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되찾기

· 2017-04-30

건강하고 굳건한 자존감을 유지하는 것은 모두에게 중요한 것이다. 그것이 우리의 삶을 큰 즐거움과 자신감으로 마주할 방법이기 때문이고, 그것이 우리의 목표와 꿈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 결과로서, 우리는 더더욱 발전할 수 있게 된다.

낮은 자존감의 6가지 징후

  1. 순응주의, 낮은 의욕: 자신이 꿈을 이룰 수 없거나, 그에 걸맞지 않은 사람이라 생각해서, 꿈을 이루려는 의욕을 잃는다.
  2. 부끄러움, 두려움, 불안함: 무한한 공포심을 느끼게 된다. 남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지는 자신이 뭔가 어처구니 없는 일을 하는 것 아닌가 하는 불안감을 느낀다.
  3. 물리적인 거부, 그리고 습관에 대한 무관심: 자신의 외모를 더 이상 가꾸지 않게 되거나, 오히려 정반대로, 극단적으로 외모에 집착하게 된다. 이것은 자신의 자존감이 부족한 것에 의한 영향이다. 건강한 습관도 형성하지 못하고, 식습관이나 운동에도 거부감을 보인다.
  4. 부정적인 생각: 무슨 일이 생기건, 사소한 실수라도 저질러도, 모두 자신의 탓으로 돌리며, 스스로를 자책하며 비관한다. 설령 그것이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해도. 스스로를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5. 변화 수용 거부, 완벽주의: 삶의 어떤 사소한 변화조차도 거부하며, 설령 그 변화가 긍정적인 것이어도 거부한다. 자신의 일상에 집착하며, 자신의 주변이 바뀌는 것을 두려워한다. 또한 무엇을 하건 지나치게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성향도 보인다. 무언가를 잘못하면 자신을 자책하게 되기 때문이고, 분쟁을 일으키며, 스스로를 더더욱 몰아세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6. 타인에게 배타적: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조금이라도 더 가치있어 보이게 하기 위해, 타인에게 배타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만일 타인에게 비난의 화살로 돌릴 수 있게 된다면, 권력을 느끼게 되고, 우월감도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되면 안도감을 느끼게 된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다음 항목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8가지 항목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 알기

만일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그 사람은 스스로를 사랑할 수 없다. 자신이 알지 못하던 누군가를 사랑한 적이 있는가? 사랑은 지식과 감정의 발견에서 생격나기 때문에, 그렇게 적합하지만은 않다.

자신의 장단점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우리에게 있어서, 우리의 낮은 자존감과 그에 의한 현실 개념의 왜곡 때문에 모든 것이 부정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를 현실적으로 바라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 경우,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다. 당신이 믿는 사람 뿐 아니라, 당신을 잘 도와줄 수 있기도 한 사람이 좋다. 일단 우리가 어디 있는지, 무엇을 하는 지 잘 알게 된다면, 스스로에 대한 현실감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새를 물 속에 집어넣어 버리면,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되는 것과 같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달인이라 해도, 혼자의 힘만으로 일하기엔 힘들 수도 있는 것처럼. 만일 당신의 장단점을 알지 못하면, 당신의 삶의 방향을 잘 못 잡는 것일 지도 모른다.

장점에 집중하기

우리 모두 장단점을 갖고 있다. 절대로 모든 사람이 갖고 있다; 스스로에 대해 매우 잘 아는 사람이 자신의 장점에 완전히 집중하듯이, 단점은 뒤로 밀어두는 것이다.

눈뭉치를 굴리면 굴리수록 커지듯이, 당신이 장점에 집중해야 하는 것은, 당신이 단점에 집착하게 되면, 그 단점이 계속해서 커져가기 때문이다. 반대로, 장점에 집중하게 된다면, 장점과 안정감도 늘어날 것이다.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기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를 억압하고, 자신이 부적합한 인간이라고 여기게 된다. 심지어 스스로를 계속해서 모욕하고 비난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존중하고, 스스로에게 애정을 가져야 한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자존감을 성장시킬 수 없다. 생각을 한번 바꿔보자. 스스로의 내면과 먼저 대화를 해보자. 스스로에게 칭찬도 해보자. 스스로와, 주변의 모든 것에 좀 더 인내심을 가져 보아라. 좀 더 융통성도 갖고, 이해도 해보자. 스스로 부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은, 그저 자신을 더더욱 몰아붙일 뿐이다.

