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카 가르실라소 데 라 베가: 페루 문학의 아버지
우리는 1616년 4월 23일을 기리는 의미에서 매년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을 축하한다. 대부분 사람은 이 날짜가 미구엘 드 세르반테스(Miguel de Cervantes)와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가 죽은 날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미구엘 드 세르반테스는 실제로 하루 전날 죽었고 23일에 땅에 묻혔다. 셰익스피어는 23일에 죽었지만, 그날은 당시 영국이 사용했던 율리우스력에 따른 것이었으며 그는 실제로 5월 3일에 죽었다. 그러나 1616년 4월 23일 한 저명한 작가가 정말로 숨을 거뒀다. 그는 페루 문학의 아버지인 잉카 가르실라소 데 라 베가였다.
이 작가는 스페인 정복자와 와이나 카파크 및 토파 잉카 유판키 가문의 잉카 공주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왕족과 전사의 후손일 뿐만 아니라 호르헤 만리케(Jorge Manrique), 산틸라나 후작(Marquis of Santillana) 그리고 가르실라소 데 라 베가(Garcilaso de la Vega)와 같은 위대한 작가들의 후손이기도 했다.
그는 고메즈 수아레즈 데 피구에로아(Gómez Suárez de Figueroa)로 세례를 받았지만, 나중에 그의 조상을 기리기 위해 이름을 바꿨다.
잉카 가르실라소의 어린 시절
가르실라소는 그의 걸출한 가족사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시기에 태어나게 되었다.
그의 아버지는 미국에서 페드로 데 알바라도(Pedro de Alvarado), 헤르난 코르테스(Hernán Cortés) 및 피사로 형제(Pizarro brothers)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미주 최초의 스페인 사람 중 한 사람이었다.
당시에는 신세계에서 온 토착민과 결혼하는 건 불법이었으므로 잉카 가르실라소는 사생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다른 중요한 집안의 사생아들과 함께 쿠스코에서 훌륭한 교육을 받았다.
역사가들은 그의 문학에 대한 사랑이 어린 유년 시절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믿는다.
가르실라소는 21세였던 1560년 아버지의 고향으로 여행을 떠났다. 그는 군대에 합류하여 대위로서 이탈리아의 전투를 목격했다.
또한, 그는 그라나다에서 무어인 반란을 저지하는 일을 도왔다. 더욱이 그는 이탈리아에 있을 때 신플라톤 철학자인 레온 헤브레로(León Hebreo)를 만나 그의 사랑의 대화(Dialogues of Love)를 이탈리아어에서 스페인어로 번역하기도 했다.
아마도 이 작품과 만남이 그에게 작가가 되어야겠다는 영감을 주었을 것이다. 아니면 메스티조가 그를 좌절시킬 때 그가 군대에서 직면한 장애물들로 인해 글을 쓰기로 했을지도 모른다.
이유가 어떻든 가르실라소의 결정은 그의 인생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
메스티조인 잉카 가르실라소 데 라 베가
군사적 모험에서 살아남은 후, 가르실라소는 코르도바의 몬티야에 정착했다. 이 기간에 그는 카스티야 언어로 글을 쓰는 가장 독특한 목소리를 가진 사람이 되었다. 그의 아버지 및 개인적인 경험으로 인해 가르실라소는 잉카 제국의 스페인 정복 초기에 일어난 일들에 대해 알고 있었다.
그는 유럽에 머무르는 동안 “라 플로리다”라는 새로운 땅에서 에르난도 데 소토(Hernando de Sot0)와 그의 사람들로부터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들었다.
가르실라소는 그와 동시대에 살았던 사람들과 함께 이 사건들에 대한 글을 썼다. 하지만 가르실라소를 다른 사람들과 구별했던 건 그가 가지고 있던 유산이었다.
그는 어머니가 들려준 정복당하기 전 페루의 영광스러운 역사에 대해 알고 있었다. 문화, 이야기, 언어가 혼합된 환경에서 자란 그의 경험은 가르실라소의 글을 아주 독특하게 만들어 주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를 제지했던 많은 것들이 오늘날에는 우리가 그를 기억하는 이유가 되었다.
카스티야 탐험가들에게 동기를 부여한 낭반적인 영웅주의를 포착한 작가는 거의 없었다. 그러한 서사시적 이야기들이 그들의 비극에 대한 공정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콜롬비아 이전의 미국인에 대한 잉카 가르실라소 데 라 베가의 비전은 확실히 비극적이고 기억에 남는다.
이베로-아메리카의 아버지
행운은 잉카 가르실라소 데 라 베가를 선구자로 만들었다. 그가 비록 최초의 미국 메스티조는 아니었지만, 전문가들은 그를 최초의 문화 메스티조로 여긴다.
그의 글에서, 가르실라소는 이 두 갈등 문화의 역사가 그의 개인적인 이야기임을 인정한다.
그는 자신을 정복자의 아들이나 아니면 정복당한 자의 아들로 묘사하지 않는다. 대신, 그는 두 세계의 자랑스러운 자손으로서의 그를 묘사한다.
그의 저술의 중심에는 스페인 영토에서 태어난 모순적이지만 새로운 종류의 민족으로 양립할 수 없는 영혼이 있다. 그것은 라틴 아메리카의 영혼이자, 메스티조의 영혼이었다.
잉카 가르실라소: 그의 글
가르실라소의 독특한 목소리에만 초점을 맞추는 건 그의 작품을 정의롭게 하지 못할 것이다.
잉카 가르실라소의 주장은 황금시대 최고의 작가들과 같은 수준에 있다.
그는 루이스 드 곤고라(Luis de Góngora)와 미구엘 드 세르반테스(Miguel de Cervantes)를 개인적으로 알았으며, 이는 분명 그가 자신의 메스티조 뿌리를 더 사랑하게 만들었다.
가르실라소는 자신의 보수적이고 성찰적인 스타일을 적어도 부분적으로 설명하는 중요한 글을 인생 만년에 썼다.
또한, 그의 철학에 대한 사랑은 그가 쓰는 글에 초월적인 특성을 부여해 주었다.
가르실라소에게 있어서, 메스티조가 되는 것은 그의 삶 대부분을 바쳐야 할 장애물이었다. 그러나 그는 나이가 들면서 그것이 바로 자부심의 원천이라고 기록한다.
결국, 그의 삶은 모든 라틴 아메리카에 대한 훌륭한 은유이다. 가르실라소는 죽기 전에 그의 작품으로 인정을 받았으며, 따라서 그의 다른 두 영웅과 이 날짜를 같이 하는 건 타당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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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ánchez, Luis Alberto (1993) Garcilaso Inca de la Vega: Primer Criollo.
- Mataix, Remedios, Apunte biobibliográfico Inca Garcilaso de la Vega.