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슬픔이 아니라 행복이어야 한다

24 7월, 2017

사랑은 언제나 가치가 있다. 어떤 연령대이든 상관없이, 어떤 상황에서도 그렇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사랑이 우리에게 건강하지는 않다. 해를 끼치는 사랑은 당신을 숨막히게 하고, 당신 내부에서 불행의 실타래를 풀러 동요하게 한다. 당신이 당신 자신이 되는 것을 막는 사랑은 가치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누구도 연애 관계의 진정한 달인이 되어 이 세상에 온 사람은 없다. 우리는 배우고, 아파하고, 울고, 웃는다. 그리고 또 다시 배운다.

우리는 대부분 우리의 가장 강렬한 감정을 통해 배운다. 그것들은 우리를 두 동강 내거나, 인생을 열린 마음으로 현명한 영혼과 같이 풍부하게 하는 것들이다.

사랑은 모험이며 동시에 알지 못하는 세계로의 도약이다. 기회를 잡는 것은 언제나 가치가 있다. 만약 우리가 자존감을 낙하산처럼 이용하여 한계와 우선순위를 성숙하게 설정할 수 있다면 말이다. 또한, 당신의 주된 우선순위는 늘 행복이어야 한다.

 

어떻게 사랑이 고통보다는 더 기쁘다는 걸 확신할 수 있을까?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할 수 있는 마법같은 공식은 없다. 개개인은 자신의 가치와 개인적 관계를 이해하는 방식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가진다. 하지만, 우리 모두 행복해지기를 원하고 고통받지 않고 싶다면 이런 점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것이 방향성을 가져다 줄 수 있다.

1. 사랑하는 사람을 이상화하지 마라

 

한번 쯤 당신은 누군가와 함께 파트너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이렇게 이야기하는 스스로에 대해 놀랄 것이다.

“그 사람은 완벽한 남자/여자에요. 나를 보기만해도 내가 어떻게 느끼는 지 알죠. 나를 웃게 해주고 꿈꾸게 합니다. 그 사람의 모든 것이 완벽해요. 나는 놀랄만큼 운이 좋은 사람이죠.”

이것은 실제로 맞는 말일 수도 있다. 그 사람이 실제로 많은 미덕을 가졌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이 현실을 바라보지 못하도록 하는 장미빛 안경을 쓰고 세상을 바라보게 되는 걸 조심해야 한다.  

사랑은 넘쳐 흐르고 우리 가슴에 불을 지핀다. 그것은 우리가 다시 15살로 돌아간 것 같이 만들며 우리 자신의 바람과 필요를 파트너에게 투영하며 우리가 보는 것들을 방해한다.

미화시키지 말아라.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바라 봐라. 당신에게도 있는 그들이 가진 모든 장점과 결점들과 더불어 모든 복잡한 면들을 말이다. 사랑은 궁극적으로 두 명의 불완전한 사람들이 완벽한 한 쌍을 만들어내기 위해 연합하기 위한 위대한 투쟁이다.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건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2. 헛되이 모든 것을 내어주지 마라

 

사랑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가족을 떠날 수 있는가? 다른 도시로 이사할 수 있는가? 친구들을 떠날 수 있는가? 당신의 필요보다 파트너의 필요를 먼저 생각할 수 있는가? 당신 자신의 가치를 그들을 위해 버릴 수 있는가? 객관적으로 생각해 봐라.

사랑은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돌려받지도 못하고 헛되이 내어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연애 관계는 모두가 이기고 아무도 지지 않는 계속되는 교류이다. 사랑은 권력 싸움이 아니다. 풍요로움과 발견 사이의 균형, 그리고 노력과 타협 사이의 균형이 중요하다.

 

3. 소유하지 말고 사랑하라

 

장벽과 통제가 관계에 나타난다면, 숨이 막히기 시작할 것이다. 만약 파트너가 당신이 하려는 뭔가를 금지하거나 당신과 싸우기 시작하며, 그들의 언어가 협박, 피해화, 비난과 최후 통첩이 가미되어 있다면, 이 사랑은 기쁨이 아니라 많은 슬픔을 가져온다.

사랑이 의존적이고, 독점적이고, 제한적이라면 그것은 성숙하지 않으며 의식있는 사랑이 아니다. 그 자체의 필요와 두려움이 앞서게 되는 이기적인 사랑이다. 당신 자신을 그렇게 되지 않도록 막아라.

4. 당신 자신과 진정한 사랑을 시작하라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이기적인가? 전혀 그렇지 않다. 이런 사람들은 관계에서 관계로 이동하며 그들이 꿈꿨던 사람을 찾지 조차 못한 채 평생을 완벽한 사람을 기다리는데 써 버린다.

당신의 공허함을 채우거나 두려움을 달래기 위해 누군가를 찾지 마라. 당신 자신을 이상적인 사람으로 변화시켜라. 성숙하고, 균형있고, 당신 자신을 포함한 세계에서 모든 것들과 안정적일 수 있는 사람으로 말이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를 사랑하기 시작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전 인생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하기를 원하고 당신이 그 순간에 느끼는 필요를 채워주기를 원하는데 써 버릴 것이다. 누군가가 당신의 문제와 결점을 고쳐주거나 당신의 상처를 치료해주도록 의무를 지게 해서는 안된다. 당신이 자신을 먼저 사랑하지 않는다면, 누군가가 당신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해주도록 강요할 수는 없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혼자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더 완전하고, 현명하고 성숙한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당신을 고통이 아닌 행복으로 채우는 사랑을 말이다.

고통이 없다는 것을 아는 사랑은 보답받기를 요구하지 않고 성숙하고 진실하게 줄 수 있는 사랑이다. 인생을 아름답고, 즐거운 모험으로 만드는, 서로를 보완하는 두 사람에 의해 형성된, 공갈 협박이 아닌 서로를 풍요롭게 할 수 있는 관계이며, 이는 매일 매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이미지 저작권: 데이비드 렌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