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로운 인간관계, 조커와 할리 퀸

· 2019-01-29

조커와 할리 퀸(Harley Quinn)의 관계는 애니메이션과 만화에서 가장 잘 알려진 관계 중 하나이다. 그들은 배트맨에게는 적이지만, 매력적인 카리스마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조커와 할리 퀸은 배트맨의 세계에서 근본적인 존재로, 허구의 도시 고담에 유머와 긴장을 동시에 준다.

물론, 조커가 없다면 지금의 배트맨은 없을 것이다… 할리 퀸이 없었다면 조커는 지금처럼 매력이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어떤 유형의 관계를 맺고 있을까?

관계를 조금 더 분석하고 캐릭터를 좀 더 깊게 살펴본다면, 곧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조커와 할리 퀸은 건강한 관계가 아니라는 것은 확실하다. 사실, 할리 퀸은 아마도 벗어날 수 없는 조정되는 상황에서 살고 있을 것이다.

조커 할리 퀸

조커 캐릭터

조커는 출신이 불분명하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과거 버전을 바꾸고, 조커라는 캐릭터는 미스터리한 후광에 싸여 있다.

우리는 조커의 녹색 머리카락, 하얀 피부 그리고 붉은 입술을 가진 그 특유의 외모가 화학 폐기물에 추락하면서 그의 모습이 영원히 변했다고 알고 있다.

조커는 그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우스운 짓을 잘하는 사람이다. 약간 곡예단과 같은 외모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조커의 섬뜩한 계획은 우리가 광대를 연상하게 하는 유머와 카드 게임을 할 때의 손짓과 함께 한다.

조커가 배트맨의 유일한 적은 아니지만, 우리는 조커가 가장 카리스마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사이코패스적인 인지도와 함께 교활하고, 교묘하고, 거짓과 이기적인, 자기중심적인 캐릭터이다.

조커는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즐기고 자신 외에는 아무도 사랑하지 않는다. 그는 어린아이처럼 재미와 웃음을 찾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과정에서 누가 상처를 받든 신경 쓰지 않는다.

조커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되는데, 코믹이나 애니메이션 시리즈, 영화 그리고 그를 연기한 많은 배우들이 있다.

하지만, 조커의 이미지와 성격은 매우 독특하다.

할리 퀸 캐릭터

할리 퀸은 조커의 영원한 여자친구이고, 우리는 단편 ‘매드 러브’에서 더 많은 것을 알게 된다. 그녀의 본명은 할린 퀸젤이다. 할리 퀸은 뛰어난 체조 선수로  대학 진학을 위한 장학금을 받았다.

비록 정신의학을 공부했지만, 매우 좋은 점수를 받았다. 결국, 그녀는 조커가 억류된 아캄 어사일럼에서 일하게 된다.

할리 퀸이 아캄에서 조커를 만났을 때, 처음부터 조커의 성격에 마음을 사로잡히게 된다. 우리는 매드 러브에서 조커는 할리 퀸의 진심을 알고 과거 트라우마에 대하여 말한다.

이 일은 나중에 우리가 알게 되는 사실이 아니며 할리만 그 경험을 아는 유일한 사람도 아니다.

하지만 할리는 사랑에 빠졌다. 사랑에 눈이 멀어, 조커가 사이코패스라는 것을 볼 수 없었다. 할리는 조커에게 고통을 주는 사람만 봤고, 배트맨이 조커에게 엄청난 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할리는, 사랑하는 조커가 준 별명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할리퀸으로 변장하고 움직였다. 그녀는 조커를 아캄에서 구출한다.

지금부터 조커의 범죄가 시작된다.

조커는 곡예단 외모를 가진 우스운 행동에 매료된 악당과 애완동물과 같은 두 하이에나를 그의 캐릭터로 만들어 버린다.

할리는 조커를 위해 아캄에서 탈출할 기회를 준다. 조커는 할리의 무한한 헌신으로, 그녀를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여겼다.

할리는 미친듯이 사랑에 빠졌고 조커는 이 상황을 이용한다.

조커와 할리 퀸의 유해한 관계

조커는 할리 퀸을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학대하기 시작하고, 심지어 죽이려고도 한다. 그러나 할리는 속임수를 알지 못했다. 그녀는 순종적이고 헌신적이며, 최소한의 애정에도 만족했다.

하지만, 우리는 할리가 특정 에피소드에서 반란을 일으키는 것을 보게 된다.

할리는 포이즌 아이비에 가입하여 새 친구와 함께 현실적으로  되어 간다.

