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마 무타: 가장 강렬한 감정

22 12월, 2019
카마 무타는 우리가 눈물을 흘릴 때 느끼는 보편적인 감정이라고 정의된다. 여기서 카마 무타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 보자!

카마 무타, 이는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문자로 ‘사랑 및/또는 감탄으로 가득 차서 감동한다’는 뜻이다. 연구자들은 카마 무타가 가장 강렬한 보편적인 감정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애정으로 가득 차 있다고 느끼는 바로 그 순간을 정의하기 때문이다.

카마 무타는 우리가 어떤 것이나 어떤 사람을 향해 경험하는 놀라움과 감탄이다. 감정 과잉으로 눈에서 눈물이 흐르기 시작하는 그 순간이다.

이 감정을 말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모든 인간 문화에서 나타나는 감정인지 알아내기 위한 목적을 가진 연구가 몇 가지 있다. 연구자들은 우리 모두가 어떻게 카마 무타를 경험하고 묘사하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해 왔다.

감정의 언어

우리 언어에서, 카마 무타는 ‘움직이고 있다’로 번역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정의하는 것은 인간에게 긍정적이면서도 부정적이기도 한 더 깊은 어떤 것과 연결되기 때문임을 주목하라.

예를 들어 그것은 우리 자신의 감정적 관계를 초월하기 때문에 단순한 정보로 줄일 수는 없다.

갑자기 뭔가가 우리 내부에서 일어나는 그 순간이다. 때때로 바로 그 순간에 우리를 침범하는 어떤 것이다. 짧은 느낌이지만, 너무 강렬한 느낌으로 우리 기억에 남는 것이다.

미국 UCLA의 앨런 피스크 인류학 교수는 사회적 감정이라고 지적한다.

사회적 감정이란 카마 무타가 고독 속에서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카마 무타는 우리를 기분 좋게 놀라게 하고 영감을 주는 어떤 사건, 사람 또는 한 무리의 사람들과 연관지어 항상 존재한다. 그것은 우리를 소름끼칠 정도로 움직이게 하는 어떤 것 혹은 어떤 사람이다.

또는 뱃속의 매듭이나 우리 눈에 갑자기 나타나는 눈물이다. 이것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이 카마 무타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혜택 받지 못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를 사랑 이상의 것으로 이끌 수 있는 일종의 감정이다. 우리는 또한 동정심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알란 피스크-

카마 무타 - 감정을 느끼는 여성

카마 무타: 강렬하고 편안한 경험

예를 들면, 당신을 위해 뭔가 놀라운 일을 하는 친구를 생각해보라. 한 아이의 출생 또는 가장 좋은 친구의 결혼식에 간다. 긴 시간 동안 보지 못 했던 사랑하는 사람들과 모임 또는 이벤트. 누군가의 자랑스럽게 느껴진다.

좋아하는 작가가 하는 TED 강연, 연극, 콘서트에 가서 깊이 감동을 받는다고 느끼는 것… 이것들은 단지 몇가지 예일 뿐이다. 이것이 바로 카마 무타이다.

몇일 전에, 전 세계의 많은 대학에서 광범위한 자세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 목적은 카마 무타를 구성하고 있는 감정과 관련하여 붕괴에 대해 발견한 것을 밝히는 것이었다.

그들이 발견한 것이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 및/또는 문화를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표현하고 경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모두가 다음 사항을 경험했다.

  • 행복감에 대한 느낌.
  • 마음이 따뜻해지는 느낌.
  • 눈물이 날 것 같은 느낌.
  • 소름돋음.
  • 숨이 막히는 것 같음. 목에 매듭이 있는 것 같은 느낌.
  • 긴장감.
  • 무중력, 일종의 공중에 떠다니는 느낌.

분명히 이 모든 것이 생리적 증상이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이런 종류의 감정에 점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어떻게 보면 과학자들은 이런 종류의 감정에 대한 연구를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간을 움직이고 영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 모두 같은 것에 감동받는가? 만약 그렇다면, 카마 무타는 보편적인 경험일까?

카마 무타: 인간관계의 감정

카마 무타에 대한 조사는 수년 동안 인기가 있었다. 실제로 카마 무타 연구소와 같은 조직이 있다. 그들은 주기적으로 카마 무타가 드러내는 만큼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무엇보다도 이것이 인간의 감정의 목적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결국, ‘감정’이라는 단어는 라틴어로 움직임을 의미한다. 행복이든 기쁨이든 슬픔이든 두려움이든 분노든 모든 감정은 우리를 변화시키는 ‘의무’를 가지고 있다.

행동을 형성하고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우리의 내부 현실에 대한 정보를 준다.

카마 무타는 또한 우리가 반응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그 반응은 결정하는 것만큼 강력한 차원에서 싹트게 된다. 그것은 바로 사랑이다.

카마 무타 - 사랑하는 고양이를 안고 있는 여성

물론 우리들 각자는 어떤 사람이나 어떤 사람에게 감동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때때로 우리의 반려동물일 수도 있고, 어쩌면 우리의 배우자가 될 수도 있다. 어쩌면 공연을 보거나 책을 읽은 결과인지도 모른다.

우리를 감동시키는 것은 우리가 누구인지 변화시키는 감정적인 각인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그러한 변화의 목적은 단순히 어떤 사람에 대한 연민과 애정을 경험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그들을 돌보고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아니면 열정을 느끼기 위해서이거나. 어쩌면 우리가 그들을 만난 적이 없더라도 누군가의 이야기에 영감을 받아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것일지도 모른다.

카마 무타: 보편적 감정

우리는 또한 성별, 문화, 언어, 국가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경험을 직면하고 있다. 우리는 모두 어떤 사람이나 어떤 사람에게 자주 감동한다. 그것이 반드시 긍정적인 것일 뿐만 아니라 필요한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우리의 감정 중 일부가 연결과 관련하여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는 추진력을 갖기 때문이다. 기쁨, 희망, 감탄, 사랑의 조화를 느끼며 동기를 부여하자.

카마 무타는 선량한 영감이 된다. 인간에게서 그보다 더 드러나는 감정적 충동은 거의 없다, 갑자기 뭔가가 우리를 움직이게 할 것이다. 무엇인가가 격렬하게, 갑자기, 완벽하게 행복해질 정도로 우리에게 와 닿는 느낌이다. 그것은 단지 짧은 순간일 수도 있지만 동기부여만큼이나 치유력이 있다.

  • Fiske, AP, Seibt, B. y Schubert, T. (2019). La emoción de devoción repentina: Kama Muta y las prácticas culturales cuya función es evocarla. Revisión de la emoción , 11 (1), 74–86. https://doi.org/10.1177/1754073917723167
  • Seibt, B., Schubert, T. W., Zickfeld, J. H., Zhu, L., Arriaga, P., Simão, C., … Fiske, A. P. (2018). Kama Muta: Similar Emotional Responses to Touching Videos Across the United States, Norway, China, Israel, and Portugal.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49(3), 418–435. https://doi.org/10.1177/002202211774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