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사물의 가격이 아닌 가치를 가르쳐라

· 2017-06-11

아이들이 부자가 아닌 행복할 있도록 가르쳐라. 그들에게 사람의 가치는 그 사람의 소유물, 혹은 외면이 아닌, 내면에서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시켜라. 그들에게 세상에서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를 알려줄 긍정적인 전략들을 알아내라고 교육해라.

이런 가치관과 감정에 대한 교육 사람으로서, 그리고 미래 세대로서 성공할 있는 발판을 마련해줄 것이다. 한계를 두고, 극단적인 선택을 중용하고, 스스로를 존중할 수 있는 아이는 남들에게도 같은 방식으로 대할 수 있을 것이다.

추수하기를 원한다면 적절한 시간에 씨앗을 뿌려야하고, 윤리적인 관념 없이 부와 명예를 획득하려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해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의 아직 부족한 지식을 이용해, 그 순수함을 지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제적 관념이 아직 없는 아이라면 작은 동전이 지폐보다 더 가치있게 느껴질 것이다. 왜냐고? 아이들에게 동전은 재미있으며, 경쾌한 소리를 내고, 굴릴 수도 있고, 또 거래의 수단으로 가장 많이 쓰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그들에게 매력, 재미, 지지를 가져오는 모든 사물로부터 행복을 느낀다. 아이들에게 가치는 의도, 가능성, 매력이 아닌 가격에 있다고 가르치는 것은 어른이다. 물론 우리가 판단하기에 더 강하고 아름다우며 재미있는 것들에 중점을 두는, 고의가 아닌 행동으로부터 그렇게 교육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우리의 목표는 아이가 본인은 소유물이 아니라 인생 주인공임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같은 의미에서 아이들은 모든 사물이나 사람의 중요성은 그것의 의도와 노력에 담겨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어떤 노력과 의도가 긍정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행복은 세속적이지 않다

돈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세상 속에서 실수를 안하기가 참 어렵다. 하지만 우리는 아이들이 무엇보다 행복하기를 원한다는 전제하에 세상 속을 살아가야 하고, 이는 정서적 교육과 가치관에 있어서 이점으로 작용한다.

왜냐하면 진정한 행복은 애정, 공유하고 있는 추억, 사랑 그리고 이해심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반드시 아이들이 모든 일에 있어 최선을 다해, 내면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어린 나이에 가치관에 대해 배우도록 돕는 간단한 아이디어가 여기 있다.

  1. 길거리 보물 상자를 만들어라.

아이가 길이나 공원, 혹은 숲 속을 걷다가 눈에 띄는 것을 주워 모으도록 해라. 실천의 요지는 아이들이 주의를 끌었던 나뭇가지, 돌멩이, 솔방울, 플라스틱 조각을 자유롭게 모을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럼으로써 아이들은 감각적 뿐 아니라 지적인 면으로도 성장한다. 모든 조각들로 작품이나 이야기, 게임 등을 만들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은 손에 닿는 곳에 존재하는 보물들이다.

  1. 손수 만든 선물을 줘라

우리는 원하는 것을 사기 위해 상점을 가는 것에 너무 익숙해져 더 이상 엽서나 생일 축하 편지를 찾지 않게 되었다. 예술 작품들은 세속적인 경향을 넘어 감사함과 행복감을 통해 상대의 노력에 보답할 있도록 돕는다.

  1. 자기만의 물건을 정해라

자기만의 도장이 있다면 가지고 있는 모든 물건이 특별하고 대체할 수 없을 만큼 소중하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니까 만약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 고장난다면, 그것을 대체하는 장난감은 예전 것과 같이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노력의 귀중함을 일깨우는 방법

  • 아이는 보상을쟁취해야 한다. 아이를 사랑하기 때문에 원하는 물건을 그냥 구매하거나 주어서는 안된다. 모든 것에는 세속적인 가치 이상의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야 한다.
  • 모범으로서 배우게 해라. 만약 당신의 아이가 당신이 노력을 더 가치있게 여기는 모습을 본다면 그들 역시 그 대상을 더 긍정적이게 느끼고, 동일하게 실천하게 될 것이다.
  • 아이들이 쏟은 노력에 대해 뿌듯함을 느끼도록 보상해라. 아이들의 참을성에 보상을 하고 모든 사소한 성취를 강조해라. 우리는 아이들이 노력을 들인 모든 결정들을 강조해야한다.
  • 매일 이런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 상황들을 강조해라. 주인공인 그들에게 가치를 간단하게 만들어줘라. 그런 가치에 개입한 감정들로 인해 스스로 알아서 배우게 될 것이다.
  • 이야기를 연관 지어 설명하는 방법은 좋다. 스스로의 감정들을 돌아보고 현실과 연관 짓기 때문에, 어떤 가치든 주입시키기 위해서는 이야기가 효과적이다.

만약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무엇을 원하든 만족할 수 없을 것이다. 가장 진실된 가치와 보상은 우리의 본질로부터 비롯되며 우리의 심장이라는 공간 안에서 지켜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