여전히, 할리가 하는 일의 대부분이 조커에게 감명을 주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조커의 의견은, 두 사람의 행동과 판단을 결정짓는다.

보다시피, 조커와 할리 퀸의 관계는 해로운 관계의 확실한 예시이다.

할리 퀸은 항상 조커 마음대로 할 수 있다. 할리는 배트맨을 없애는 것을 꿈꾸는 데, 이렇게 하면 조커와의 관계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할리는 조커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적을 찾고 항상 조커를 옹호하는 주장을 한다.

할리는 조커와의 사랑이 상호적이고, 언젠가 그들은 영원히 행복하게 살 것이라고 믿으며 자신을 속인다.

할리 퀸에 대한 조커의 반응

할리는 배트맨을 죽이려는 조커의 계획 중 하나를 개선한다. 그 계획은 할리가 매우 똑똑하다는 것을 입증하였고, 그녀는 그 어느 때보다 배트맨를 끝내기 위해 더 가까이 왔다.

여기서 아이러니한 점은 조커가 할리를 건물에서 밀어내고 배트맨을 구한 것이다.

조커의 자존심이할리가 자신보다 더 잘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조커가 할리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끔 보일 때도 있지만, 그것은 종종 속임수나 그의 광기에 관한 것이다.

조커는 할리에게 어떤 감정을 느꼈지만, 그의 자부심과 자기애가 훨씬 더 강하다.

할리 퀸은 조커라는 남자와, 조커와의 관계 그리고 그와 관련된 모든 것을 이상화했다.

그녀는 조커가 충성심을 유지하기 위해 보여준 아주 작은 사랑의 표시에 미친 열병으로 완전히 제정신을 잃었다.

하지만 사실 이 모든 것들이 할리에게 커다란 불안감을 안겨주었다.

엄청난 적인 배트맨이 조커에 관한 진실을 말하고 있는데도 그녀는 공포와 불안감으로 배트맨을 공격한다.

할리 조커

최신 버전, 수어사이드 스쿼드

2016년 영화 수어사이드 스쿼드 개봉 이후, 조커와 할리 퀸의 캐릭터는 매우 유명해졌다.

조커는 젊은 관객들을 위해 유명한 배우이자 가수인 자레드 레토가 연기하고, 할리 퀸은 마고 로비가 연기 했다.

우리는 팀 버튼의 영화에서 잭 니콜슨과 같은, 다른 조커들을 영화에서 보았다. 물론 대중과 비평가 모두에게 가장 호평을 받은 조커는 고인이 된 히스 레저이다.

그러나 우리 시대와 더 잘 어울리는 미학적인 새로운 최신 버전의 캐릭터가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젊은 청중들 사이에 퍼졌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비록 할리 퀸의 영향이 더욱 크지만, 이 캐릭터가 스크린에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그녀의 미학적 혁신은 큰 영향을 미쳤다.

수어사이드 스쿼드

수어사이드 스쿼드에서, 우리는 조커와 할리 퀸의 관계에 대해 깊이 파고들지 않는다. 때로는 할리를 동정하면서도 또한 매우 잔인한 조커를 보기도 한다. 게다가, 조커 캐릭터는 그 배경으로 서서히 사라진다.

수어사이드 스쿼드에서 할리는 그녀의 캐릭터인 광기, 조커에 대한 사랑 그리고 평범한 삶을 살고 그와 가정을 이루려는 그녀의 욕망까지 더 잘 반영한다.

조커는 사이코패스로 있는 것을 멈추지 않고 할리는 그에게 복종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 그들은 매우 카리스마 있고, 매력적이고 재치 있는 캐릭터들이 될 수 있고, 조커와 할리 퀸이 없이는 배트맨의 세계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조커와 할리 퀸의 관계가 의미하는 것

조커와 할리 퀸은 자신의 삶을 살아온 캐릭터들이다. 그들은 완벽한 악당의 모습이지만, 조커와 할리 퀸의 관계는 우리가 원하지 않는 해로운 관계의 분명한 예시이다.

그들의 광기는 전염되고 또한 위험성도 있지만, 우리는 그 둘을 코믹한 캐릭터로 봐야 한다. 악당의 전형을 연기하는 캐릭터는 우리를 끌어당긴다.

하지만, 우리는 조커와 할리 퀸의 관계에서 우리가 현실에서 허락할 수 없는온전한 정신의 결여가 두드러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은 조커가 웃는 것을 보지만, 오직 할리만이 그가 우는 것을 본다.”

-알린 소킨, 애니메이션 배트맨 시리즈에서 할리 퀸의 목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