당신의 내면에는, 스스로에게 계속 비난을 가하고, “난 안돼”와 같은 부정적인 말을 멈추지 않는 나 자신이라는 적이 존재한다. 그 적을 치우고, 나에게 꾸준히 칭찬을 하는 아군을 만들어 보자. “난 할 수 있어.”와 같은 말을 자신에게 해줄 수 있는, 그런 아군을.

당신이 당신의 아군을 만드는 것에 익숙해지고, 적을 멀리할 수 있게 된다면,긍정적인 칭찬들이 마음 속에 남아, 당신에게 좀 더 확신을 주고, 안정감을 주게 될 것이다.

꼬리표 떼내기

어떤 사소한 꼬리표도 떼어내버리자. 자신만의 가치를 외주의 어떤 것과 무리해서 묶으려 하지 마라. 당신의 직업, 소유물, 그 어떤 것이라도. 당신은 그저, 당신만이 갖고 있는 자신일 뿐이다.

자존감이 낮은 상태라면, 당신은 아마 타인이 자신보다 우월하며, 당신은 엄청 초라하고 한심한 인간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당신이 취준생이라고, 당신이 솔로라고 자책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그런 것이 뭐가 그렇게 중요할까? 당신은 그 대단한 것들이 없더라도, 충분히 훌륭한 사람이다. 당신 밖의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당신의 안에 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누구인지 알고, 당신만의 가치, 삶에 대한 관점,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식, 친절한 마음, 진정성, 신뢰 등에 가치를 주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책임을 지기

누구나 자신의 책임감을 가늠하곤 한다. 우리의 불안함과 문제 때문에 다른 사람을 탓할 이유가 없다.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영향을 주긴 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우리가 우리의 삶의 선택을 하지, 다른 사람이 선택을 하진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삶에 책임을 져야 한다. 

외부에서 일어나는 것은, 그저 하나의 사건일 뿐. 당신이 직접 선택을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불합리한 대우를 해도, 당신이 그 사람과의 관계를 이어간다면, 당신은 그 때문에 자신이 불행하다고 다른 사람을 탓할 수는 없다. 무지해서건, 철이 없어서건, 선택한 것은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나의 책임인 것이다. 우리가 일을 시작한 만큼, 스스로 일을 끝낼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삶이 좋게 흘러가건, 나쁘게 흘러가건, 우리는 무언가를 얻는다. 물론 예외는 있을 수 있고, 자신의 불운이 우리가 선택하지 않았던 결과를 가져다줄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선택을 하고, 그걸로 방향을 바꿀 수 있다. 그저 자신의 선택을 밎고, 변화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계속 비난의 화살을 돌리는 한, 당신의 자존감을 높일 수는 없다. 당신의 책임을 회피하기만 해선, 당신이 삶의 선장임을 알지 못해서는, 삶에 책임을 지지 않고서는, 당신을 성장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신의 삶을 풍족하게 하기 위해 하는 행동들은, 당신에게 자기애의 감정을 주고, 당신이 스스로에게 감사와 사랑을 느끼게 되어, 자신을 돕듯이, 남도 도울 수 있게 될 것이다.

목표를 깨닫기

당신이 삶이 환경에 휩쓸리게 내버려 두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유지해야 하고, 운명에 모든 것을 맡겨서는 안된다.

우리는 우리만의 목표를 만들어, 목표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 삶의 목표 없이는, 당신은 당신의 꿈을 이룰 방법을 쓸 수 없고, 그것이 당신의 발전을 저해할 것이기 때문이다.

