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릴린 먼로: 부서진 인형의 심리적 초상

· 2017-08-05

마릴린 먼로… 그녀의 비극적인 죽음에서부터, 새로운 전설이 태어난다.

마릴린 먼로의 시절에는, 매체가 오늘날처럼 연예인이나 유명인의 삶을 심하게 침범하지는 않았음을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마릴린 먼로에 관한 이야기들은 참 많이 남아있다.

공장의 독방에서 헐리우드의 위치로

마릴린 먼로는, 여자의 옷을 쉽게 벗기고, TV 화면에 출연하는 여자가 많지 않던 시절에, 그녀의 외모로 차별받곤 했다.

그녀는, 처음에는 공장 일꾼으로서 헐리우드의 스튜디오에 등장했다. 그리고, 그녀는 모델과 영화배우로서 더 많은 일을 하게 되었다.

청소년 시기에 얼룩진 성폭행으로 인해, 그리고 정신적 장애가 존재하는 가족력으로 인해 – 외가, 그리고 그녀의 어머니 – 마릴린 먼로의 삶은 그녀의 여러 종류의 기분 장애를 발전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심리적 틀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녀의 인격, 특히 그녀의 사망 몇 년 전의 성격에 관한 매우 흥미로운 점은, 그녀가 지적이고 예술적인 사람과 가까이 하길 원했다는 것과, 그녀가 갖지 못했던 아버지와도 같은 권위를 원했다는 점이다.

이 모든 점을 돌이켜 보건대, 아서 밀러가, 그녀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기 때문에 들어맞는 듯 보인다. 그녀는 아서에게도 시를 쓰거나, 소설을 보는 등, 많은 면에서 영향을 주고, 감흥을 준 사람이기도 했다.

물론, 마릴린의 문화적 취향이나 지적 감성 등에 관한 정보를 얻게 되었지만, 아서는 마릴린이 책 한권을 제대로 끝낸 적이 없었다고 주장한다. 물론, 그녀의 지성이 인정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연극성 인격장애 : 마릴린 먼로의 진실

마릴린을 알았던 수많은 사람들을 통해, 그녀에 관한 수많은 전기들을 통해, 그리고 심리학생들과 교수들의 수많은 분석들을 통해, 마릴린 먼로의 심리 프로필을 만들어보았다.

마릴린이 연극성 인격장애(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 히스테리성 인격장애)를 겪었음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마릴린의 세속적인 모습과 잘 맞물리는 감정적인 장애의 특징이다.

이 장애는 외모에 대한 극단적인 걱정이나 긴장, 성적 요소를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극단적일 정도로 자세한 정보, 그리고 실망에 대한 민감함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 경우는, 포식자/사냥감 역할 내지는 낮은 인내심 없이는 이성과의 대화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모습을 보이며, 수단을 가리지 않고, 꾸준함을 유지하고자 이성을 얻고자 무엇이든 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후, 그녀가 얻은 것이(그녀의 외모의 매력으로 얻어진 것) 자신이 스스로에게(그녀의 인격이 바랬던 것) 원했던 것과 일치하지 않으면서, 우울증이나 불안감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 상태는, 그녀가 50대에 접어들어, 아서와의 결혼에서 실패하게 되면서 더 심해졌다. 그녀는 여성이 난잡함으로 스스로에게서 도망쳤던 경우, 그녀가 겪는 처참한 말로를 제대로 보여준다.

처음부터, 그녀는 그저 진지한 만남을 원했지만, 어느새 그녀는 자신의 미모를 이용했을 뿐이었다: 그 외모로 인해 어느새 남자들은 마릴린 앞에서 조아리고 있었다.

하지만, 그녀는 결국에는 그녀의 본모습이던, 노마 진 모텐슨으로서의 그녀의 모습과, 여배우 마릴린 먼로서의 모습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그저, 마릴린 먼로의 성적 신비에 매료된 것 뿐이었다.

이 참혹한 진실은, 그녀가 불신과 새로운 권위를 추구하도록 만들었고, 그 허무함을 신경안정제를 남용하며 채워야 하도록 만들어버렸다.

신기하게도, 마릴린은 그녀가 항상 위대한 여배우로서 기억되길 원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녀의 삶 동안, 그녀가 모르는 사이에, 그녀가 살아있는 동안에는 그렇지 않았지만, 사후에는 그녀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그녀의 배우로서의 명성이 오르는 계기가 되었다.

그녀의 가장 위대한 유산은, 그녀의 여배우로서의 전형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수 십년 동안, 그리고 앞으로도 잊혀지지 않을 ‘사회적인 클리셰’. 이 바보같은 금발의 여배우는 정당히 대우받질 못한 듯 보였다. 하지만 분명하게도, 지금 사람들이 갖는 그녀의 이미지도, 그 때의 이미지도, 마릴린 본인에게도 결코 축복이 아니었다.

마릴린 먼로는, 그저 감정적인 결핍을 겪던, 한 명의 안타까운 여자일 뿐이었다. 그리고, 그로 인해, 그녀의 과거의 망령에서 도망칠 수도 없게 되었다.

그녀는 너무 일찍 여배우가 되었기 때문에, 너무 일찍부터 주목받고, 그저 관객에게 미소만 보여줘야 했기 때문에 죽었는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