜라토닌은 초피질핵을 억제하기 때문에 최면 효과가 있다. 또한 항산화 작용과 면역 조절 작용도 있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효과까지 있다.

명상은 또한 집중력을 향상해준다. 이것은 단지 당신의 멜라토닌 수치 때문만은 아니다. 또한 멜라토닌의 전구체에도 영향을 끼친다.

특히 세로토닌과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것들 말이다. 게다가 간 신진대사를 늦추고 솔방울샘을 자극한다.

멜라토닌과 명상 사이의 관계성 02

멜라토닌과 노화

멜라토닌 생산량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즉 나이가 들면 수면 패턴이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세월이 흐를수록 동정심과 부교감 신경계는 훨씬 낮은 수준으로 활동한다

그렇게 감소하면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된다. 그 결과 잠자는 시간 동안의 회복적 특성이 감소한다. 반면에 규칙적으로 명상을 하면 잠자는 동안 자율신경계의 활동을 줄일 수 있다. 뇌 중간선의 세타파 활동도 부교감 활동을 억제할 것이다.

결론

여기서 언급한 연구를 바탕으로 정기적인 명상 (특히 비파사나 명상)이 광범위한 이점이 있다는 결론을 확실히 내릴 수 있다. 명상은 수면 패턴을 정상화하고 자기 조절 기능과 관련된 생리적 변화를 일으킨다.

명상이 수면의 질을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건강과 자폐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원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몸의 수면 메커니즘과 의식적인 마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창이다.

  • A.O. Massion, J. Teas, J.R. Hebert, M.D. Wertheimer, J. Kabat-Zinn (1995) Meditation, melatonin and breast/prostate cancer: Hypothesis and preliminary data, Medical Hypotheses. University of Massachusetts Medical Center, Department of Psychiatry, Worcester, MA, USA Volume 44, Issue 1, Pages 39-46, ISSN 0306-9877
  • Nagendra, R. P., Maruthai, N., & Kutty, B. M. (2012). Meditation and its regulatory role on sleep. Frontiers in neurology, 3, 54. doi:10.3389/fneur.2012.00054
  • Wong, Cathy (2018) The Connection Between Melatonin and Meditation. Verywell Mind. Recuperado de https://www.verywellmind.com/melatonin-and-meditation-88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