자존감은 우리의 경험과, 삶 속의 사건들을 통해 만들어진다. 그러니 어떤 상황이나 목표를 마주하는 것을 거부해선, 자신의 자존감을 높일 수 없다. 마치 운동 연습을 하지 않고 운동 경기에 출전하는 것과 같다.

스스로를 돌보기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무엇을 하는가? 그 사람이 아이이건, 어른이건, 친척이건, 연인이건 상관없이… 만일 누군가를 사랑하고 그에 가치를 준다면, 그들을 아끼고 사랑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마치 그 사람의 결점을 눈감아주고, 장점을 더더욱 돋보이게 하듯이.

당신은 스스로에게도 마찬가지로 행동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균형잡힌 식단을 주고,  운동도 하고, 스스로의 열망도 들어주고, 꿈을 쫒아보고, 콧노래도 불러보고, 당신이 즐기는 것도 해보자. 당신이 ‘아니라고’ 말하고플 때엔, 아니라고 말해보기도 하자.

스스로를 마주하는 것 뿐 아니라, 당신에게 적절한 대우도 해야 한다. 당신이 가진 최고의 장점에 집중하고, 그에 자부심을 갖자. 당신은 소중한 사람이고, 당신만의 장점도 있다; 타인에게 집중하게 되는 것은, 당신이 당신의 단점에 집중하기 때문일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장점을, 당신의 성취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이 굳이 엄청난 일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당신이 마치 자신을 과시하고 떠벌리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이를 두려워한다면, 기꺼이 해보자. 그것은 당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 가치에 집중하는 좋은 일이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넌 너의 장점만 떠벌리는 사람이구나?”라고 비난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애정어린 시선으로 바리보도록 하자. 모든 것이 달라보일 것이다. 그래야만 한다: 스스로를 사랑하여, 당신의 장점을 볼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스스로를 더더욱 사랑하게 된다면, 장점을 보기는 더더욱 쉬워질 것이다.

스스로를 받아들이기

스스로에 대한 수용 없이는, 당신의 안정감도 있을 수 없다. 당신의 단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더더욱 커져갈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단점을 받아들이게 된다면, 갈수록 줄어들게 될 것이다.

완벽주의? 그것은, 당신의 수용력의 결여에 대한 한 이유이다. 흔히 볼 수 있는 광고나 미디어 들은, 당신에게 당신도 모르게 완벽주의를 심어놓을 것이다. 여름이 다가오면 화려한 수영복을 자주 홍보하듯이, 날씬한 몸매를 강조하고 그것이 좋은 듯 선전하듯이 발이다.

미디어는 우리를 세뇌시키고, 우리가 스스로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기도 한다. 삶에는 좋은 점이 있고, 그만큼 나쁜 점도 있기 마련이다. 모든 것에는, 그 균형이 맞도록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도 마찬가지로, 스스로의 장단점이 모두 있다. 당신은 보통의 인간처럼, 장단점이 있음을 받아들여라.

우리는 그저 우리의 좋은 면만 받아들이려 하고, 나쁜 점에도 그 이유가 있음을 받아들이지 않으려 한다; 모든 것에는 그 이유가 있다. 비가 내리지 않으면 땅도 굳지 않고, 무지개도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들은 무지개만 반기고, 비는 거부하며 싫어하고 불평한다.

오르막이 있다면, 내리막도 있다. 당신이 당신의 단점을 거부한다면, 당신의 자존감도 상처받을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단점도 받아들이고, 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받아들이면, 바꿀 수도 있으니까.

스스로를 받아들이는 것은 당신을 거부하고 물러나게 하는 것이 아니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어떻게든 고쳐보려 할 수 있지 않을까?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을 미워하는 존재에게 방해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을 받아들이고, 서서히 바꿔볼 수도 있는 것이다. 아무 스트레스나 걱정도 없이.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받아들이고, 설령 자신의 단점들이 내키지 않더라도 그렇게 해야 한다. 우리는 공평하게 스스로를 좋아하고, 아무 부정적인 감정 없이, 애정 가득히 단점들을 바꾸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